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대화를 나누기 어려울것 같아 내용 삭제합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분란을 일으킬 필요 없는데 너무 편하게 글을 적은듯 싶습니다. 더 시끄러워지기전에 글을 지웁니다.

댓글달아주신분들과 대화를 주고받고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지금 밖에있고 폰을 할 시간이 없어서 지우는게 제일 좋은 선택이라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따로 이야기 나누면 좋겠습니다. 의견은 정말 감사드립니다!

Sort:  
Loading...

위험한 생각을 하신다는 생각이 드네요.
증인을 하실 분이니 염려가 되어 댓글 답니다.

사람들은 자기 확신이 지나치면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나는 이런 이벤트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지만 보팅 봇을
이용하는것 보다는 훨씬 낫다고 보는 사람입니다.

다양성을 인정 못하면 발전이 없습니다.
남을 폄하하거나 욕설을 하가나 인격 모독을
하는것이 아닌이상
가능하면 존중해줘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각자의 생각이 다르겠지만 나와 다르다고 해서 응징의
수순을 밟는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누군가는 오히려 이것을 보고 정말 기막힌 아이디어의
영감을 얻을수도 있다고 봅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다운보팅은 응징이 아닙니다. 반대 의사 표시죠.

이건 맞는 말.

누군가에겐 쳐 맞을만한 말

반대 의사 표시를 힘있는 사람만 할수 있는게 문제지요. 저같은 초슈퍼 플랑크톤들이 하는 반대는 입김불어서 사람 날리는 격이구요

사실은 그렇지요. 엄청난 사람들이 무리 지어 다운보팅하고 힘있는 사람들도 동의해서 가세하면 효과적일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그런 일이 일어나기 힘들구요. 스팀잇에는 법이 없는데 지금로서는 파워 센 사람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 법이기도 하구요. 가만히 보고 있으면 다운보팅 보다는 한 마디 하는 게 더 파워는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사람이란게 다운보팅 당하고 예정된 보상 조금 깎이는 것보다는 기분 나쁜 게 더 견디기 힘드니까요.

room9님 말씀처럼 다수의 플랑크톤 의견을 소수 고래들이 반영해 다운보팅을 진행하는 절차가 이뤄진다면 나름 다운보팅에 대한 불만이 줄어들수도 있긴 하겠지만. 사실 꿈같은 얘기겠죠... 셀프보팅이던 다운보팅이던간에 모두 어찌할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스팸성 글에 대한 셀프보팅이 옳다고도 할수 없고, 고래가 다운보팅 하는 판단이 객관적이고 근거 있는 판단이라고 확신을 할수도 없고..보팅을 하건 포스팅을 하건 이래저래 한번은 더 생각하고 행동을 하는것만이 소나기를 피하는 방법이 되겠네요

님의 의견 지지합니다.

  1. 스팀잇 시스템 상에 공표된 기준이 있을 경우, 규제된 절차에 따라 제제가 가능.
  2. 기준이 없을 경우, 개인 혹은 뜻이 맞는 무리가 다운보팅 가능.
  3. 스팀잇에는 법이 없으므로 2번 적용.
    (백서는 다운보팅을 하라고 되어있음)
  4. 결국 총합의 스파가 많은 무리의 의견이 기준처럼 적용되게 됨.
  5. 하지만 논의 방식도 산만하여 의견 결집도 어려움.
  6. 결국 Case by case로 처리되거나 대부분 흐지부지 끝나고 아무런 공식 기록도 남지 않음.
  7. 시간이 지나면 같은 논쟁을 또하고 또하고 또하고 무한 논쟁의 반복.
  8. 여기서 어그로를 잘 끌면 보팅 많이 받을 수 있음.ㅋㅋㅋ
  9. 그리고 한가지 더... 보팅봇과 과도한 셀봇,그리고 어뷰징에 의해 실제로 스팀 Price가 하락된 데이터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건 진짜 궁금해서 묻는 것입니다.

9번 관련해서 예전에 누가 보상을 가져갈 경우 전체 풀에서 얼마가 빠지는지 실험을 해주신 분이 계십니다. 정확히 누군지는 기억이 안나는데... 기억나는 분이 있다면 포스팅 해주시길.

결론은 사실 그렇게 meaningful한 수치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어뷰징이 괜찮다라는 여론이 생기면 빠져나가는 보상이 굉장히 커지겠죠. 억제가 핵심인 것 같습니다.

