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늦게 먹는다고 살이 찔까?

in #kr6 years ago (edited)

DQmZac1kwGzc69cKP1ctYUU9gzj9uL9s5usiWpwYyXWjBpC.png

designed by @inhigh

"밤 늦게 먹으면 살찐다!" 우리는 아무런 의심없이 이것을 당연한 것으로 믿어 왔습니다.
현대인의 생활 습관 상 바쁜 아침은 간단하게 떼우고, 업무 때문에 점심을 거르기도 하며, 일과를 마친 후 늦은 밤에야 겨우 저녁을 제대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1.jpg

"밤 늦게 먹는 것이 더욱 살이 찔 것이다."라고 주장하는 근거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자고 있는 동안에는 신진 대사가 떨어져 밤에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저장하기 쉽다고 하는 의견입니다.

수면 기간 동안에 신진 대사가 떨어진다는 것은 어느 부분 납득이 갑니다.
하지만, 자고 있는 동안에도 당신의 몸은 활동하고 있습니다.
심장은 여전히 뛰고, 폐로 호흡하며 뇌도 활발히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2.jpg

1일 에너지 소비량을 결정하는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Resting Metabolic Rate (RMR) : 몸이 내부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
  2. 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 (EAT) : 운동 성 열
  3. Non-Ecercise Activity Thermogenesis (NEAT) : 비운동 성 열
  4. Thermic Effect of Food (TEF) : 음식을 소화 시키는 열

1번 RMR 이 50-70%, 나머지 2,3,4 번이 30~50% 가량을 구성합니다.
1일 에너지 소비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RMR 의 경우 낮과 밤에는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꼭 밤에 에너지 소비량이 떨어진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3.jpg

둘째로, 밤 늦게 먹은 음식이 인슐린 수치를 상승 시켜 지방의 저장을 촉진 시킨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면 지방을 덜 태우게 됩니다.
아침에 인슐린 수치가 가장 낮기는 하지만, 낮과 밤은 인슐린 수치에 있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인슐린 수치가 높아진다고 해도 전체적으로 보면 매우 미미한 영향을 미칩니다.

결론적으로, 살이 찌는 것은 전반적으로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소모했느냐에 영향이 있습니다.

하루 중 특정 어느 때 음식을 많이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은 그저 속설에 불과합니다.


문제는 밤 늦게 주로 먹게 되는 메뉴에 있어보입니다.
회식이라면 기름진 안주가 필연적으로 동반하고, 밤 늦게 TV 를 보면서 먹는 치킨, 족발 등과 같은 야식은 상당한 고칼로리입니다.
이미 아침, 점심, 저녁으로 1일 에너지 소비량을 충족한 상태에서 밤 늦게 이런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한다면 필연적으로 살이 찔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4.jpg

일요일 밤이 늦었습니다.
1주일 분의 닭가슴살을 삶기 위해 이만 오늘의 포스팅을 줄입니다.

참고자료
Relationship between overnight energy expenditure and BMR measured in a room-sized calorimeter.
Seale JL1, Conway JM.
Sleeping metabolic rate in relation to body mass index and body composition.
Zhang K1, Sun M, Werner P, Kovera AJ, Albu J, Pi-Sunyer FX, Boozer CN.
Diurnal variations in cardiovascular function and glucose regulation in normotensive humans.
Biston P1, Van Cauter E, Ofek G, Linkowski P, Polonsky KS, Degaute JP.
Are large dinners associated with excess weight, and does eating a smaller dinner achieve greater weight los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Fong M1, Caterson ID1, Madigan CD1.

