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y 님이 겪으신 피싱 사이트 분석 + 스티밋 팀에 레포팅해놓았습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 피싱 사이트의 주소를 썼다가 다운보트 먹네요 -_-

근 며칠동안 큰 일 하나가 있었네요.
@thinky 님께서 피싱 사이트에 계정이 탈취당해
스팸 글이 양산되어 명성도가 좍 깎인 일이 있었는데요.

sleemit 으로 헷갈리게 만든 사이트로 유도하고
ID와 비번을 넣게 하여 이걸 탈취하는 수법인데요.
https://steemit.com/kr/@marabara/sleemit-com

저 사이트를 보면, 우리가 사용하는 스티밋과 너무 완벽히 똑같아요.

스크린샷 2018-03-23 오후 2.17.11.png

이렇게 되면 저희같은 사람들은
이 피싱을 위하여 이걸 다 그대로 개발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본체를 불러와 뒤에 숨기고 스티밋 사이트를 그대로 보여줬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그 피싱 사이트를 한 번 열어보았습니다.




이런 수법은 옛날에 한창 유행했던 수법이고,
보안을 배우게 되면 가장 먼저 배우는 2가지 해킹 기법 중 XSS라고 합니다.
남의 사이트를 띄운 다음에 보팅 버튼이나 로그인 버튼의 행동만 갈아끼는 건데요.

이걸 방지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웹 사이트 응답에 x-xss-protection:1; mode=block 란 문구만 넣으면 되긴 해요.
그래서 스팀잇.. 이것도 안해놓았나 했어요.

저도 처음엔 이런 줄 알았어요......






스크린샷 2018-03-23 오후 2.25.49.png

어?? 이미 해놓긴 했네??




갑자기 가설이 깨지니 당황스럽네요 허허허
그리고.. 어떻게 저걸 했나 더욱 더 궁금해졌네요.




이럴 땐 HTML부터 까 봅니다.

스크린샷 2018-03-23 오후 2.31.09.png

이 본문들을 모두 긁어서 보았는데요.

스크린샷 2018-03-23 오후 2.33.57.png

스크린샷 2018-03-23 오후 2.35.27.png

보통 HTML이 찍히는 형태가 아닌...
우리들이 쓰는 그 마크다운들이 HTML 코드에 JSON 형태로 그대로 들어가 있네요!

그리고 sleemit 을 통하여 사이트를 들어가게 되면
못생긴 사이트가 떠 있다가
주소창을 자세히 보시면
갑자기 뭔가 엄청 많은 주소들이 지나간 다음에
스티밋 사이트가 보이게 될 거예요.

그럼 이제 뭔가 짐작이 됩니다...







이건 스팀 블록체인 긁어서 띄우는 겁니다.

해당 ID로 접속하면 보이는 모든 링크를 수집해서 sleemit 으로 바꿔 끼고

스팀 망의 어느 창구를 통하여 본문을 긁어모으며

사이트의 코드를 그대로 쓰는데, 업보트와 로그인 부분만 바꿔 끼워 구현하게 되는 것이죠!

역시 나쁜짓 하려면 머리 좋아야 하고 부지런해야뎌



그럼 개발자는 무슨 수로 막냐?

보통 구글, 네이버같은 서비스 제공자들은 이것을 막기 위하여
API 키라는 것을 발급해서 쓰게 하고
하루 사용량을 일 몇천건 정도로 제한하거나, 돈을 내게 만들죠.

하지만, 스티밋의 API는 너무 오픈이 되어 있습니다 ㅜㅜ
로그인 안해도 steemd에서 체인은 다 보이잖아요...
그렇다고 체인 열람에 이제서야 로그인 후 열람 이런걸 넣을 수는 없는 노릇이고..

현재까지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컴퓨터(IP)로 너무 많이 체인을 가져올 때 접속을 끊어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여나 개발자라면 아시겠지만,
구글 검색 결과를 긁어오려고 할 때,
쉬는 시간 없이 계속 긁기만 하면 어느샌가 갑자기 503 응답이 오면서 긁히지 않을 때를 보셨을텐데요.

해당 컴퓨터에서 사람의 동작이 아닌, 컴퓨터의 자동 동작같으면
그것을 감지하여 바로 접속을 끊어버리는 방법이예요.

