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생활 정착기] 아파트 계약 및 입주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스티머 여러분.

보노아빠입니다.

지난번 미국 집구하기 포스팅에 이어서

그럼 아파트에 어떤 절차를 거쳐 입주하게 되는지 간단히 써보겠습니다.
(아파트마다 다를수 있으나 대략 이렇구나..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1. 오피스와 연락하기

지난번 포스팅에서 보셨듯이 구글맵에서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찾으셨다면, 오피스와 세부사항에

대하여 연락을 해야합니다.

국제전화로 직접하셔도 되시만 전화비도 비싸고,

저 같은 경우는 능숙한 의사소통이 어려워서

이메일을 이용했습니다.

오피스와 연락을 주고받은 이메일

물어볼 사항은 개인별로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

아래사항을 문의했습니다.

① 입주시 프로모션 여부
(1~2개월 렌트비 무료 프로모션이 간간히 있음)
② 원하는 크기 또는 층(1층or 2층)의 집은
언제부터 입주가 가능한지
③ 계약할때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④ 1년치 월세를 한번에 내면 할인 되는지


2. 계약 전 필요 서류

① 미국에 합법적인 입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I-766, I-551, I-94 등을 요구합니다. 대부분 I-94를 내면 되는데요, 저희는 '입국 전 먼저 집을 계약'
했으면 해서 오피스에 문의하니 I-20도 가능하다는 답을 받아, I-20을 제출했습니다.

② 수입증명서
: 전년도 급여명세서를 제출했습니다. 제출하고나니
'나중에 너희 나라로 돌아가면 회사는 다닐 수 있니?' 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③ 여권 복사본

④ 유틸리티 신청 확인서(보통 전기 신청 확인서)
:유틸리티 신청(전기 신청)이 좀 까다로왔는데,

SSN이 없으니 온라인으로 신청이 안됩니다.

직접 전화로 신청해야 해서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ㅠㅠ
(밤 늦게 전화해야하고, 전화도 툭툭 끊기고... 전화비가 비싸서 스카이프를 이용했습니다.)


이게 오클라호마 전기회사인데요,

온라인에서 저렇게 입력해도 뒷페이지에서

SSN을 요구해서 온라인 신청이 안됩니다. ㅠㅠ

⑤ 집 책임보험 가입 증서(요구하지 않는 곳도 있음)
: 별도 보험으로 들어도 되고, 계약시 아파트랑 연계된 보험회사를 선택하겠다고 해도 됩니다.
(연 $100불 조금 넘습니다.)

저희 아파트가 얼마전까지 외국인은 받지 않았다고

하던데, 그래서 그런지 좀 까다롭게 한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3. 계약서 작성

위 절차를 다 끝내고 나면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직접와서 할래?', '온라인으로 할래?'라고 물어봐서

온라인으로 하겠다고 했습니다.

직접하면 제대로 읽지도 못하고 사인만 할까봐요...

계약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듯이 이런 종이가 27장이나 됩니다!!! OTL

자세히 읽어보니 저희는 월 렌트비 외에 별도 비용들이 있네요

① 쓰레기 처리비: $4/월
② 쓰레기 발렛비: $26/월(문앞에 쓰레기 놓으면 치워감. 필수가입)
③ 해충 방역비:$4/월(한달에 한번 해충 예방 스프레이 같은거 뿌려줌)

이렇게 월 렌트비 외 한달에 34불이 추가로 들어가네요 ㅠㅠ


이 외에도,
퇴거시 퇴거 얼마전까지 오피스에 얘기해줘야 하는지(시간 안지키면 추가비용냄)
기본 설치 사항은 어떤것이 있는지

저희는 전기렌지&오븐, 전자렌지,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많은 아파트에서는 세탁기, 건조기가 없는경우가

많아 따로 사거나 아파트에서 따로 렌트해서 써야

합니다. (아파트 내 세탁실이 있지만 유료임)


앞의 절차를 다 거치셨다면.

드디어 미국생활의 주거지가 생기게 됩니다.^^

Sort:  

디테일한 정보네요!
미국올 분들에게 꿀팁입니다~~!

감사해요~ 미국생활 서로 힘내 보아요 ^^

쓰레기, 해충비 등등 추가로 내는 곳은 처음 보네요 ㅎㅎ
그리고 아파트에서 쓰레기 발렛은 신선한데요?

네 저도 엄청 신기했습니다.
진짜 문앞에 놔두면 매일 수거해 가네요.
돈이 아깝긴 하지만 필수니 어쩔수 없이 쓰고있는데
써보니 또 엄청편하네요 ㅎㅎ

그리고 방역비를 내서 그런지 집이 좀 허술해 보이는데도
바퀴벌레같은 해충이 없어서 살기는 좋습니다.^^

자세하게 알려주셨네요~
미국에서 아파트 얻으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홍보해

네 저도 그런 바램입니다^^

@bonodaddy님 안녕하세요. 아리 입니다. @floridasnail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성공 적인 정착을 기원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팔로할께요~~

오! 쓰레기 발렛비가 따로 차지를 하는군요!+_+
저는 엘에이에서 1년간 거주하면서 하숙을 해서 저렇게 복잡한 서류나 요건들은 없었는데, 렌트는 훨씬더 복잡하군요ㅠㅠ

팔로하고 계속 구경올게요!~
미국살았던 적이 생각나서 글들이 아주 흥미로워요 ^ ^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동넨데도 다른 아파트는 좀 덜 까다로운것 같더라구요.

저도 맞팔하고 자주뵙겠습니다^^

우와!! 멋지세요!!
육아휴직을 하시고 미국생활을 시작하시다니...
보노아빠님 멋지십니다 :)

멋지게 생활해야되는데
타국생활이 힘드네요 ㅎㅎㅎ

이렇게 디테일하게 좋은 정보 공유해주시는 분인데 당연히 앞으로 멋지게 잘 생활해 나가시리라 믿습니다.
타국생활 힘내시구요 :)

안녕하세요 [해달이] 입니다.
먼저 축하드립니다. 저는 미국에 생활을 할수있을까라는 생각을 하지만
생소한 부분을 잘 설명해주신거같아요!!
미국가실 분들이 알게 되면 큰 도움 되겠어요!!

집 구하셔서 집안 분위기 모습 포스팅 기대되네요!!

넵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포스팅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한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팔로우 할께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7544.78
ETH 3225.94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