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작에 대한 궤변...

in #kr7 years ago (edited)

  #마작에 대한 궤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보드게임 다섯 손가락안에 꼭 들어갈
그 게임 '마작'입니다

저는 입문 수준의 뉴비이며 아직은 부수계산도 잘 못
하는 수준이죠...그래도 글은 쓸 수 있겠죠:)
 

**이 글은 마작 패와 용어에 대한 저의 해석을 담았으며,
  매우 매우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
 

리치 마작 (일본 마작)에서 쓰이는 패의 종류를 거칠게
나눈다면,
 

통수패,삭수패,만수패,삼원패,자풍패
 

이렇게 다섯 종류의 패가 있습니다


이 그림의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만수패,통수패,삭수패입니다

이 친구들은 통틀어서 '수패'라고 불립니다
 

여기서 만수패는 '數'를 의미합니다
이는 선험적인 영역, 논리적인 영역, 수의 영역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통수패는 인간의 인공물, 인위적인 영역
의미한다고 읽었고 그 대표적인 상징물로서 '돈'을
이미지화입니다

 반면 삭수패는 대나무의 모습을 띄고 있는데 이 것은 통상적인 의미의 '자연'입니다 

이는 각각 우리가 경험적으로 생각할 때, 세계를 이루고 있는
것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삼원패와 자풍패가 있습니다 이들을 통틀어 '자패'라고 부릅니다
 

사풍패는 간단하게 네 방위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의미합니다
또는 네 방위 그 자체를 의미한다고 본다면 '동,남,서,북'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원패는 각각 '백,발,중'입니다
 

시작을 의미하는 '발'과 중간을 의미하는 '중', 그리고
모든 것이 끝난 소멸의 상태, 끝을 의미하는 '백'
 

이 셋은 '시작-중간-끝' 즉, 시간 또는 인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만수패,삭수패,통수패,삼원패,사풍패는 이 세계의 구성 요소 또는 구성 원리
의미합니다

이런 의미를 생각하며 마작의 승리 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작에서 (고스톱에서 처럼)'나는' 조건은 14개의 패로 이뤄진 족보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이 족보를 완성할 때까지 하나의 패를 가져오고 버리고를 반복합니다

그런 과정을 반복하다가 누군가 족보를 완성하여 났을 때 

'화료(和了)'했다고 말합니다


이 화료는 그대로 읽으면 '조화를 이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는 마작에서 화료를 할 때마다 세계의 구성 요소들의 조화를 통해
하나의 작은 세계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그 안에 또 다른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죠

라고 혼자 생각하며 마작은 게임이 아니라 하나의 예술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나중에 마작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면 간단한 입문 관련 글도
남겨보고 싶네요...ㅎㅎ 뻘소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그저 도박쯤으로 알고 있었는데 그 나름대로의 세계가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재미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고스톱이나 섯다 포커는 돈이 안걸리면 재미가 없죠... 근데 마작은 돈 없이도 재밌답니다 ㅎㅎ감사합니다

마작은 해본적이없고 영화나 그런곳에서만 봤는데 ㅎㅎㅎㅎ
이것도 머리가좋아야하겠지요? ^^ 지나가다 들려서글남기고 팔로우하고갑니다 ^^

감사합니다:) 확실히 똑똑한 친구들이 잘하더라구요 저도 팔로우 하겠습니다!!

중국 어학연수 시절에 몇번 해봤는데..잼있으나 어려운 것 같아요~^^

저는 아직 중국 마작은 못해봤네욯ㅎㅎ 정말 어렵긴해요 ㅠㅠ 외울게 너무 많죠

족보도 엄청 여러가지가 있겠죠? 각 족보마다 각기 다른 세계관을 가지고 있을 것을 생각하니 그 속에 담긴 의미들이 궁금해집니다.

세계를 이룬다는건 제가 좀 너무 나간거라고 생각합니다..ㅋㅋㅋ 하지만 각 족보마다 다 다른 뜻이 있긴해요! 멋진 게임이에요

마작을
'사키'라는 일본애니 2차장작으로 입문해서인지
해당 포스트 글이 신선하기까지 하네요 ㅋ

잘 보고 가요

전 영상개화를 오프라인에선 아직 본적도 없는데...ㅋㅋ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마작 배우고 싶네요.

주말 밤에 친구 셋, 맥주 한잔과 마작이면 정말 꿈같은 일이에요! 댓글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bobkook!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마작은 해본적이 없네요
예전에 브릿지라는 게임을 배운적있는데 이런종류 게임들은 기본적으로 깊이가 있는것 같습니다.ㅎㅎ

브릿지류의 게임 제가 엄청 좋아합니다! ㅎㅎ mooyeobpark님도 마작 배우시면 좋아하실거 같아요~

마작에 이런 깊은 뜻이 있었는지 몰랐어요!
엄청 흥미로운 포스팅이었어요 :-)

제가 만든 뜻이라고 보는게 맞지만... 대륙의 허세가 많이 담긴 게임이죠!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60704.04
ETH 2914.62
USDT 1.00
SBD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