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허그의 북허그2] 글자에서 피아노 선율이 들리는 <꿀벌과 천둥>

in #kr6 years ago (edited)

책 한 권, 세 문장

8852402663.jpg

  1. 최근 본 책 중 가장 ‘격렬’했다.
  2. 눈으로 '텍스트'를 보고 있는데, 피아노 선율이 들린다.
  3. 온다 리쿠는 피아노 천재를 이야기했지만, 그녀 역시 재능을 선물받은 사람임에 틀림없다.

2017 제 14회 서점대상 1위 / 2017 나오키상 동시 수상

일본에서 대중성을 보장하는 두 개의 상이 하나의 작품을 선택한 것은 꿀벌과 천둥이 처음으로, 그만큼 국내에 번역본이 출간되기 전부터 판권경쟁이 치열했다고 한다.

어렸을 적, 나를 비롯한 주변 친구들까지 피아노학원은 으레 그 나이에 거쳐야하는 하나의 관문이었던 때가 있었다. 집에서는 그 시대에 유행한 영창피아노까지 사주셨지만 엄마는 내가 별다른 재능이 없다는 걸 알았고(나 또한 알았다.) 체르니 100번에서 이만 접고 학습지를 하게 했다. 하지만 한 곡쯤은 제대로 막힘없이 치고 싶은 열망은 분명 있었다. 그 열망은 나이를 먹어가며 현실적인 고민과 함께 사라져버렸지만 이 책을 보고나니 재능을 선물받지 않은 나 같은 사람이 역시 갈 길이 아니었다는 생각과, 그럼에도 한 곡쯤은 제대로 치고 싶다는 생각이 솟구친다.

읽는내내 꼼짝없이 음표 속에 갇혀버렸다.

구상 12년, 취재 11년, 집필기간 7년이라는 긴 시간을 꿀벌과 천둥을 위해 쏟은 작가에게 미안한 마음과 남아있는 페이지가 줄어드는게 아쉬운 마음으로 700페이지를 단숨에 읽어버렸다.
쇼미더머니는 봐도 클래식을 찾아서 들을 일은 없었다. 이런 나 같은 클래식 문외한이 충-분히 상상하고 느끼고, 들릴 수 있도록 작가는 이 책에 애정과 사랑을 담았다. 피아노 콩쿠르라는 단 한 가지 주제와 그 대회에 참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전형적이고 위험한 설정임에도 물 흐르듯 방대한 양이 흘러간다. 클래식은 어렵고 고루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졌던 나도 음악이 가졌던 나도 음악이 가진 그 원초적인 힘과 아름다움에 빠져들었다.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난 Born to be 피아노 천재 '가자마 진',
-한 때 천재소녀로 불렸으나, 음악계를 떠났다가 돌아온 '에이덴 아야'
-엘리트 코스를 차근히 밟고서 클래식의 대중성을 갖춘 '마사루'
-누구보다 음악을 사랑하는 평범한 직장인 '아카시'

이들은 예술계의 숙명처럼 서로의 비교대상이 되기도 하고,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이들 중 누구를 응원할것인지는 독자에게 달렸다. 온다리쿠는 한 명의 천재를 응원하게끔 하는 뻔-한 구도와 대립을 만들지 않았다. 아마 작가는 긴 취재 끝에 콩쿠르에 참가한 지원자 어느 누구도, 1위를 빛나게 해주는 겨우 그런 존재로 만들 수 없지 않았을까. 책에는 지원자 한사람, 한사람에 대한 온다리쿠의 진심어린 존중이 사방에서 묻어났다.


온다리쿠가 이 책을 집필하는 동안 네 번의 대회를 참관하였는데, 두 번째 참관(2009년 하마마츠 콩쿠르)의 우승자가 바로 한국의 피아니스트 조성진씨다. 그리고 2015년 세계 3대 콩쿠르 중 하나인 쇼팽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자가 된다. 이 아이는 음악의 신에게 사랑받고 있다 는 책의 구절처럼 좁은 곳에 있는 음악을 세상으로 데리고 나온 피아노 천재이다.. 누구나 꿈꿀 수 있지만, 아무나 다다를 수 없는 경지에 이른.

선생님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면 이 음악을 드넓은 곳으로 데리고 나갈 수 있을까요?
소년은 저도 모르게 눈물을 글썽이고 있었다.
살랑살랑 몸을 흔들며 가만히 선생님에게 속삭였다.
언젠가 반드시 선생님과 약속한대로, 음악을 데리고 나가겠어요. (p310)

이곳의 피아노소리는 예쁜 장식함에 담아 아름다운 리본을 묶어 살며시 내미는 선물 같았다.(p306)

beyond letter.
글자너머 피아노 선율이 귓가이 들리는
꿀벌과 천둥. 너무 좋았다.


자, 이제 당신의 음악을.

온다리쿠의 꿀벌과 천둥이었습니다.

Sort:  

짱짱맨도 외칩니다! 가즈아!!!
날씨가 다시 추워진거같아요
따뜻하게!! 봄날씨로 가즈아!!!

짱짱맨은 정말 짱짱맨입니다.

구상 기간이 어마어마하군요!
저도 여자아이라면 피아노, 남자아이라면 태권도 시절에 자란터라 피아노를 억지로 다녔었는데 ㅎㅎ 지금은 한 곡 제대로 치지 못하는 게 아쉽네요
절친 중에 음대 나온 친구가 있어서 더 눈여겨 보게 됩니다.
졸업 발표회할 때 가서 연주 듣고 과제라기에 따라 가서 클래식 공연 듣기도 했었거든요ㅎㅎ
리뷰만 봤을 때는 영화화될 가능성도 높을 것 같아요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피아노를 몇년이나 배웠는데 칠줄아는건 젓가락 행진곡 정도만 남았네요. ㅎㅎㅎ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 !!

피아노학원, 학습지 마치 징검다리 건너는거처럼 하나씩 남들가는대로 건넜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 피아노선율을 글로 표현한다니.. 기회가 되면 꼭읽어봐야겠습니다.

피아노 학원과 학습지는 마치 의무교육인 것처럼 필수로 했던 때가 있었죠 ㅎㅎ 저만 그런건 아니었나봐요.
읽어보시면 후회안하실거에요 ^^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화이팅!

This post has been upvoted for free by @microbot with 0.1%!
Get better upvotes by bidding on me.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3042.11
ETH 3047.49
USDT 1.00
SBD 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