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프리미엄과 국가의 규제에 관한 고찰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비트코인 하락장에 관한 고찰을 적었던 초보코린이 입니다
작성한지 3주가 지나서야 알 수 없는 이유로
온갖 커뮤니티 사이트에 제 글이 돌아다니고 있는 것을 보니 신기하네요
오늘은 김치 프리미엄과 국가의 규제에 관한 고찰을 적어보려 합니다

비트코인은 전 세계에서 장마감 없이 실시간으로 거래가 됩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발생합니다
똑같은 비트코인인데 한국의 거래소와 해외의 거래소 간의 가격차이가 생깁니다
오늘은 소위 김치 프리미엄 혹은 코리아 프리미엄이라고 부르는
원화 프리미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2월 이후에 입문하신 분들은 보통 이 프리미엄이 30%가 넘은 상황만 보아오셨을겁니다
그러니 프리미엄은 당연한 것이고 크게 걱정할 만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사진을 같이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urpre.jpg
gbppre.jpg

순서대로 유로화 프리미엄, 영국파운드 프리미엄을 차트로 나타낸 것입니다
플래시크래시 때문에 아래로 크게 한 번 내려갔던 적은 있지만
달러대비 프리미엄이 거의 움직이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한국의 경우도 이렇게 일정한 프리미엄 값을 유지하고 있을까요?




krwpre.jpg

원화 프리미엄 차트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예전에 한번 크게 솟았던 적은 5월 25일 쯤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지금 또다시 프리미엄이 크게 치솟고 있네요
어떤가요? 정상적인 상황으로 보이시나요?

같은 비트코인이고 같은 시간에 거래가 되는데
거래소별 가격이 20~30%씩 차이가 나는 것은 분명 이상한 상황이 맞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사람들마다 이견이 있을 수 있으니 넘어간다 해도
확실히 프리미엄이 많이 끼어있는 상황은 이상합니다
12월 이후에 입문하신 분들께서는 프리미엄이 30%가 넘는 모습만을 보아오셨으니
프리미엄 30% 대를 유지하는 정도면 양호한 것이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동안의 차트를 본다면, 그리고 다른 나라의 경우를 본다면 확실히 이상한 상황입니다
지금의 상황이 양호한 것이려면 최소한 30%의 프리미엄을 오래동안 유지해 왔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프리미엄이 많이 껴있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될까요?
외화가 해외로 유출되게 됩니다
해외에서 달러로 사서 한국에 원화로 팔면 차익을 얻을 수 있으니
사람들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서 프리미엄 차익을 얻으려고 노력할겁니다

  1. 달러로 비트코인 매수
  2. 한국 거래소에 전송
  3. 원화에 판매(프리미엄 만큼의 시세차익을 얻음)
  4. 원화를 달러로 환전
  5. 달러를 해외로 보내서 다시 비트코인 매수

위 과정을 거치면 국내 은행들이 보유중이던 외화가 해외로 흘러들어가게 됩니다
외환거래법으로 인당 한도가 있다고는 하지만
100만명이 모두 인당 한도를 채운다면 그 액수는 어마어마해질 겁니다
어떻게 해서든 법망을 교묘히 피해서 계속 재정거래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거구요
얼핏 줏어듣기로는 국내의 환전상이 모두 업무를 중단했을 정도로
환치기가 성행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러니 국가의 입장에서 취해야 할 스탠스는 명확합니다
바로 프리미엄을 빼는 것

개인의 입장에서는 시장이 흔들리면 불안합니다
돈을 잃고 밥도 못 먹고 잠도 못 자는 사람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가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규제와 시장 흔들기는 불가피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 했으니
찌라시를 만들어서 뿌리는 사람들, 시장을 흔들려는 큰 손들,
그리고 국가와 각 개인 투자자들의 입장을 모두 헤아려본다면
흔들리는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트코인 하락장에 관한 고찰에도 적어두었듯이
끊임없이 찾아보고 공부하여
스스로 확신과 신념을 가지게 되었을 때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Sort:  

정보감사합니다. 👍

초보코린님 초코보린님!
잘 봤습니다. 사실은 저런 스탠스를 취할게 아니라 좀더 개방을 해야 할텐데 말이죠.... 프리미엄을 근본적으로 없애야 하는데 흡흡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한국프리미엄 발생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사토시단위보다 원단위거래시 최소거래 단위가 높아서 발생하는것은 아닌가요?

그런점도 있겠네요. 1사토시는 0.x원이니까요ㅎㅎ
돈의 기본 단위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김프가 생기는 원인을
해외 거래소와 국내 거래소의 자금 이동이 쉽지 않아서가 첫번째라고 생각합니다만 이건 어쩔수 없는 문제죠. 또 다른 원인은 특유의 존버정신과 약간의 투기성이랄까... 뭐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초코보린이라는 별명이 사람들이 마음에 드나보네요 ㅎㅎ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면 좋은데
사실 저는 어떻게 하면 프리미엄이 빠질지를 아직도 잘 모르겠네요...ㅎㅎ

일단 인도나 유럽쪽에서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 차츰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ㅎㅎ
프리미엄이 우리나라가 높아서 생기는 것도 있지만 외국이 낮아서 생기기도 하기에...
결국은 시간이 답일지도 모르겠습니다ㅎㅎ

안녕하세요. 저도 오늘 정부규제와 김프에 관한 내용을 썼는데
김프에 대한 초보코린이님의 좋은 글 잘봤습니다 :) 팔로우할게요

김프가 높으면 오히려 외국으로 돈이 유출될수있는 문제가 있었군요

김치프리미엄이 반드시 나쁜 것인지 좋은 것인지 참 알기 힘든 것 같습니다. https://94bit.com/kimchi-premium/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4179.48
ETH 2261.18
USDT 1.00
SBD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