나는 얼마나 다양하게 보팅을 하고 있을까? Steemreports에서 확인해봅시다

in #kr6 years ago

스팀리포트에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름하여 Steem Account Votes Diversity 입니다. 제가 50스팀 주면서 기능추가를 요청한 것인데요, 그래서 이렇게 홍보(?)하는거 맞습니다 ^^;

http://www.steemreports.com/outgoing-votes-diversity/

위 링크를 따라 들어가보시면 네 가지 항목이 보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Diversity Index (위키피디아)에 나와있는데요, 영어의 압박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소개를 해드리자면 이 인덱스들은 다양성을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각각이 다른 방식으로 계산을 하는데요, 굳이 하나만 꼽아보자면 저는 Inverse Simpson 인덱스를 추천드립니다.
구체적인 계산식은 1 / Sum(각 사람에게 보팅한 퍼센티지의 제곱 입니다.

예를 들자면 다섯 사람에게 20%씩 보팅을 했다, 그러면 1/ (0.2^2 + 0.2^2 + 0.2^2 + 0.2^2 + 0.2^2) -> 1/(0.04*5) = 5가 됩니다. 이 인덱스는 최저값이 1이고, 최대값은 N 인데요, 이 때 N은 총 보팅한 사람의 수입니다. 이 부분에서 이 인덱스가 유용한데요, 다양한 보팅과 고루 보팅하는 부분을 모두 고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교를 위해 표를 하나 올려봅니다.

A와 C는 모두 완벽하게 골고루 이루어진 보팅이지만 다양성 측면에서 C가 더 많은 사람에게 보팅을 했기에 인덱스도 5 대 10으로 C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비록 보팅한 사람 수는 동일할지라도 D에서 보시다시피 한 사람에게 55%의 보팅을 몰아줬을 경우 인덱스는 A보다 작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몰아주기를 한 B랑 비슷한 수준까지 내려갔다는 것도 재밌는 사실이고요.

비록 이 지표가 만능은 아니겠지만 보팅패턴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저는 14일 기준으로 57이네요 ^^
http://www.steemreports.com/outgoing-votes-diversity/inverse-simpson/?account=clayop&days=14

Sort:  

다운보팅을 왜 하는거지 이유 좀 들어보자.

반말해서요

Hangul chuvasoio

Loading...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시는 @clayop님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

가이드독이 달려가는 것과는 조금 다르지만, 제가 최근에 과한 어뷰징 사건을 발견했습니다. 좀 악질이라 제재가 필요할 것같은데 어떤식으로 조치해야 할지 몰라서 링크만 남겨드립니다ㅠ

어뷰징 행위 정리, 어뷰징한 게시글 중 하나

노출을 위해 부득이하게 1% 셀프보팅을 하였습니다.

자신의 보팅 패턴을 이해하고 수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얼릉 분석해 봐야 겠습니다.

날로 기능도 개선되고 참으로 좋은것 같습니다 ㅎㅎ

심슨이랑 샤넌 인덱스를 쓰네요. 생물다양성에서 쓰이는 지수를 도입하다니 이 정도면 공신력 있는 자료로 사용해도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샤넌은 계산도 덜 직관적이고 무엇보다 엔트로피만 보고 다양성의 규모는 안봐서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리고 스팀리포트에서 샤넌 계산을 잘못 하는것 같기도 하고요 ^^;

계산을 이상하게 하나요... 보전생물학에서는 샤넌 지수를 좀 더 정확한 지수로 보고 사용을 하는 것으로 알아서요.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기는 하지만, 심슨이 간단한 대신에 다양성을 나타내기에는 상대적으로 부정확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알거든요. 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알기 전에는 뭐라 말을 하기가 그렇네요...

저도 샤넌은 많이 사용하는데 스팀리포트에서 값이 -4인가 나왔던걸로 봐서 에러가 있는게 분명해보입니다. 1/n~1사이 값이 떨어져야 정상이니까요. 로그도 안하고 앞에 마이너스도 안 취한듯...;

그러네요... 저도 음수값이 나오네요... 샤넌은 이름만 있는 지수인가 봅니다...

전 나름 골고루한다고 생각하는데 48정도밖에안나오는군요.

검색해봐야겠네요
고맙습니다.

오~ 이런 기능 필요할 수도 있겠네요.
저는 해보니 119입니다. ^^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5
BTC 66839.89
ETH 3201.13
USDT 1.00
SBD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