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이트가 저렴한 이유?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chosungyun입니다.
오늘은 과학이야기가 아닌 다른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얼마전에 필라이트맥주를 먹다가 문득 든 생각 “잠깐만 근데 이거 왜 싼거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았지요. 찾아보니 발포주라서 싸다… 라는 말이나옵니다. 발포주는 뭐지?ㅎㅎ 그래서 혹시 궁금하실분들이 있을까봐 검색한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이 글을 씁니다.

필라이트


귀엽고 작은 녹색 코끼리가 나오는데 머리를 만지니 맥주로 변합니다. 여기서 만원에 12캔이라고 광고를 하는군요. 정말 싸기는 쌉니다. 맥아와 보리의 황금비율이라는 이 필라이트는 발포주라는 종류의 주류입니다. 발포주는 일본에서 주로 존재하는 주류라고 합니다. 맥주의 주 원재료중 하나인 맥아는 대맥이라고 부르는 겉보리의 싹을 띄운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 맥아의 비중이 10%이상이면 맥주 그 이하면 발포주라고 합니다.
우선 국내 주세법을 한번 보죠. 주세법에서 제 21조 과세표준항목을 보면 과세의 표준은 주류 제조장에서 출고한 수량을 기준으로 하고 이때 출고하는 때의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이 가격은 주세액이 포함이 안된 가격이고 용기, 포장금액은 포함이 되어있는 금액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경우에 따라 계산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라고 되어있네요. 그래서 시행령을 보았더니 조금 더 자세히 나와있기는 한데 맥주의 조세에 관해서는 자세히 안나와있군요. 고시를 찾아봐야되나봅니다. 어쨌든 중용한건 맥주에 관한 설명입니다.


맥주의 제조하는데 있어 원료곡류중 엿기름 사용중량은 쌀, 보리, 옥수수, 수수, 감자, 전분, 당분 또는 캐러멜의 중량과 엿기름의 합계중량을 기준으로 하여 100분의 10이상이어야 하고, 맥주의 발효 제성과정에 과실을 첨가하는 경우에는 과실의 중량은 엿기름과 전분질원료의 합계중량을 기준으로 하여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아니하여야한다. 라고 제시되어있네요.
흠, 여기서 엿기름이 맥아입니다. 엇! 맥주의 기준에 맥아 비중이 10%이상이라고 나와있네요.ㅎㅎ
하지만 발포주에 관한 이야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 말인즉슨, 이 발포주로 분류가 되는 필라이트는 맥주이지만 맥주로 분류가 안된다는 말입니다. 법적으로 정한 맥주안에 포함이 안되니깐요. 거기다 발포주는 주세법에서 분류가 안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주세법에 의해 필라이트에는 과세가 안됩니다. 일반 맥주에는 주세율이 72%인 반면 발포중와 같은 기타주류는 30%의 주세율이 붙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저렴한것이지요. 그렇다면 만약 법이 개정이 된다면? 나중에는 비싸질수도 있겠군요..ㅠㅠ

여담으로

그런데 싼 맥주하니까 생각이나는 맥주가 있어서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팔지 않는데요. 제가 필리핀에 갔을 때 먹어본 맥주입니다. Red hourse 이 레드홀스라는 맥주는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산미구엘에서 만드는 맥주인데요. 필리핀회사입니다. 국내에 파는 산미구엘 맥주는 제 기준에서는 그저 그렇습니다.
사실 필리핀에 있을 때 산미구엘은 거의 안먹어 봤습니다.
왜냐하면 이 레드홀스가 정말 맛있었기 때문인데요. 이 맥주는 6.9%의 도수로 상대적으로 조금 높은편입니다. 그런데 먹었을 때 소맥맛이 납니다… 진짜 맥주먹고 취하기 힘든데 이건 먹으면 취합니다.ㅋㅋㅋ 맛도 맛있구요. 그리고 무엇보다 저렴합니다.!! 한병에 천원?정도 했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언제 먹을 기회가 된다면 꼭 드셔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은 여기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에 사용한 이미지는 구글이미지임을 알립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ㅎㅎ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아 그런 이유에 의해서 필라이트가 저렴했군요~ ^^ 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궁금했었는데 말이죠~

궁금한점 해결했다고 하니 기분이 좋습니다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님때문에 다시 비싸비면 우째요 ㅠㅠ

정부는 어떻게든 세금을 더 매기려고 하겠죠^^

싼데는 정말 이유가 있었네요 ㅎㅎㅎ

이번에 술에 세금이 많이 매겨진다는걸 새삼스럽게 알았습니다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5350.85
ETH 2319.50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