아무리 우리가 손이 빠르다고 해도 1초에 10~20번 클릭하진 않잖아요?
그런데 그 피싱사이트를 보면 1초도 안되는 시간에 20~30개의 링크에 해당하는 본문 블럭을 긁어오고요.

스팀도 이제 슬슬 이런 크롤링 방지 레이어를 탑재할 때가 오지 않았나 싶네요.
(생각보다 구현은 간단해요! 사서 쓸 곳도 많고요!)







스크린샷 2018-03-23 오후 3.03.16.png

전번에 스팀잇 팀을 만나고 온 덕분에 컨택 포인트가 있어서
리포트는 드렸습니다.
곧 스팀잇 측에서 조치를 취할 것이니 기다려보도록 하죠.

Sort:  

윽 쉽게 설명해주신것 같은데 어려워요....
어쨋던 피싱 해킹 당하면 해결방법이 없는거죠 ㅜㅠ?
조심해야 하는 수 밖에.....

네.... 당하고 난 뒤에는 답이 없고요
뭔가 뜨는데 조금이라도 화면이 이상하다 싶을 때
여기저기 체크를 해 보면 돼요

여기 슬리밋 같은 경우만 봐도 못생긴 화면 뜬 다음에
주소창에 뭔가가 휘리릭 지나간 다음 뜨니깐요

오.. 잘 읽었습니다. 저걸 다 까보시다니 대단하시네요.

좋은 활동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팀잇이 좋은 조치를 취해주었으면 하네요.

스팀 체인쪽 코드를 만져야해서
어쩌면 소프트포크도 한 건 해야할 수도 있는거라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헣헣

역시 개발자분들이 곁에 계시니까 든든하네요^^

감사합니다 :)
열심히 굴러야죠 ㅋ

우와,,, 브라이언님 이런 면에서도 엄청난 전문가셨군요,,
요즘 피싱사이트가 극성을 부리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스팀잇 측에서도 조치를 취해야 할 것 같아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브양님 ㅋㅋ
이게 본업인데 어쩔수 없죠 ㅋㅋ
조치는 생각보다 걸릴 거예요
블록체인 코드를 만져야 해서 ㅜㅜ
정책합의부터 해야 하니..

앗 api가 제한없이 공개되어 있어 저는 무제한적으로 데이터 긁어다 분석하는 낙이 있었지만... 보안을 위해서라면 스팀이 바뀌어야겠죠ㅠㅎㅎ

ㅋㅋㅋㅋㅋ
그래도 양심적으로 sleep 5초는 주셨죠?ㅋㅋㅋㅋ

ㅋㅋㅋ그, 그럼요... 쿨럭쿨럭

크 개발자 멋집니다

본업일 뿐입니다 허허

이렇게 적극적으로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항상 링크는 조심해야겠네요

링크 누르고 새창 뜨고서 어떻게 로딩되는지 보면
바로 냄새가 나요

무슨 설명인지 복잡해서 이해는 못하겠지만요, 아무튼 저는 유료 보안프로그램으로 계속 피싱을 막고는 있지만, 언제 이상 신호가 들어와서 털어갈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돈 내고 쓰신다면
99%는 잘 막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요즘 스팀잇 피싱이 너무 많네요. ㅠㅠ
조심 또 조심해야할것 같아요.
계정털리면 소중한 스팀과 글들이!!! 생각만해도 아찔.

평소 스팀잇 뜨는 화면이 아닌
조금이라도 뜨는 방식이 이상하다
그러면 수상하게 생각하시면 돼요

코딩 언어란 참 신기방기합니다.
컴퓨터언어가 다 똑같기때문에 @bryanrhee 생각하신것처럼 다른 사람들도 많이 아이디어 내고 있을텐데 어떠한 정책이나 이유때문에 적용이 안되고있는거겠지요? 정말 계정한번 털리면 답이 없네요 ㅠㅠ

정책의 이유도 있고
빨리 내느라 그럴 수도 있고요
여러가지입니다 ㅜㅜ
안 털리는게 중요하지만
개발자도 막기 위해 많이 노력해야죠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7
BTC 60462.58
ETH 2636.31
USDT 1.00
SBD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