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에 구글광고가 도입될지도

in #kr6 years ago (edited)

@clayop님이 조금전 스팀잇에서 구글애드 도입을 검토하나봅니다글을 올려주신대로 steemit github에 google-ads-initial이란 브랜치가 생기고 현재 테스트 코드들을 넣고 있는 중입니다.

https://github.com/steemit/condenser/commit/bd2b4427c6d3b8a355edcedf29a5143a4bfa8bf9#diff-25d902c24283ab8cfbac54dfa101ad31

현재 어느정도 논의가 된 것인지도 전혀 알 수 없고(그런 바가 있다면 이렇게 조용할리가 없겠죠. 뉴스라도 터뜨렸겠죠. 조만간 네드가 포스팅할 계획인지는 몰라도. 최악의 상황엔 스팀잇 회사는 생각도 없는데 개발자 한명이 그냥 브랜치 하나 만들어 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 도입이 되어 봐야 알겠지만 정말 도입이 된다면 스팀잇에 정말 잘 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참에 원래 스팀 건설적 비판으로 쓰려던 글 일부를 좀 풀자면

이전에 어렴풋이 언급했지만 전 외부자금을 받지 않는 것이 다 탈중앙화 겉멋놀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들이 정한 방식 이외로 외부 돈이 들어오는 것은 자존심이 허락하질 않는 거죠

게다가 남의 플랫폼 그것도 중앙화된 구글의 광고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더더욱 자존심이 상할 겁니다.

아니, 서버 유지 비용 내기 위해서 스팀 팔아서 중앙화된 아마존 등에 fiat 머니를 지불하는 건 당연시 여기면서 역으로 fiat 머니를 받는 것은 자존심 상해하는 것도 참 아이러니죠.

물론 블록체인 신봉자라면 모든 것이 탈중앙화로 자생적으로 해결되길 꿈꿀 것입니다. 정말 그렇게 된다면 참 멋있겠죠. 저도 그런 것이 가능하다면 참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저는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여러가지 이유에서.

사실 광고나 외부 자금 유입없이는 폰지스킴처럼 누군가 계속 스팀을 사주는게 아니면 애초에 스팀잇이 지속불가능한 모델인데 이렇게 위기가 닥치니 그나마 현실적이 되나봅니다. 네드 자존심에 평상시라면 절대 허용하지 않았을터인데 현재는 상황이 너무 심각하니까요.

70%해고란 숫자만 봐도 감이 오지 않습니까? 증인들도 거의 모두 적자가 나고 있는 상황.

여기서 스팀가격이 더 내려가기 힘들다고 확신하신다면 이것이 정말 위험한 생각인 것이 여기서 계속 더 내려가면 아예 시스템이 붕괴될 수도 있는 그런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스팀이 붕괴될 거라 생각하지 않지만(곰돌이는 어쩌라고ㅠㅠ) 단기적으로 스팀 가격에는 어떤 변화든 다 가능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누군가 저가 매수 기회로 삼으려 노릴 수도 있는 것이고 아무도 모릅니다.

네드 밑에서 일해보지 않아서 이런 말을 하긴 뭐하지만 솔직히 유능한 경영자란 생각은 전혀 안 듭니다. 차라리 이 위기에 CEO가 교체되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지만 막상 좋은 대안도 없을 겁니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하겠죠. 물론 그야말로 그냥 전문경영인이 오는 것도 한방법이 되겠지만 그럴 가능성도 거의 없을 겁니다. 회사 구조자체가 네드가 물러나지 않는 이상 쫓아낼 수도 없을 뿐더러. 물론 저는 네드가 무책임하게 다음 destiny를 외치며 기타치며 떠날 가능성은 언제든 열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네드가 현실을 자각하고 탈중앙화의 이상과 냉혹한 현실과의 균형있는 접점을 찾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광고가 도입된다면 제대로 잘 도입되면 좋겠습니다. 여러 아이디어들이 있을 겁니다. 포스팅한 사람과의 profit share라던지. 제대로 도입되면 dclick에는 좀 타격이 있겠군요ㅠㅠ 또 그대로의 포지션을 잘 찾아나가길 응원하겠습니다.

