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세와 스팀잇 : 제 책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가 4쇄를 찍었습니다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명성 60까지는 뉴비 @armdown 철학자입니다. 서울에서 일을 보고 내려왔더니, 어느 틈에 작년에 제가 쓴 책 4쇄가 출간되어, 우편으로 도착했습니다. 날짜를 보니 3월 19일에 책이 나왔네요. 기념으로 포스팅합니다.


계약서에 따라 새로 쇄를 찍으면(몇 번째 인쇄하느냐를 '쇄'printing라고 합니다), 보통 2부씩 보내줍니다. 표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참고로 '판'edition이라는 표현은 책을 새로 갈아엎을 때 씁니다.)

2018-03-25-19-19-08.jpg

한 쇄에 몇 권을 인쇄할지는 책마다 다 다릅니다. 요즘은 출판계가 어려워서 인문서의 경우 보통 초판 1쇄 700부를 찍는다고 합니다. 물론 그 판단은 출판사에서 하고요. 잘 팔릴 것으로 예상되는 작가의 경우엔 몇십만 부를 한번에 찍기도 한다네요.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기 때문에 '인세'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책을 출판하면 보통 정가의 10%가 저자에게 인세로 돌아갑니다. 인터넷서점에서 할인해서 파는 가격 말고요, 책에 찍혀 있는 가격이요. 제 책은 정가가 20,000원입니다. 그러면 1권 팔릴 때 2,000원을 받게 되는 겁니다. 인세를 받는 시기는 계약금 얼마를 계약 당시에 받고(보통 초판 1쇄 팔릴 가격의 일부입니다), 나중에 팔린 만큼 '정산'해 줍니다. 요즘은 6개월마다 정산하는 게 보통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인세가 너무 적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매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방법이 나옵니다. 한 번에 '원고료'로 다 받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저자의 권리는 더 이상 남지 않습니다. 그러면 출판사가 이익일까요? 그건 책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책이 얼마나 팔릴지 미리 알 수도 없습니다. 작가 입장에서는 책이 팔릴 가망이 없다면 '매절'로 받는 편이 낫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그렇게 합니다. 일단 출판해서 독자에게 책을 선보이고 이름을 알리는 것이 우선이니까요. 출판사에서도 그런 식으로 체면을 세워줍니다. 제작비가 만만치 않거든요. 그런데 아주 우연히 (진짜 진짜 드물어요) 대박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만 출판사가 인세 계약 때보다 유리합니다. ('구름빵'이라는 책의 사례와 논란을 참조하세요.) 출판사는 많은 위험부담을 안고 신인 작가를 발굴하는 겁니다. (그래서 많은 출판사가 대박의 꿈을 안고 시작해서, 결국 폭망합니다 ㅠㅠ)

번역서의 경우, 계약 비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번역자+원저자'가 10%의 인세를 가지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보통 5:5입니다. 저도 번역을 많이 했는데, 정말 수고에 비해 쥐꼬리만합니다. 한편 유명한 외국 작가의 경우에는 매절이 보통입니다. 움베르토 에코, 베르나르 베르베르,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뭐 그런 급 말하는 겁니다. 출판사도 해외 계약 시 원저자에게 선인세를 두둑히 주었기 때문에 몇십만 부를 팔 걸로 기대합니다. 말하자면 번역자 후보가 줄을 서 있는 겁니다. 그래서 굳이 판매량에 따라 지급하는 식으로 계약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아래는 '판권' 란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초판 1쇄가 9월 27일에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만 5개월이 안 지났네요.