  1. 미네르바님 답변 감사해요. ^^
  2. 제 생각에 KR은 몰라도 스팀잇 전체적으로는 이미 이런 역학관계가 성립되었다고 봅니다. 거대 자본을 투입해서 배분되는 스팀을 더 많이 가져오는 게임.
  3. 솔직히 슈퍼 고래들은 어뷰징이든 뭐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어뷰징 하고 있어도 어짜피 못건드리구요. 하고 있는 고래들도 많구요.
  4. 결국 분배되는 스팀을 어떻게 끌어오는지는 오직 스파로 결정됩니다. 거대 스파는 어떻게든 수익을 낼 방법을 찾아낼 수 있지요. 이는 이미 스팀잇의 창조단계에서 설계된 것입니다.
  5. 다시 말해 스팀 게임은 이미 옳고 그름의 문제를 벗어난 상태에 있는게 아닌가...
  6. 결국 스팀의 가치를 올리는 핵심은 거대 자본들을 유치하는 것입니다.
  7. 때문에 저는 어뷰징이 스팀의 경제적 가치를 떨어뜨린다는 것은 잘 이해가 가지 않는군요. 이미 그러한 데이터가 눈에 보일 정도로 어뷰징은 진행되어 왔습니다. 가시적 데이터가 도출 되어있어야합니다. (네드가 가만 있을까요??ㅋㅋ)
  8. 어뷰징에 반대할 수 있고, 다운보팅도 할 수 있죠. 근데 그 근거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승적인 차원에서 말씀하신 내용에 동의하나 세부적인 견해가 살짝 다른 것 같군요.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출타중이라 나중에 자세한 글을 올리도록 할게요.

asbear님의 의견은 충분히 이해가 되고 존중을 합니다...
그리고 다운보팅도 자유의지라고 봅니다...

보팅봇에 임대하는 것이 오히려 수익도 낫고...
눈쌀 찌푸리게 할 일도 없겠지요...
(아마 모르고 있는 듯)

그런데... 만약 저기에 대한 제재가 가해진다면... 지금 있는
수많은 펀딩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는 생각이 듭니다...
펀딩과 저자보상간의 차이가 전혀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이 같은 종류의 글을 하루에 8번을 올리면 어뷰징이고
2번을 올리면 괜챦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뭔가 기준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동의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펀딩을 어뷰징이라 봅니다만, 이렇게 하나에 대한 제재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이 shinternational 계정의 경우, 현재 다중계정 어뷰징으로 지목된 사람이 보팅중이라 더 논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중계정에 대한 일벌백계의 느낌으로 다운보팅 하는 것 또한 괜찮아 보입니다.

사칭을 비롯한 다중계정 어뷰징은 용납하지 않겠다라는 의미로 말이죠

shinternational 계정의 문제가 아니고 보팅한 사람의 문제를 shinternational 계정에 다운보팅을 한다는 것은 모순이 있다고 보입니다... 어차피 저기에 보팅한 고래들은 커뮤니티에 큐레이션을 돌려주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방식을 찾아갈 뿐이겠지요...
단 다운보팅은 자유의지라고 봅니다...

다운보팅은 제제가 아닌 의사표현이죠...
위에 자유의지라 하시고 왜 아래는 제제인가요??

자유의지의 반대말이 제재인가요? 제재를 하는 것은 자유의지다... 뭐 그런식으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댓글에 보면 제재라기 보다는 반대의사의 표시다라는 글이 있는데...
미묘한 어감상의 차이가 있을 뿐... 실제로 이 문제에서 단어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큰 맥락을 보는게 중요하지 않을까는 생각이네요...

옳소!!! 차기증인(?)님의 말씀을 부디 재고하시길!!!

무슨 곰은
증인 배제해야 될 죽창 주의 자로 생각됨...

지지 철회한지 오래되었음.

무슨 클레이 역시 마찬가지.

한국인이라고 다 클레이 뭐와 무슨 곰에 증인 지지 하던데,
나도 처음에는 그러했고,

절대적으로 스팀에 해악을 끼치고 있는 자들이라고 본다.

저도 처음에 팔로우 했다가 해제하고 쳐다보지도 않네요

찌찌뽕 ㅎ


저 두명 스파합이 18만.....
저 두명 보팅기록은 더 경악스럽네요

니 님의 죽창질이 더 경악 스럽다.

아까 다중이 뭐하나 싶어서 봤더니 저기 보팅하고있더군요ㅋ포스팅까지 했다가 다시 지우긴했는데..ㅋ

수익 중 스팀파워만 포스팅 한 사람에게 갈 뿐인거지 셀프보팅과 다름 없는 구조네요

스팀잇 초보라 정확히 이해되지는 않지만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685.52
ETH 2436.42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