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로 만들어 본 한반도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10년차 레고인 브라이언입니다.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소식을 보고 있자니 문득 지난해 급하게 했던 작업이 떠올랐습니다.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작업이었지만 지금 시점에 스티미언 여러분과 함께 보면 더 좋을 것 같아 사진첩을 열었습니다.

revised_20170526_170208.jpg

지난해 6월 초쯤 평소 인연이 있는 주간경향 편집장한테서 연락이 왔습니다. 창간 25주년 기념호를 제작 중인데 레고로 표지 작업을 해줄 수 있겠느냐는 의뢰였죠. 그때가 아마 마감 3일 전쯤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당시에 다른 레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시간을 쪼개 쓰고 있던 터라 무리가 많이 따르는 일정이었습니다. 그렇지만 25주년 기념호에 제 작품이 쓰인다는 의미에 끌려 수락을 하고 바로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우선 정해진 커버스토리 콘셉트에 맞게 우리나라를 레고로 구현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한반도가 잘 보이는 위성 사진을 찾아서 출력을 했습니다. 바닥에 까는 Base Plate의 개수 만큼 사진 위에 선을 그어 구획 정리를 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대충 이 정도만 준비하고 바로 브릭을 꽂기 시작했습니다.

20170525_184854-tile.jpg

2X4 브릭으로 우리나라의 형태 대로 가늠해 가면서 외곽선을 먼저 꽂아 줍니다. 그런 다음 테두리 안쪽을 같은 색상의 레고로 채웁니다. 2X4 브릭만 사용하면 어쩔 수 없이 중간중간 구멍이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는 그 크기에 맞는 브릭을 꽂아 메웁니다.

주간경향 창간 25주년 기념호의 커버스토리 주제는 <지방, 또 하나의 대한민국>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역설적인 표현이 더 나을 것 같아 수도권 주변만 건물을 밀집시켜 표현하고 지방은 최대한 황량한 분위기로 만들었습니다.

초록색 브릭 위에 모래색 플레이트를 깔아 황량한 이미지를 만들고 짙은 모래색 플레이트를 겹쳐서 입체감을 줬습니다.

revised_20170525_211036.jpg

도시를 의미하는 건물들은 다른 프로젝트를 할 때 사용했던 창작품들입니다. 아마 이 작품들이 없었다면 기한 내에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내지 못했을 겁니다.

revised_20170608_091639.jpg

다행히 시간 내에 마무리를 할 수 있어서 주간경향 25주년 기념호 커버에 제 작품이 실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치우기가 귀찮아서 한동안 저렇게 두고 전시 겸 방치를 했습니다. 항상 정리가 문제예요. 지금도 작업실은 엉망진창이죠.

revised_20170526_004404.jpg

그러다 그때 무슨 생각이었는지 뭔가 더 해보고 싶더라고요. 그냥 치우기는 아깝고 주변에 레일을 깔고 돌려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몇몇 지인들이랑 레일을 깔고 우리나라를 동에서 서로 횡단하는 철교도 놓고 그 위에 레고 기차를 올렸습니다. 그땐 특별한 의도가 있었던 건 아니었는데 지금 다시 사진을 보니 뭔가 찌르르하네요. 만드는 김에 북한 지역까지 표현을 해볼 걸 그랬다는 아쉬움도 있고요.

revised_20170618_141515-tile.jpg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연결에 대한 이야기도 있던데 그 의미를 담을 수 있는 형태로 다시 작업을 해봐야겠습니다. 당연히 한반도 전체를 표현하고요.

Sort:  

우와... 레고가 예술이 되는 현장이군요..

과찬이십니다~ 부끄부끄

저도 철도 사진 보고 찌르르 ㅎㅎ
주간지 커버로도 쓰였던 작품이군요
멋집니다!!

지금 사진을 보니 그때 조금 더 정성들여서 만들 걸 싶습니다. 시간이 촉박했던 게 컸지만요~

이야 잘 만드셨네요~
축하드립니다. 잡지 표지라니~~
활기찬 하루 되세요~

우연한 기회가 닿아서 했던 작업인데 지금 시점에 다시 보니 기분이 묘합니다. 기분 좋은 주말 되세요!

대박 멋있네요~~^^

칭찬 고맙습니다~

서울에 있는 고층빌딩은 무엇...ㅎㅎ
한반도 전체를 얼른 보고싶네요!

63빌딩 제외하곤 그냥 네모로 쌓아올린 집이죠 ㅎ

와.. 어마어마합니다.. 이런걸 만드실정도의 금손,..
저는 레고 줘도 조그마한 자동차도 못만드는데..
대단해요!!

아닙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정말 아무 것도 아닙니다...

그래도 정말 대단한 손재주와 취미를 가지셨어요 ㅎㅎ

레고를 좋은 취미로 생각해 주시니 기분이 최곱니다 ㅎㅎ

더더 빠지시길!! ㅎㅎㅎ

저도 처음 보고는 "불편하신 분들"이 보시기엔 지방 차별하냐 라는 생각이 들 거 같았는데 그런 의도로 만드신 거군요.
하필이면 그게 실린 곳이 좀 그렇지만 그래도 의미있는 작품 잘 봤습니다. 진짜 이대로 그냥 두긴 아깝고 어디에라도 전시했으면 좋겠네요.

지금은 다 분해해서 재료 상태로 돌아갔습니다. 조만간 작은 행사를 열 예정인데 그때 다시 한반도를 완벽하게 만들어서 전시해볼까 합니다. 응원 고맙습니다~

네 보다 많은 분들이 이 작품 볼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열심히 만들어 보겠습니다~!

와 대단하세요!!

평면적인 작업이라 사실 난이도가 높은 건 아닙니다. 고맙습니다~

정말 멋지고 의미있는 작업이네요.
감동 받았습니다. :)

그런 생각으로 만든 건 아닌데 어쩌다보니 의미가 만들어졌어요. 여튼 이번에 새로 만들어볼까 합니다.

무엇을 상상하던 그 이상이십니다.

아... 이러심 부담감이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2
JST 0.027
BTC 64511.14
ETH 3405.23
USDT 1.00
SBD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