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나는 얼마나 다양하게 보팅을 하고 있을까? Steemreports에서 확인해봅시다

in #kr6 years ago

심슨이랑 샤넌 인덱스를 쓰네요. 생물다양성에서 쓰이는 지수를 도입하다니 이 정도면 공신력 있는 자료로 사용해도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Sort:  

아무래도 샤넌은 계산도 덜 직관적이고 무엇보다 엔트로피만 보고 다양성의 규모는 안봐서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리고 스팀리포트에서 샤넌 계산을 잘못 하는것 같기도 하고요 ^^;

계산을 이상하게 하나요... 보전생물학에서는 샤넌 지수를 좀 더 정확한 지수로 보고 사용을 하는 것으로 알아서요.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기는 하지만, 심슨이 간단한 대신에 다양성을 나타내기에는 상대적으로 부정확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알거든요. 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알기 전에는 뭐라 말을 하기가 그렇네요...

저도 샤넌은 많이 사용하는데 스팀리포트에서 값이 -4인가 나왔던걸로 봐서 에러가 있는게 분명해보입니다. 1/n~1사이 값이 떨어져야 정상이니까요. 로그도 안하고 앞에 마이너스도 안 취한듯...;

그러네요... 저도 음수값이 나오네요... 샤넌은 이름만 있는 지수인가 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8334.82
ETH 2595.71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