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만으로 해외여행 가기] #3. 국내 비트코인 결제 허용 매장 현황 및 실사용기

in #kr6 years ago

Asymmetrical.png

안녕하세요 @asymmetric92입니다!

저는 현재 파리로 출국하는 날까지 얼마 안남아서 기분이 싱숭생숭하면서도 두근두근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글 말미에 말했다 싶이, 파리로 출국하기 전 서울에서 비트코인 오프라인 결제 경험을 위해 지난 며칠동안 검색해서 알게 된 정보들과 실제 사용기에 대해 다루도록 해보겠습니다!

국내 비트코인 결제 허용 매장 현황

일단 처음에는 기본적으로 Coinmap.org 사이트에 등록된 가게들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Coinmap.org은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한 가게들을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전세계 비트코인 사용처 현황.jpg

2018년 7월 7일 기준 Coinmap에 등록된 비트코인 결제 허용 가게는 총 12896개 입니다.

한반도 비트코인 사용처 현황.jpg

북한에도 비트코인 결제 허용한 가게가 존재하니 뭔가 더욱 신기하네요!

서울 비트코인 사용처 현황.jpg

국내에서도 서울을 기준으로 그리고 음식점을 중심으로 비트코인 결제 허용 매장을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지도를 보고 등록된 가게들이 굉장히 많아서 어디 지역을 갈까, 무슨 메뉴를 먹지 라는 생각을 하며 가게를 골랐습니다. 그런데 한 곳, 한 곳 가게에 전화를 걸며 제가 얼마나 바보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깨달았습니다.
서울 근방에 등록된 모든 음식점에 전화를 한 결과

현재 서울에서 비트코인 결제 허용을 받는 음식점은 단 4곳 뿐이였습니다.

(Coinmap에 등록된 음식점 기준입니다. 혹시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겠습니다!)

작년부터 올해 초까지 이어진 가상화폐 열풍때 홍보 효과를 위해 Coinmap에 비트코인 결제를 받는다고 등록했다가 가상화폐 시장이 죽어가며 찾는 손님들이 없어지자 대부분 철회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하는 가게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태원 와인바 '더 젤'

더젤 00.jpg

더젤 01.jpg

국내에서 비트코인 결제 허용 매장으로 가장 유명한 가게라고 할 수 있는 '더 젤' 입니다. 국내 포탈사이트에 검색시 가장 많은 후기들을 찾아 볼 수 있고, 널리 알려진 비트코인 결제 가능 가게입니다.

저도 이 곳을 방문하려고 전화를 하였고 아직까지도 비트코인 결제를 받느냐 물어보니 아주 흔쾌히 받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현재 사장님께서 여행으로 인해 자리를 비우신 상태여서 비트코인 결제가 당분간은 힘들다고 하여 결국 방문하지 못하였습니다 ㅜㅜ
2. 성북구 중식당 '내가찾던 중식당 오즈'

오즈 00.jpg

coinmap에 등록된 가게들에 한 곳, 한 곳 전화를 걸며 계속되는 거절, 불가 소식에 좌절을 하던 중 겨우내 찾아낸 비트코인 결제 허용 매장이였습니다!

직원분이 전화를 받으셨던 것 같은데 사장님이 계실때 오시면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하다며 미리 연락만 하고 와달라고 하였습니다.

집과 학교로부터 너무 멀어서 결국 다음번에 성북구 쪽 갈 일이 있을때 가기로 했습니다 ㅜ

3. 신사동 고기집 '트리플우'

트리플우 00.jpg

트리플우 01.jpg

전화를 처음 했을때 너무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언제든 오라고 하셔서 오히려 제가 좀 당황했었습니다. 다만 거래소 시세에 맞게 계산을 해야하니 미리 연락만 한번 하고 와달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트리플우는 굉장히 가상화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가게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비트코인 결제 허용 가게 인 것 뿐 아니라 가상화폐 ICO 관련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이 곳을 꼭 방문하고 싶었으나 예산 관련 문제로 파리에 갔다 오고나서 가기로 했습니다..ㅜㅜ

4. 북가좌동 장어집 '한솔민물장어'

한솔민물장어 00.jpg

한솔민물장어 01.jpg

제가 최종적으로 방문한 가게는 바로 북가좌동 장어집 '한솔민물장어' 였습니다.

예산 문제, 시간 문제 등으로 학교에서 가장 가까웠던 '한솔민물장어'를 최종 선택하였습니다.

처음에 전화를 드리니 최근에는 아무도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하려는 사람이 없었다며 언제든 와도 결제가 가능 하다고 말씀해주셔서 정말 마음편히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한솔민물장어 02.jpg

한솔민물장어 03.jpg

사실 장어집을 가는 것 자체가 처음이여서 비트코인 결제와는 별개로 기대를 많이 하고 갔었고 기대 이상으로 맛있었습니다 ㅎㅎㅎㅎ

그리고 음식을 먹던 중 사장님과 잠깐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사장님께서는 한참 가상화폐 열풍일때는 많은 방송국에서도 찾아오고, 사람들도 호기심으로 많이 방문했었는데

최근들어 가상화폐 시장이 많이 사그라진 이후에는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려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한 참 열풍일때는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받으면 다음날 그 결제 금액의 2배가 되어있는 날도 있었다고 합니다 ㅋㅋ!

다만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받는 것이 목적이지, 투자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바로 현금화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야기를 들어보니 사장님 아드님의 제안으로 비트코인 결제를 도입한 것으로 위 사진의 주소로 현 시세에 맞게 비트코인을 전송하면 아드님께서 따로 확인을 하시는 형태로 결제가 이루어졌습니다.

