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헌트 이해하기 - 스팀헌트의 구조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고래를 꿈꾸는 피라미 @Ayogom 입니다.
저는 스팀헌트를 작성할 때, 스팀헌트 사이트에서 영어로 작성을 하고 스팀잇 사이트에서는 다시 한글로 작성을 하는 편입니다.

steemit : https://steemit.com/steemhunt/@ayogom/mudwatt-clean-energy-from-mud

steemhunt : https://steemhunt.com/@ayogom/mudwatt-clean-energy-from-mud

어제 @ravenkim 님의 글 "스팀헌트에 글 쓸 때 주의할 점 2"을 읽으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 다른 스티미언 분들과도 공유를 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사실 스팀헌트 사이트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블럭체인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스팀헌트 사이트의 구조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물론, 제가 개발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상세한 부분은 다를 수 있으므로, 대략적인 아래의 이미지만 이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mage.png

좀더 명확하게는 Steemit이 아니라 블럭체인에 기록 한다는 표현이 옳습니다..



①~② 사용자가 스팀헌트 홈페이지에서 글을 작성을 하면, 스팀헌트 서버에 저장 및 스팀잇의 블럭체인에 저장이 됩니다.

이는 스팀헌트 사이내를 관리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만약 별도의 관리할 수 없고, 단지 스팀헌트 태그만을 필터 한다면, 무수한 스팸이 스팀헌트 사이트를 차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것들을 방지 하기 위해 스팀헌트는 별도의 서버를 이용해서 게시물을 가공/필터 하는 역활을 합니다. 그래서 글의 숨김이 가능한것입니다.

③ 스팀잇 사이트에서 직접 억세스 해서 게시물을 수정하는 형태입니다.
스팀헌트의 서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스팀헌트 의 페이지에서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고, 블럭체인 상에는 원하는 데이터로 유지가 가능한 것이죠

따라서, 스팀헌트에서 글을 작성한 이후에 스팀잇 사이트에서 수정을 하면, 영향을 안 받게 되는 것이죠. 다만 스팀헌트에서 글을 수정하게 되면 다시 ①~② 경로를 통하기 때문에 다시 스팀잇과 스팀헌트 사이트가 동기화 되어버립니다. 즉, 스팀헌트에 수정된 게시물로 수정됩니다.
따라서 게시물을 안정적으로 수정을 하고 싶다면, ①~② 이후에 모더레이터의 승인을 받은 후에 ③ 을 이용하여 게시물을 수정 한다면, 팔로워 분들이 좀 더 읽기 쉬운 형태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즐거운 포스팅/스팀헌트 되세요!

Sort:  

아, 요새 바쁘시군요 부모님들은 위대하시죠 ㅎㅎㅎ. ^^ 잘 보고 갑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팀헌트 글 작성후 스팀에서 글을 변환시키는 것이 좀 걱정스럽기는 합니다만, 시스템적으로 막을 길은 없으니까요. ^^

아요곰님 프로젝트는 진행이 잘 되고 있나요? 소식이 궁금한데 지난번 공지후에 계속 기다리고 있네요 ㅎㅎ..

스팀헌트 글 작성후 스팀에서 글을 변환시키는 것이 좀 걱정스럽기는 합니다

어떠한 부분에서 걱정스러우십니까 ㅋ

프러젝트 진행은 ㅋ 요즘 스팀잇 복제 사이트 하나만들어서 api 테스트 계속 하고 잇습니다 ㅎㅎ 저희는 busy 나 steemkr 같은 서드파티 만들고 그 위에 지원 예정이라..... ㅎㅎㅎ

근데 시간 내기가 어렵네요 ㅠㅠ 어제도 새벽3시..

시간이 가장 관건이죠 ㅠㅠ. 아예 서드파티를 열어 놓고 시작하시려고 그러시는구나. 잠은 육아 때문에 안그래도 많이 못 주무실텐데 컨티션 관리 잘 하시구요 ^^

어떠한 부분에서 걱정스러우십니까 ㅋ

결국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내용이 스팀헌트의 내용과 달리지게 되는데, 스팀헌트 개발자의 의도를 다 알 수는 없지만 이런 방향을 의도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서요 ^^

네 ㅎㅎ 카테고리를 지원하는 서드파티를 생각하고있어요... 어쩌피 제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한국 유저 타겟이라.... ㅎㅎㅎ

저도 개발자의 의도는 모르지만....
오히려 독립적인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모든 걸 거기에서만 해야하니깐요 ㅎ

어쩌면 나중에는 그런 방향으로 다 찢어질 수있다고 봅니다.... ㅎ

스팀헌트?? 다른분 블로그에서 몇번 보긴 했지만... 전 아직도 스팀헌트의 정체는 알지 못함.....ㅋㅋㅋ... 영어로도 작성하신다니 엄청난 능력자신가 봅니다... 영어... 제겐 너무나 먼///

우리에겐 구글번역과 파파고가 있자나염+_+

ㅋㅋ 그냥 글러벌한 물건 소개 스팀있!! 이라고 생각하심 되요 ㅋ

글이 빠르게 잊혀지는 만큼, 스팀헌트 순위가 어느정도 정해진 다음엔 수정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상관없어요 ㅋㅋ 스팀헌트 내에서 보이는것과
스팀잇에서 보이는게 달라요 ㅋ 본문에 제꺼 주소 넣어뒀어요 비교해보세요 ㅎ

팔로우&보팅 꾸욱 누르고 갑니다~ ^^

힘든 시장일수록 함께 힘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포스팅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ㅋㅋ
써보니 별건 없네요...ㅋㅋ

도움드렸다니 다행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팀헌트 많이 봤지만 ㅋㅋ
정작시도는 못해보고있네요!ㅋㅋㅋ

이번 기회에 하즈아!!! ㅎㅎ

영어가 안되서 못하는 스팀헌트...ㅠ,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친구 구글과 파파고가 있으니깐
스팀헌트가 영어....를 평가 받는 자리가 아니잖아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3376.09
ETH 2692.84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