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클래식 이유식스텝 #3 Andante, Moderato, Espressivo...음악용어는 왜 이탈리아어로 되어있을까?

in #kr7 years ago (edited)

050c55bcc42b171028372646beccb29b--classic-paintings-classical-art.jpg

안녕하세요~노래하는 @changkyun07 입니다~!!😃

여러분...혹시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차가 뭔지 아세용??

'갑지가 무슨 뜬금없는 소리를 하나'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ㅎㅎㅎ

소나타2.jpg
바로 이 차 입니다!!

우리나라에 살면 누구나 타보았을 차 소나타. 소나타 택시 안타보신 분들은 없으시겠죠..ㅎㅎㅎ

그리고 이 차도 다들 아시죠??

포르테.jpg

네. 바로 포르테입니다.

이 두 자동차의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이 두 자동차의 이름은 이탈리아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소나타, 포르테 모두 음악용어로 사용되는 있는 이름들이란 것이죠!!

SONATA는 이탈리아어 Sonare(연주하다)에 어원을 두고 현재는 고전음악에서 연주되는 기악음악형식의 명칭이고 FORTE는 다들 아시다 시피 세게, 강하게 연주하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요.

또 이것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용어들이 있습니다. 음악시간에 많이들 들어보셨죠?

Andante, Moderato, Allegro. Vivace, Crescendo, Fortissimo 등등...

다들 음악시간에 저 용어들을 외우느라 머리 싸매고 공부하셨던 기억이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저 또한 중, 고등학교 때 이런 음악용어를 외우면서 머리아팠던 기억이 있습니다.

왜 음악용어들은 이토록 머리아프게 모두 이탈리아어로 표기가 되어있는 걸까요?

게다가 우리가 잘 아는 베토벤, 모짜르트, 하이든, 바하, 헨델, 슈베르트 등 많은 작곡가들이 독일 또는 오스트리아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악보에는 이탈리아어를 사용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Bee-Lis_Sym5.jpg

Allegro con brio(힘차고 빠르게)우리들의 귀에 익숙한 베토벤의 Symphony No.5 (운명 교향곡)의 첫장 악보 입니다.


아이네클라이네.jpg

Allegro(빠르게)


이것도 우리들이 어렷을 적 많이 들었던 모차르트의 Eine Kleine Nachtmusik 입니다.

곡의 빠르기를 모두 이탈리아어로 표기해 놓았죠??

그럼 왜 모든 음악의 빠르기말이나 셈여림기호가 이탈리어로 지어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티칸.jpg

첫번째로는 종교적인 면에 있어서 이탈리아의 유리한 입지가 한 몫 했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시간에 계이름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아보면서 이 계이름에는 종교적인 영향을 많이 받은 흔적이 있다는 말씀을 드렸었죠. 음악과 종교는 아무리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인 것 같습니다. 서양음악은 기독교와 함께 커왔고 그 중에서도 교황청이 있는 이탈리아 로마에서 무수히 많은 음악이 활동을 했을 테죠. 수많은 음악가들은 그 음악들의 셈여림이나 빠르기 말을 자국 언어인 이탈리아어로 표기했기 때문에 당연히 이탈리아어로 쓰인 악보가 많았을테고 그럼 자연히 대세를 따르게 되는건 당연한 일이였겠지요.

050c55bcc42b171028372646beccb29b--classic-paintings-classical-art.jpg

그리고 두번째로는 로마는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이후까지 음악의 중심자리를 굳건히 지켜낸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부분에서 이렇다는 점을 알 수 있냐면 프랑스에서는 미술과 건축 예술을 하는 예술가에게는 등용문같은 상인 '로마 대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로마 대상'은 미술과 건축 부문에서만 상을 주다가 19세기부터는 음악부문에서도 상을 주게 되었는데 프랑스에서는 이탈리아 로마로 유학을 가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특전으로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이 상으로 유명해진 작곡가들은 구노, 비제, 베를리오즈, 드뷔시 등이 있지요. 로마의 영향은 문화, 종교를 넘어서 음악쪽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쳤기때문에 어쩌면 음악적인 표현을 하는 기호들이 이탈리아어로 쓰인 것은 당연한 것일수도 있겠죠.


  • Espressivo

그럼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음악표현 하나 알아보고 가볼께요~~~

each-1810027_1280.jpg

여러분들 에스프레소 좋아하시나요?

우리가 자주 마시는 커피 Espresso는 고농축 커피를 말하니다.

즉, 커피가 담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은 커피라는 말과 같죠!

Espressivo - 감정을 풍부하게, 표정을 담아서 라는 음악용어입니다. 사실 음악은 수학문제처럼 딱 떨어지는 정답이 있는게 아니라서 연주자의 재량에 따라서 그 음악이 달라지죠. 연주하는 사람이 풍부한 감성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연주로 표현할 줄 알고 테크닉적으로도 완벽하면 그들을 우리는 대가라고 부릅니다.

