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오해가 없기를 바라며 더는 특정인 관련 글을 적지 않겠습니다.

in #kr7 years ago (edited)

길지만 다 읽었습니다. 공감 가는 내용입니다. 예전부터 별 커뮤니티를 다 해봤습니다. 아마츄어 만화 모임, 일러스트레이터 모임, 소설 모임, 디씨, 여초 사이트, 네이버 카페 등등; 그 중에 오래 버틴 곳은 완전히 익명으로 활동하는 곳 밖에 없었습니다. 본인 아이디를 걸고 활동하는 곳은 언젠가 문제가 터지더군요. 커뮤니티 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항상 패턴도, 문제의 중심에 서있는 사람의 종류도 비슷했습니다. 완장질과 친목질입니다. (친목이 항상 나쁜건 아니지만) 그런 사람 세력이 커지면 커뮤니티 한개 망하는거 진짜 어렵지 않더군요. 물 흐리는 단 한명! 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반드시 자신의 하수인들을 거느리고 있죠.
하지만 용기를 내서 스스로 총대를 매고 문제제기를 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었습니다. 항상 그건 제가 아니었다는게 부끄러울 뿐입니다. 시간을 들여 직접 데이터를 모아서 이렇게 커뮤니티 내부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에 목소리를 내시는 분들 항상 응원합니다. $0.04 밖에 안되는 업보트지만 응원의 의미로 드렸습니다.

Sort:  

답글에.. 진정성이 보입니다...^^ 우님은 정말 든든 하시겠네요...ㅎ

팔로우 신청 해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1497.04
ETH 2478.29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