Sort:  

치킨은 살안쪄요~~ 살은 내가쪄요~
업봇 팔로하고갑니다 ㅎㅎ

제가 본의 아니게 치느님을 모욕했군요 ㅎㅎㅎ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치느님.... ㅎㅎ
제블로그도 놀러오셔서 업봇 부탁드려요~~ ㅎㅎ

닭가슴살 어떻게 드시는지 궁금하네요:)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알려주세요ㅎㅎ

도움이 되실지 모르지만, 방금 포스팅하였습니다 ^^

일주일분의 닭가슴살이 얼마나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한번에 다 삶아서 어떻게 드시는지도요 ㅎㅎ

20개 정도를 한 번에 삶아서 소분하여 냉동실에 얼려둡니다. 그리고 그날 그날 해동시켜서 먹습니다.
별거 아니지만 제 레시피도 다음 포스팅에 공개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냉장 닭가슴살을 구입하신 뒤, 삶아서 냉동보관, 그뒤 해동해서 조리해서 드신다는거죠? 레시피 기다리겠습니다^^

네네 맞습니다. 냉장 닭가슴살을 구입하여 삶아서 소분 냉동 보관, 그리고 개별 해동 후 전자렌지로 데워서 간편히 먹습니다. 회사에서 먹을 도시락용이라 많은 조리를 하지 못하는 차선책입니다^^ 정말 별거 아닌데.... 고마워요 ㅎㅎ

아.. 오랜만에 보는 아나볼릭님 포스팅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론님 언제나 감사합니다^^

밤에 음식을 먹는다는건... 살이찌는건 둘째치고 위장을 혹사시켜서 안좋은것 같아요. 요즘 복근 만드느라 뱃가죽에 덮혀있는 지방을 어떻게 걷어낼까 공부중인데 같은 내용들이 포스팅 되어있네요 ^^ 인슐린을 많이 발생시키는 음식을 피해야 겠습니다. 아나볼릭님도 좋은 주말 보내세요~

아루카님과 통했나봅니다 ㅎㅎ 몸을 만드는데만 집중하다보니 때때로 건강 부분을 놓치는 것 같습니다. 너무 늦게 먹으면 설사 살은 찌지 않는 다고 해도 위장에는 그다지 좋지 않겠죠... 덕분에 힘찬 한주 보내고 있습니다^^

밤늦게 뭘 먹을 수밖에 없는 저에게는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다행입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의 스케줄에 맞게 조절하는게 최고인듯 합니다 ㅎ

아나볼릭님 오랜만이네요 ....^^
저도 살찔까봐 저녁밥도 잘 안먹고 탄수화물은 절제하고, 아침밥도 잘 안먹고....
그런데 밤마다 술과 안주를 먹어요--- 살 찔까요?
아직은 겨우겨우 버티고 있는데..ㅎㅎㅎ

전체적으로 드시는 칼로리가 적어보여서 살이 찌지는 않을 것 같은데.. 하루 필요 칼로리를 술과 안주로 채우신다는것이 건강 상 조금 걱정이 되기는 하네요..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안주라면 괜찮을 것 같아요^^

닭가슴살을 드시면서 운동 하시는군요
ㅎㅎ 레시피 공개하시면 좀 따라서 살을 좀 빼야겠군요 ㅠㅠ

정말 별거 없는데..... 가성비와 편의성으로는 닭가슴살만힌게 없습니다 ㅎ

글 참 좋아요!! 안그래도 칼로리랑 호르몬이랑 지방, 탄수화물, BMI 엮어서 글을 써야하나 하고 있었는데, 참고문헌까지 달 자신이 없었거든요.
치킨과 맥주를 밤에 먹고있는데, 큰 힘이 됩니다!!

오오 그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많이 먹으면 내일 좀 줄이죠 뭐 ㅎ

확실히 총량이 중요하군요
저는 찌우고 싶은 쪽인데 총량 늘리고 운동하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많이 먹었다싶으면 얼마 안 가서 탈이 납니다ㅜㅜ

마른 분들에게는 찌우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게이너 같은 것 드시지 말고 소고기 등 좀 더 건강한 음식으로 계속 시도하셨으면 좋겠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66.84
ETH 2636.54
USDT 1.00
SBD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