한솔민물장어 결제 내역.jpg

비트코인 전송 속도를 고려하여 미리 나가기 10분전 쯤 전송을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훨씬 빨리 (5분 이내)에 비트코인 전송이 확인 되어서 결제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제가 기술적인 것은 잘 모르지만 아드님께서 1컨펌만을 통해 전송중인것을 확인하시고는 결제가 되었다고 말씀해주신 것 같았습니다.

느낀점

사실 처음에는 굉장히 들뜬 마음으로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하는 미용실, 피시방, 빵집, 옷 가게 등 온갖 종류의 가게들을 방문하여 가상화폐 결제 경험을 체험하고자 하였으나 생각보다 찾기 힘든 가게들 그리고 개인적인 시간과 예산 문제로 결국엔 한 곳 밖에 방문하지 못해서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리고 지난 1주일 동안 비트코인 결제 가능 매장을 찾으면서 굉장히 많은 곳에 문의를 드렸었습니다. 블록체인 국내 언론사 등에 메일을 보내 문의하기도 하였습니다만 최신 현황 데이터를 가진 곳을 찾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비트웹 최세준 대표님, 디센터 담당자님, 비트코인센터코리아에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코엑스', '타임스퀘어', '롯데월드타워' 에도 문의를 해보았으나 비트코인 결제 허용 매장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현재까지 비트코인 결제를 받는 가게들 또한 어떤 전문 결제 시스템 혹은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결제를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실시간 거래소 시세에 맞게 비트코인을 개인 지갑을 통해 받는 형태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아직까지 국내에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결제 시스템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코인덕' 이라는 회사가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국내 가상통화 결제를 확산시키려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인덕.jpg

코인덕과 제휴한 업체들입니다.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나중에 코인덕 시스템을 이용한 가상화폐 결제 실사용기를 올릴 때 다시 한번 자세히 코인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이더리움만을 결제 코인으로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정말 파리까지 출국이 얼마 안남은 만큼 현재 파리에서 비트코인(가상화폐)를 받는 매장들과 비트코인을 통해 즐길 수 있는 것들을 조사해야 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파리에 가기전 모스크바에서 15시간을 경유하기 때문에 어쩌면 파리보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먼저 비트코인 결제를 할 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므로 다음번 포스팅은 '모스크바 및 파리에서의 비트코인 ' 과 관련된 정보를 다루도록 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2주차 보상글추천, 1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2-1
현재 1주차보상글이 8개로 완료되었네요^^
2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생각보다 많네요 ! 한국에 가면 꼭 한번 들러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코인덕에 등록된 업체가 굉장히 많은것 같아요! 나중에 저도 한국에서 다시 한번 싹 돌아보려 합니다 ㅎㅎ

암호화폐 결재가 가능한 매장이 더많이 늘어나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네 앞으로 점점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멋지네요. 비트코인이 되는 곳은 대부분 스타일도 빼어나보이네요.
님이 이렇게 기을 열어주시니 후인들이 참 편할거에요. 풀봇!

감사합니다 tata1님!
누군가에게 훗날 도움이 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우와 신기해요^^ 국내에도 있었군요. 그런데 저렇게 비트코인 전송은 어떤 것을 통해서 하나요? 전송수수료는 따로 없나요? 초짜라 궁금해서 여쭤봐요😄

안녕하세요!

저는 일단 비트페이라는 개인 전자지갑을 통해 전송하였고 이 경우 수수료는 결제 금액의 0.2%로 장어 6만원어치 먹고 약 100원이 나왔습니다!

사용하시는 거래소에서도 직접 전송할 수 있고 이때는 거래소 마다 비트코인 전송(출금) 수수료가 다른데 제가 아는 곳만 말하자면 고팍스의 경우 0.0005btc, 업비트는 0.0001btc로 알고 있습니다!

헉 되게 싸네요. 저는 아이엠토큰이라는 이더지갑쓰는데 이 것은 전송수수료가 이더리움으로 내는데 꽤 비싸더라구요.
비트페이는 비트코인만 저장 가능한 지갑인가요? 아니면 이더지갑같은 건가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제가 좀 초짜라서요 ㅜㅜ

아니에요 저도 완전 초짜고 ㅠㅜ 그냥 사용만 하고 있을뿐이에요!

비트페이는 현재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만을 지원하고 있어요!

^^ 스팀잇 하면서 하나씩 알아가네요 설명 감사합니다~

멋지십니다.
근데 전화요금 꽤 나올듯. ㅎㅎ

ㅜㅜ 파리에서가 걱정입니다..한국에선 그래도 전화하고 묻고 하는게 편했는데...

안녕하세요?

저는 파리에서 스팀잇 하고 있는 @parisfoodhunter 입니다.
파리에 대해 궁금한 점 있으면 연락주세요. ^^

앗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겠습니다.

강남역 옷가게에도 붙여있는거 몇년전에 봤는데~ 될지 모르겠네용 ㅎㅎ

네 고투몰이라고 HTS코인 거래소랑 연계했던 곳인데..지금 HTS코인 거래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를 않아서 따로 알아보지 않았었네요 ㅜ

국내에도 있긴 하군요! 글 재밌게 봤습니다. 앞으로 여행기랑 정보글도 기대할게요:)

감사합니다 ^.^

엄청 재미있는 기획이라서!! 기대하고있습니다.~~ 비트코인으로 여행하기 응원합니다.~

저도 트립스팀 엄청 기대하고 있습니당 ㅎㅎ!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104.40
ETH 3148.52
USDT 1.00
SBD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