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쩐지 조금 이상한 여행기] 조지아, 수염 할머니 1

in #kr6 years ago

[어쩐지 조금 이상한 여행기] 조지아, 수염 할머니 1

터키에서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로 향하는 버스를 탄 건 해가 어둑해질 무렵이었다. 버스 안의 대부분의 사람은 터키 사람이거나 조지아 사람이었고 여행자는 우리밖에 없었다. 새카만 밤에야 국경에 도착했고 출입국 도장을 찍기 위해 우리는 버스에서 내렸다. 터키 쪽 출입국 사무소 건물에는 꽤 그럴듯한 면세점도 있었다. 그리 길지 않은 국경에는 조지아로 가는 컨테이너 차량이 길게 늘어서 있었다. 아마 내전이 끝난 지 얼마 안 된 조지아로 물자를 수송하는 차량일 터였다. 작고 허름한 출입국 사무실에서 도장을 찍으니 한 나라는 끝이 나고 다른 나라가 시작되었다. 크고 작은 빨간 십자가 5개가 수놓아진 난생 처음 보는 국기가 어둠 속에서 펄럭였다.

1.jpg

터키-조지아 국경. 2009

한참을 자다보니 어슴푸레하게 새어 들어오는 빛이 느껴졌다. 차창으로 들어오는 햇살에 가까스로 실눈을 뜨고 밖을 바라봤다. 그 풍경은 굉장히 아름다웠고 비현실적이었는데, 지금까지 내가 감탄했던 풍광과는 다른 종류의 것이었다. 아름답고도 비현실적인 풍경을 보며 흔히 하는 비유는 ‘천국’이나 ‘지상낙원’인데 확실히 그 장면은 천국이나 낙원이라고 부르기에는 괴리감이 있었다. 도로를 끼고 양옆으로 거인처럼 우거진 초록의 숲은 아름다우면서도 속을 들여다 볼 수 없을 정도로 깊은 심연을 가지고 있었다. 사람보다는 엘프나 몬스터 같은 낯선 존재가 살 것 같은, 그래서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 나오는 오프닝 동영상을 보고 있는 느낌이었다.

시간이 좀 지나자 커튼도 없는 버스의 큰 창으로 날카롭고 예리한 빛이 막무가내로 들어왔다. 빛에 무방비로 노출된 나는 그 집요한 괴롭힘에 깜짝깜짝 놀라 깨며 풍경을 보다 다시 잠이 들어 꿈을 꾸었다. 이 일련의 행동들이 반복되면서 나는 이동하는 새벽 내내 나쁜 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좋다고도 말 못할 아주 기이한 꿈을 오래도록 꾼 것만 같았다. 머리가 개운치 않았다.

2.jpg

​​트빌리시 시내. 2009

트라브존에서 10시간 만에 도착한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는 침울했다. 추적추적 내린 비, 굳어있는 사람들의 표정, 굳게 닫힌 상점, 세 박자가 만들어낸 결과였다. 우리가 조지아를 방문한 게 2009년 여름이었으니 2008년 러시아와의 5일간의 전쟁이 끝난 지 채 1년도 되지 않을 때였다. 트빌리시 거리의 풍경은 침울하다 못해 참혹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 이는 전후라는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더 그렇게 보였는지도 모르겠다.

3.jpg
트빌리시 시내. 2009

이미 해가 중천에 떠 뱃가죽이 등에 붙어 있었기에 우리는 배낭을 메고 우선 눈에 보이는 곳에서 밥을 먹기로 했다. 배가 상당히 고팠고 짐도 무거웠기에 아무 데나 들어가려 했지만, 정말 아무 곳도 없었다. 식당이라고 할 만한 것이 아예 안 보였다. 터덜터덜 한참을 걸어가서야 겨우 문을 연 식당을 찾아 들어갈 수 있었다. 어렵게 들어갔지만 밥은 맛이 없었다.

