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직장인의 외로운 사업투자, 스타트업 투자 경험담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아쿠쿠(@akuku)입니다. 매일 우당탕탕 사고를 치며 스팀잇 생태계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탁월한 감성으로 좋은 작품들 보여주고 계신 @carrotcake 님에게 귀중한 선물을 받았습니다.
바로 이 대문입니다. 이젠 본격적으로 스팀잇 항해를 시작, 순항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steemit akuku gate image.png

어느 직장인의 사업투자, 스타트업 투자 경험담

2017년 12월 11일, 투자하고 있던 사업의 첫 번째 Exit을 경험했습니다. 청산을 위해 계약을 체결한 시점은 11월 말이었습니다. 몇 명이 모여 공동으로 사업 투자를 결정한 때가 2015년 2월이었으니 3년 동안 걱정 80%, 기대 20% 정도 머리 속에서 숱하게 했던 걱정과 고민이 스쳐갑니다.
결론만 놓고 보면 투자하길 참 잘했습니다.
투자 원금 대비 수익율은 180%, 단순하게 3년으로 나눠보면 60% 정도의 수익률을 경험했습니다. 보수적인 투자만 한다고 직접 사업투자를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이런 세상을 알지도 못했겠죠.

skr.jpg

어제는 위와 같은 이메일을 받고 두번째 Exit을 언제 경험하게 될까 기대가 생겼습니다. 2011년 알게 된 스타트업의 투자 검토를 2014년에 진행하고 의사결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판단이 틀리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개인투자자 자격으로 시리즈 A 시점에 참여해 주주가 되었습니다. 그 후 2016년 시리즈 B, 2017년 시리즈 C, 올해 초 시리즈 D를 진행했습니다. 사업 투자와 마찬가지로 스타트업 투자도 ‘두근두근’의 강도가 대단합니다. 다행히 투자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업계에서 자리를 잘 잡아가고 순차적으로 해외까지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투자 유치는 성공적 입니다. 하지만 Exit 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성공까지는 긴 여정이 남았겠지요. 전문 투자자가 아닌 직장인의 투자 활동으로는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는 분들을 만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민을 털어놓을 데도 없답니다.
제 포트폴리오 구성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언제쯤 판단할 수 있게 될까요?
아직은 플랑크톤~피래미 급 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들의 투자 이야기, 요즘은 대부분 코인 투자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지만 저와 같이 투자처를 펼쳐 놓은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함께 공유하며 통찰을 얻고 싶습니다.

여전히 미래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할 수 없는 이 밤, 저의 투자 항해일지를 덮습니다.
여러분의 투자활동은 순항 중인가요?

bobby-burch-319840.jpg

오늘 시간 남으실 때 읽어보면 도움이 될 글
1. ‘로또도 당첨됐는데 머신러닝은 뭐하러 배워?’ 라는 질문을 받고 정리해 본 머신러닝을 배우는 3가지 이유
2. 많은 팔로워와 소통해 스팀달러가 뿜뿜 솟아나는스팀잇을 만들기 위한 5가지 꿀팁
3. 로또 당첨! 실화임? 그래서 당첨금을 뿜뿜!! 아쿠쿠(@akuku) 이벤트 시작!!!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Exit이라니.. 관심이 많이 가네요. 혹시 Exit 할 때 세금은 어떻게 처리하셨나요?

네,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서도 앞으로 exit 사례를 더 많이 만나게 되지 않을까요?
사업투자의 경우 사업장을 양수하는 형태로 청산하였습니다. 매월 배당 수익이 배분이 있고 청산시점에는 부동산권리 양도, 양수 계약 및 그에 따른 세금이 발생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스타트업 투자 건은 아직 수익이 발생한 상황은 아니고 위에 명기한 내용 외에 사모투자 형태로 투자 참여한 경우가 있어 세금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는데요. 이때는 확인해보니 적격투자기구와 비적격투자기구를 분리해 이익은 신탁/회사/조합형 관계없이 모두 배당으로 해석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Exit가 아름다운 퇴장 쯤 되는 의미 인가요?

벤쳐투자에 대해서 알고 싶네요~!

투자 방법 등 디테일한 경험담 부탁드립니다

네, 편하게 말하면 '투자금 회수'로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실제 경우를 보면 이것만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방법과 경험담들 차차 공유 드리겠습니다.

소중한 글 감사드립니다. 투자 그리고 exit. !! 감사드립니당.

응원 감사드립니다!

Exit가 무슨 뜻인가요?ㅎㅎ
스타트업 회사에 있는 입장이라 궁금한 내용들이네요 ㅎㅎ

'투자금 회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이것만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스타트업에 계신지 호기심이 생기네요.

Exit가 지분회수 (스타트업측에서 성공에 자신이 붙어서 지분을 다시 일정가격에 사간다거나) 아니면 지분판매를 뜻하는 것인가요?

'투자금 회수'를 의미 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이것만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와 벤처투자 쪽 일을 하셨었나봐요. 저는 비록 그쪽으로 경험은 없지만 앞으로의 글들도 기대가 됩니다! (대문 넘 상큼하네요~~^^)

감사합니다. 대문은 저도 마음에 듭니다. 자주 와주세요. ㅎㅎ
오늘 스팀 투자 포스팅 보았습니다. 언젠가 저도 그 효과 배워서 따라해야겠어요.

더 살걸..하는 뒤늦은 후회가 밀려오네요ㅎㅎ

에이티포에게 투자를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보팅하고 갑니다.

네, 투자 기회 주세요!
감사합니다~

오호라~~
돈버는 정보 포스팅 감사해요^^
계속 기대합니다. 요~~
참 모자쓴 이미지가 한 눈에 쏙 들어오고 오래 기억됩니다 ^^

감사합니다. 계속 쓰고 싶습니다!
저도 @carrotcake 님의 작품이 마음에 쏙 듭니다! 최고~!

개인 VC라고 봐야하는건가요???ㅎㅎ
와 대단하시네요!! 스타트업에 투자라니.. 엄청난 고민끝에 해야될 것 같습니다 EXIT 까지 가는 스타트업은 거의 없는거 아닌가요...
(사실 잘은 몰라서..답변을 못하겠어요!ㅎㅎ)

뭐 그냥 영단어를 풀이하면 맞긴 맞네요.
스팀잇의 블록체인 한블럭 같은 미개하고 초미세먼지만한 단위의 VC라고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3
TRX 0.12
JST 0.029
BTC 66134.08
ETH 3556.67
USDT 1.00
SBD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