Expressivo라는 음악표현용어 또한 내가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감정을 담아서 표현하라는 말입니다!

기쁨과 환희, 슬픔과 고통, 분노와 두려움 등...내가 가지고 있는 감정을 최대한 끄집어 내어서 표현하라는거죠~^^


오늘 이렇게 음악용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여러분들께 유익한 시간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다음 시간에는 더더욱 유익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 봴 것을 약속드리며...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늦은 밤...이렇게 저의 블로그에 들러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행복한 밤 되시길 바랍니다~😄

이 영상은 음악용어들을 묶어 재미있는 합창곡으로 만들어서 그 음악용어에 맞게 편곡한 Musical Risotto라는 곡입니다^^

재미있는 관람 되시고 이제 정말로 굿밤 되세요~~^^

Sort:  

Congratulations @changkyun07!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차이름이 우리나라 말은 아니겠거니라고만 생각했던것 같네요
재밌는 비유로 음악을 알려주시는군요^^

저는 직업병인 듯 합니다.ㅎㅎㅎ소나타, 포르테, 엑센트 이런 차들 보면 벌써 음악 셈여림부터 생각이 나네요^^;;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Espressivo! 멋진 표현이네요. 어릴 적에 이런 저런 악기들을한창 배울 때 모든 선생님들이 공통적으로ㅋㅋ 제가 감정을 못 담는다고 계속 피드백을 주셨었죠.. 그게 가능했다면 지금 아동심리치료가 아니라 음악 쪽으로 뭔가를 하고 있었을지도...! ㅎㅎㅎ

음악에 감정을 담는다는게 결코 쉬운일이 아닌 것 같아요~어렸을 적 부터 연주에 감정을 담을 수 있으셨더라면 벌써 신동소리들으셨을꺼에요~^^지금은 아동심리치료 일을 하고 계시군요. 멋진 일을 하고 계시네요!!!😃

자동차와 음악 무슨관계가 있는걸까요 ㅋㅋㅋ
창균님 보팅 팔로우 하고 갑니다 ㅋㅋㅋ
앞으로 자주뵈요 ㅋㅋㅋ

현대 중형차의 부드럽고 중후한 느낌을 말하고 싶었던 것 아닐까요??^^맞팔했습니다. 감사해요~^^

학창시절에 재학했던 고교가 정말 쌩양아치(?) 고등학교였는데 정말 음악시간마다 아수라장이 됐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2학기에 연세가 지긋하신 음악선생님께서 부임하셨는데 정말 재미있게 멜로디를 만들어서 음의빠르기라며 안단테, 아다지오, 크레센도~ 이런식으로 알려주셔서 반이 평정됬던 적이 있습니다. 그게 너무 새로운 경험이어서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네요 ㅎㅎ

정말 뜻깊은 음악시간이였겠어요^^제 동생도 이번에 중학교 음악선생님으로 임용되었는데 아이들에게 기억에 남을만한 음악선생님이 되어주었으면 좋겠네요~ㅎㅎㅎ전 음악선생님 덕분에 성악을 시작하게되었습니다^^

와 동생분이 교편을 잡으셨군요 ㅎㅎ 축하드립니다!! 아마 changkyun 님같은 형님을 두신 분이라 충분히 기억에 남을만한 음악선생님이 되실거라 믿습니다 ^^ 음악을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지니까요 ㅎㅎ

포르테 오랜만에 들어보네요~ 고등학생때까지만 들어본것같는데..메조포르테등..ㅎㅎ 소나타는 처음알았네요~! 감사합니다~!^^보팅하구갑니다~!

소나타는 우리나라에선 차 이름으로 다들 알죠~^^들러주셔서 감사해요!!

Andante, Moderato, Allegro, Fortissimo 이 4개는 확실히 기억이 나는군요. 학창시절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Espressivo 표현 하나 알아가네요 ㅎㅎ

아 그렇군요^^에스프레시보. 어떻게보면 음악인들에게 가장 난해한게 이 에스프레시보인지도 모르겠어요 ㅎㅎㅎ

헉 정말 처음알았어요. 그렇군요! 소나타... 소나타..이탈리어.. 연주하다. 나중에 유식한 척 해봐야겠습니다.

소나타는 연주하다라는 Sonare 동사에 어원을 둔 기악곡이라는 의미와 고전파시대의 3부 형식(제시부,발전부,재현부)으로 되어있는 기악곡의 형식을 말하는데 자동차 이름의 소나타는 아마 첫번째 의미에서 유래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골치 아프다고만 생각했지 이런 이야기는 생각도 못했는데 설명을 잘 해주셔서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학교 다닐때 음악시간에 이렇게 설명해줬다면 훨씬 재밌었을텐데요 ㅎㅎ

차이름이 음악용어인것도 신기하지만, 에스프레소가 음악용어인게 너무신기하네요!

보팅다녀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30
BTC 58799.78
ETH 3205.78
USDT 1.00
SBD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