날도 흐릿하고, 밥도 맛 없고, 사람들도 침울하다 보니 자연스레 좀 우울해졌다. 바로 직전까지 부담스러울 정도로 친절하고, 활기찬 터키에서 여행을 했기에 더 비교가 됐다. 무거운 마음으로 힘없이 식당에서 나오는 순간 함께 있던 친구의 눈이 번뜩였다. 일 초 전까지 정말 지지리도 흥미 없던 곳이 지상 최대의 흥미진진한 곳으로 바뀌는 순간이었다.

“야야 차 안 좀 봐. 차 차”

“웬 호들갑이야…”

난 신호대기를 받아 서 있는 차 안을 심드렁하게 바라봤다. 그리고 이내 낮게 탄성을 질렀다. 예상하지 않았으나 예고된 일이었다

‘언니 조지아의 할머니들은 콧수염이 있어요’

터키 여행 중 만났던 아이의 말을 여행자의 흔한 과장이라 여기고 한 귀로 흘렸었다. 하지만 그 아이의 말처럼 길을 지나는 할머니의 인중에는 '콧수염'이 있었다. 그것도 아주 길고 검고 굵은 콧수염이. 그 아이는 허풍선이가 아니라 스포일러였던 것이다.

믿을 수가 없어 눈을 수차례 비볐지만, 그것은 완연한 콧수염이었다. 젊은 남성의 성징이라 여겨지는 바로 그 콧수염 말이다. 약간 거뭇한 내 솜털과는 비교할 수 없는 일부러 기른듯한 성인 남성의 콧수염이 할머니들의 인중에서 검고 수북하게 뭉실거렸다. 믿을 수가 없었다. 우리는 실제 우리 눈으로 보고 있음에도 믿지 못해 서로 몇 번씩이나 되물어가며 확인했다.

“봤어?”

“야,,,저,, 저 할머니 좀 봐”

“누구 저 할머니???”

우리가 서로 바라보며 말하는 할머니는 달랐지만, 말은 통했다. 길이와 양의 차이는 분명히 있었지만, 우리의 곁을 지나는 대부분 할머니에게 하나같이 수염이 있었다는 사실만은 같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자리에서 한참을 넋을 놓고 할머니들의 인중을 바라보며 쉴새 없이 중얼거렸다.

“아니. 할머니들에게 어떻게 저렇게 수북한 털이 날 수 있는 거지???”

“남자들도 저렇게 잘 안 나지 않아?”

“그래,,발모제를 바르기도 한다잖아.”

우리의 머리는 온갖 생각으로 어지러웠지만 동요를 보이지 않기 위해 최대한 평정심을 유지하는 척 했다. 행여 당신네 인중을 보는 걸 들킬까 우린 손을 잡고 걸으며 콧수염 할머니를 발견할 때마다 호들갑 대신 서로의 손을 꽈악 누르며 그 위치를 알렸다.

“야 대박”

“어머머 진짜 길어”

“저 할머니는 턱수염도 있어”.

“뭐라고??”

“구레나룻 봤어??????????”

“장난 아니다.”

“믿을 수 없어.”

우리는 온갖 감탄을 낮은 소리로 쉴새 없이 쏟아내며 서로의 손을 눌러댔다. 과장해서 말하자면 평생을 쓸 감탄사의 절반은 쓰지 않았나 싶을 정도다. 콧수염 할머니가 한 둘이 아닌지라 맞잡은 우리의 손은 곧 얼얼해졌다. 처음에는 흥분해서 서로의 손이 쥐가 날 정도로 쥐고 흔들었지만, 이내 손을 놓고 각자 그 놀라운 장면을 하염없이 바라봤다. 할머니들의 인중을 얼마나 뚫어지게 쳐다봤던지 나중에는 할머니의 콧수염이 분신술이라도 쓰는 듯 두 세 개로 늘어나는 듯 보였고, 눈 앞에 그 거뭇거뭇한 잔상이 떠 다닐 정도였다


좀 오래된 여행 이야기지만! 재미있게 봐주세요 :)

Sort:  

Congratulations @azzani!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Ranking update - A better rich list comparator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ngratulations @azzani!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497.39
ETH 2637.52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