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11. 20160828 Steemit Digest (Korean Language)

in #kr8 years ago

아톰님께서 땡글에 올려주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팀 지분구조가 스팀잇에 몰려있다는 점은 사실이기 때문에 맞는 말씀이라고 봅니다. 나쁘게 보면 정보를 적극적으로 전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의 지분을 확보했다고 볼 수도 있고요, 어쩔 수 없게라도 좋게 봐준다면 ico를 피하면서도 기업 펀딩을 하기 위해 홍보를 소극적으로 했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관심있는 마이너들은 1093번째 블록부터 마이닝을 했으니 “프리마인” 자체가 오래 지속된 것은 아닙니다. (약 1시간) 참고로 스티밋은 초반에 AWS 서버비로 수천불을 썼다고 하네요. 현재 대부분의 고래는 3월말~4월초에 관심갖기 시작해서 마이닝을 집중적으로 한 사람들입니다. 저도 서버비로만 한달에 천불 가까이 썼던 것 같네요.

하지만 로움님의 경우는 아톰님께서 제시하신 경우와 좀 다릅니다. 단순히 “스팀 지분구조가 중앙화되었다”라면 인정이 가능한 부분이지만, “개발자가 대부분의 지분을 점유하고 이를 매도함으로써 시장가격을 하락시키고 있다”는 제가 알고 있는 데이터에 근거하면 확률적으로 낮은 추론이고, “팩트”는 더더욱 아닙니다. 만약 “고래들이 매도해서 가격이 내려간다”고 했다면 그건 충분히 인정할 수도 있는 부분이었을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29
BTC 63491.17
ETH 2618.75
USDT 1.00
SBD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