2018-03-25-19-19-43.jpg

그러면 제 책은 700 x 4 = 2800부 나갔을까요? 제 책은 '인문서' 중에서도 '철학' 분야 책이니까요. 하지만 저는 5개월에 4쇄를 찍을 만큼의 책을 썼습니다. 시의적절했고, 반응도 좋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인세로 얼마를 받았냐고요? 아니면 받을 예정이냐고요? 그건 밝히지 않겠습니다. 다만 초판 1쇄를 3,000부 찍어서, 한 달 조금 지나 완판했다는 것만 밝히겠습니다. 교보문고 종합 베스트셀러 차트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런 프로 글쟁이의 입장에서 스팀잇은 '보상'의 관점에서 보면 천국입니다. 제 말 믿어 보세요. 창작자에게 온오프 통틀어서 이만한 보상이 따르는 곳이 있으면, 저도 그리로 가겠습니다.

Sort:  

축하합니다. 철학책으로 4쇄면 대단한것 아닙니까?
100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작년에 제일 많이 판매된 철학책일 겁니다.

저도 100쇄 기념하면서 보팅 꾹!

저도 그 말씀에 동감합니다. 창작자에게... 이정도 보상도 돌아오지 않는 현실이 많지요.

그렇지요.
실제로 해본 사람은 다 알 수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아직 저는 인세를 못 넘어섰네요. ;;;; 더 열심히 써야 하는데요...

스팀잇에 올리는 글들을 정리해서 출판할 기회가 올 겁니다.
생각 정리하고, 독자 반응 미리 검증하기에 스팀잇 만한 곳이 없지요^^

와.. 책도 쓰셨군요..!! 대단합니다

ㅎㅎ
10권 넘게 출판했습니다^^

그렇군요. 꼭 읽어보겠습니다. (:

독후감 꼭 부탁드려요.
제가 풀보팅으로 ^^;;

동의합니다. 그리고, 4쇄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스팀잇은 정말 훌륭한 플랫폼이에요.

항상 보팅해드리는데 저는 지금 0.012달러를 번건가요?

Screenshot_20180325-203902_Facebook.jpg

제 아이디 옆에 (25) 숫자는 무슨 의미에요?

@easysteemit
이분 글 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될겁니다

네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즘처럼 출판업계가 어려운 시대에 4쇄라니! 어마어마하시네요.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책이 시의적절했던 것 같습니다.

아, 이 책 저자군요. 저 지금 읽고 있어요. 신기^^

오호, 고맙습니다.
꼭 독후감 포스팅 올려주세요.
제가 풀보팅으로 ^^;;

그럼, 말 나온 김에 이렇게 합시다. 지금 제가 읽고 있는 인공지능 관력 책이 김대식, 유발하라리 그리고 님이 쓴 책 이렇게 세 권을 보고 있습니다. 저 나름 이런저런 인공지능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픈 게 많거든요^^

그래서 제가 일단 위 책을 다 읽은 다음
독후감을 올릴 게요. 풀 보팅 해주시고^^

그런 다음, 제가 제안 하나 하고 싶네요.
<스티미언 저자와의 만남>이라는 컨셉으로 아름다운 님을 첫 손님을 맞고 싶네요.

그러니까 저와 시간을 정해서
제 블로그에서 대담을 주고 받습니다.

님 책에서 쟁점이 되겠다 싶은 주제들, 이를테면 창조성, 몸과 마음의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이 때 미리 날짜와 시간을 공지하고
다른 스티미언들도 동참을 원하면 함께 하게요.

바쁜 사람들은 미리 댓글란에 질문이나 의견을 올려주면
님이 답변을 달고...

어때요? 해볼실래요?

좋의 계획입니다.

'저자와의 만남'도 흥미로운 이벤트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제게 질문지를 먼저 주셔서 충분히 생각할 수 있게 해주시고,
맞는 날짜를 잡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이벤트도 스팀잇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와우 멋집니다. 기대 만빵!!!!

책 저자시군요. 저자의 관점에서 스티밋의 가치를 들으니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

전 그래도 '네임드'에 속하는 저자입니다.
1년에 5만 종 이상이 출판되는데, 500권 이상 팔리는 책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그러니 스팀잇의 가치를 몰라보면 그게 오히려 이상할 정도지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9935.17
ETH 3451.09
USDT 1.00
SBD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