Sort:  

검색에서 순위가 높다는 게, 구글광고가 들어왔을 때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한다는 것 하고 똑같은 뜻이죠. 굉장히 똑똑한 생각입니다. 잘만 되면 정말 대박 나겠네요. ㅎㅎㅎㅎ

곰돌이가 @urobotics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8을 보팅해서 $0.00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882번 $24.704을 보팅해서 $23.265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곰돌이 감사합니다. ㅎㅎㅎ

무슨 의미인지 잘 안와닿는데요 검색에서 순위가 높은가요

구글 검색하면 스팀잇 글이 1번으로 나온다고 알고 있습니다. ㅇ_ㅇ 그렇다면 광고 영향력은 절대적이죠. ㅋㅋㅋㅋㅋ 그걸 잘 활용하면 좋겠구나. 하고 생각만 했는데, 진짜 추진하시는 분이 나오실지는 몰랐군요. ㅎㅎㅎㅎ

스팀잇이 구글에 노출이 잘된다면 스팀잇 가치가 상당히 높겠네요

아, 생각해보니깐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네요. 근데, 광고와 연결될 수 있으면 가치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ㅎㅎ 그리고 구글에 노출이 잘 되는 정도가 아니고 1순위로 알고 있어요. ㅇ_ㅇa 그러니깐 제일 위에 올라오는 거죠.

이상과 현실을 구별 못하는 네드가 빨리 좀 정신차리거나 팔고 떠나야 할텐데 말이죠. 적어도 급락으로 네드와 증인들이 자기들 발등에 불 좀 떨어진다고 생각해야 변화가 좀 있을것같아서 그 부분은 긍정적이네요.

저도 차라리 이왕 이렇게 된 마당에 제대로 위기감을 느껴보는게 그나마 역설적으로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곰돌이가 @glory7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8을 보팅해서 $0.00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888번 $24.776을 보팅해서 $23.331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동감합니다.
외부 캐시플로우가 들어오지 않은 상태에서 자생력을 기대하는 것은 암호화폐 시장이 활황 상태일 때 뿐이죠.
저도 클옵님 포스팅 보고 깃허브 가봤는데 애드센스 연계가 정말 전략적으로 이루어 지려면 먼저 이야기 좀 하고 했으면 합니다.(네드ㅠ)
애드센스로 들여온 캐시플로우로 소각을 하거나 등등의 방법이 있을텐데, 단순히 steemit.com이 개인회사니 어쩌고 해서 알아서 하겠다는 말 등은 재단의 역할을 기대한 것에 비해 좀 아쉬운 답변이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정말 네드가 리스크에요ㅎㅎ 조금만 잘하면 아이콘적인 인물이 될 수 있었을텐데 아쉽네요. 야망이 딱히 없어보이는 타입인데 그래서 그럴지도.

구글이 들어온다면 정말 대박일것 같습니다 ㅎ

구글광고가 아니라 구글이 인수하길 바래봅니다...흐흐////

아쉽게도,구글이 인수하는 건 아쉽게도 현실적으로 불가능일 것 같습니다. ㅎㅎㅎ 구글은 자체 론칭한 구글 플러스도 말아먹고 접었는데요. 다른 커뮤니티를 인수해서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안 할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 다른 회사라면 가능할 수도 있겠져. ㅋㅋㅋ

같은생각입니다.
차라리 위탁경영을 맡기고 자신은 개발에만 집중하는것이 낳을텐데... 사람의 욕심이 끝이없다는 말이 네드를 위한것인가요~

좋은일이네요!!!
Smt 와 함께 광고도 도입되어서 안정적인 가격이 형성 되었으면 좋겠네요 :)

구글애드가 도입되면 개인별로 애드센스 승인받아서 넣는거겠죠?

아직은 여러가지가 판단하기 너무 이른 것 같아요. 제 생각엔 도입해도 일단 메인이나 피드들에 뭔저 끼워넣는 식으로 시작되지 않을까 싶어요.

꼭 반영되면 좋겠습니다! 재미있게 잘 읽었어요~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025.78
ETH 2417.09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