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적인 사실...? '총기 수입'이 한국말이 아니었다..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c1h 입니다.
지인들과 이야기하다가 좀 놀라운(?)사실을 알게되었는데요... 군대에서 익히 들었던 '총기 수입'이 한국말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총기 수입 해라'라고 하면 '총을 닦고 기름칠 한다'라고 자연스럽게 배운 것 같습니다. 누군가 나서서 그 뜻을 가르쳐 준 적도 없었으며 딱히 궁금하지도 않았습니다.

카톡방에서 막 떠들다가 우연히 이 이야기가 나왔고, 누군가 알려줘서 알 수 있었습니다.
'수입'의 유래는 "Sweep"에서부터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image.png

뭔가를 쓸다, 닦다라는 뜻을 가진 Sweep을 총기에다 붙여서 '손질한다'라는 뜻이 되었네요.
충격적인 사실입니다...

저는 여태껏 한자어로 손 수(手)자에 들 입(入)자를 써서 "손을 댄다?"뭐 이렇게 자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총에 손 대서 닦다...뭐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나름 일리 있는 유추였는데(ㅋㅋㅋ) 어디가서 떠벌리고 다녔으면 무식이 탄로날 뻔 했네요.
적어도 총기 수입(Import)로 알고 있던 것은 아니라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ㅋㅋ

이제는 군대에서도 '총기 손질'이라는 말로 가르친다고 합니다. (전역한 지 얼마나 되었다고..;)
옳은 용어로 가르치고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봅니다 :)




이와 더불어 좀 재미있는 일화들이 생각나서 소개해봅니다.


.
.
.
.
.
.
.

뛰면서 하는 운동 '조깅'과 악기 '기타'가 한자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조깅은 아침에 달린다는 뜻에서 유래되어 '아침조'자와 '뛸깅'자를 씁니다.

image.png





기타는 '악기 기' 자에 '칠 타'자를 써서 무언가를 치면서 노래를 부르던 고대 풍습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악기가 정교화되면서 줄을 달고 발전시킨게 기타라고 합니다
















다 뻥입니다....
조깅(Jogging)과 기타(Guitar)은 모두 영어입니다. 여러분들 알고 있던 그대로가 맞습니다 (ㅎㅎㅎ;)






예전에 군대에 있을 때 맞후임이 장난친 것인데, 다 알고 있던 저도 깜빡 속아 넘어갈 뻔 했습니다. 저렇게 한자까지 보여주는데....순간 엄청난 혼동이 왔었던 게 기억나네요 ㅋㅋㅋ
마치 지구가 네모라는 말을 듣고, 안 믿으면서도 또 일리가 있는?...뭐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뛸깅'자 창조하신 송우진님(?) ㅋㅋ존경합니다. 상형문자 답게 사람이 뛰는 모습을 잘 표현하신듯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타(Guitar)도 그럴듯해서 충분히 속을만 했습니다.

총기 수입에서 시작해서 재미있었던 추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오늘은 좀 조잡한 글이었는데, 가볍고 재미있게 보셨으면 합니다.

스팀잇도 너무 부담가지니까 힘들더라구요...
편하게 하면서 오래토록 하고 싶습니다! :)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ㅎㅎ 보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팔로우하고 소식 받아볼게요~

ㅎㅎㅎ 전 이사실을 제대하기 직전에 알게 되었죠
정말 어이가 없어서..;;;
어떻게 sweep 을 수입으로 말할수 있는지..;;;;;;;;;;

전 제대하고도 몰랐습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ㅠ ㅋㅋㅋㅋ
심지어 외국에서도 sweep이란 단어를 총에 갖다 붙혀 쓰는지 의문입니다.
구글에 gun sweep 뭐 이런식으로 검색을 좀 해봤는데, 관련되 결과고 별로 없더라구요 ㅋㅋ

gun sweep ㅋㅋㅋㅋㅋㅋㅋㅋ 대박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역시 한국말은 끝까지 들어봐야합니다.
중간에 조깅이 한자라는 말에 글을 읽다 말고 찾아봤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이런.. 젝일슨.....

ㅋㅋㅋㅋㅋㅋㅋㅋ
일부러 스크롤 길게 해서 글 썼습니다 .
걸리셨군요....ㅎㅎ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웃겨요... 언어는 돌고 도는 거쟎아요. 우랄알타이어가 인도유럽어와 한 조상이네 뭐 그런 얘기도 어디서 들은것도 같고 ㅎㅎ
좌깅과 조깅이 이리해서 같은 어원을 같게 됐다고 이제부터 얘기하고 다녀야겠어요 ㅎㅎㅎ
기타도 너무 그럴듯해서 진짜 어원을 조사해보고 싶은 맘이 생기네요..
총기수입은 제가 요즘 생각하고 있던 분야라,,, 글 제목보고 깜짝놀라 들어왔고요.
이래저래 너무 동감되는 내용들이었습니다.

어원 분석해주시는 @ddd67님께서 좋아해주시니 더 뜻깊네요 ㅋㅋㅋ
총기수입과 관련한 포스팅이 조만간 올라오나요~~?!
보팅파워 충전해 둬야겠군요!ㅎㅅㅎ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수입이....한자어가 아니고 영어???? 헐 충격 ㄷㄷ

제가 처음 느꼈을 때와 비슷한 충격이실 것 같습니다 ㅋㅋ

총기 수입이란것 뭔뜻인지 모르고 닦았는데
그때는 왜 무슨 뜻인지 생각조차 않했을까요

그냥 시키는 대로 하던 때라 그런가봐요...
저 또한 딱히 전혀 의문이 들지 않았네요.
워낙 이상한 용어들이 많기도 했구요 ㅋㅋ

앜ㅋㅋㅋㅋㅋㅋㅋ 진지하게 읽고 있었는데 속았네요...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처음에 총기 수입(Sweep)을 배치하여 진지하게 간 다음
웃기고자 한 전략이었습니다 ㅎㅎ

조깅이 한자라는 말에 깜짝놀라서
우와 진짜!! 하면서 봤습니다.^^
능청스럽게 말을 잘하시는군요 ㅎㅎㅎ

정확히 그것을 노렸습니다! ㅎㅎ
저도 똑같이 당했었습니다ㅋㅋㅋ
재미있게 봐주셔서 좋습니다 :)

제 댓글은 "약간 아재개그 느낌이 나는 듯 하면서 무시하려고 해도 실룩실룩 움직이는 입 근육을 자제시키는 나를 발견하는 내가 밉다. ㅠㅠ"입니다. ㅎ ㅏ ㅎ ㅏ ㅎ ㅏ

하하! 전 뿌듯합니다! 헤헿ㅋㅋㅋ
뭔가 성공한 느낌이에요 ㅎㅎ :)

오늘, ch1님, 아재개그, 성공적!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180.36
ETH 2642.05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