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암호화폐 투자 일지 (2018. 1월 셋째주)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Aiyren입니다.

이번주도 암호화폐의 투기성 관련 이슈로 떠들썩한 한 주 였습니다.
최근 두 차례 비트코인의 폭락이 이어지면서 여러분들의 포트폴리오에도 큰 변화가 있었을 것 같네요.

전 눈물을 머금고 스팀을 계속 파워업하고 있습니다.
거래소에서 매도 버튼을 누르는 순간 지는 거라고 생각하고 이른바 "존버" 정신으로 버티고 있네요.

이럴 때는 장기 보유하기로 결정한 종목에는 관심을 끄고, 포트폴리오를 효율적으로 재정비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ETF

지난 주에 일부 종목을 정리하고 해외 비중을 늘리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번 주 코스닥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변동성이 커져서, 당분간은 코스피 수급이 개선되길 기대하며 국내 비중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섹터 ETF(은행/철강 등)는 저번 주 급등으로 살짝 조정을 받은 모습이고, 스마트밸류 ETF(퀄리티Plus, 셀렉트밸류)가 상승 모멘텀을 조금씩 받고 평가익이 플러스로 돌아서 당분간은 한 숨 돌릴 듯 하네요.

투자일지_1월3째주_01.PNG

2. 암호화폐

연초 급등한 스팀의 수익률이 이번 주 폭락으로 마이너스까지 떨어졌었다가, 이번 주말에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비중이 줄어들고 있지만 포트폴리오 전체 수익률 기준으로 투자 일지를 쓰고 평가하면서 멘탈 관리에 그나마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ㅎㅎ

투자일지_1월3째주_02.PNG

말씀드렸던 것처럼,소규모 금액으로 모멘텀 분석 결과를 통한 포트폴리오를 설계 작업을 진행해볼까 합니다 (지난 글 구글스프레드를 활용한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설계 #1 참조)

그럼 다음 주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D

요약 Chart (2018.1.20@21시 기준)

1) 포트폴리오 구성 (ETF 73%/암호화폐 27%)

투자일지_1월3째주_03.PNG

2) 평가수익률 현황

투자일지_1월3째주_04.PNG

3) 기간수익률 (2017.4 ~)

투자일지_1월3째주_05.PNG

4) 기간수익률 상세 (2018.1 ~)

투자일지_1월3째주_06.PNG

투자일지_1월3째주_07.PNG

투자일지_1월3째주_08.PNG

5) 상관관계 (2018.1 ~)

2018.1월 이후 일별 데이터로 산출한 결과입니다.
암호화폐가 IT를 제외한 다른 종목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어 신기하긴 하네요.

투자일지_1월3째주_09.PNG

Sort:  

정부에서도 이시장이 코스닥을 능가할 줄은 상상도 못했겠지만 현실이 되었네요

앞으로 어떻게 될 지 걱정 반 기대 반이네요 ㅎㅎ

와, 그동안 파워업을 어마어마하게 하셨네요. +_+ 앞으로 포트폴리오의 방향성이 심히 궁금해집니다. 스팀이 과연 얼마만큼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도요 ㅎㅎㅎ

네 스팀 하나 뿐이라 변동성이 크겠지만 파워업 강제 장투로 변동성을 극복하려고 해요 ㅎㅎ

그사이 스팀 시세가 회복되었네요~ 축하드립니다^^ 저도 이번 조정장에 고민만하다가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바람에 결국못했는데, 대단하십니다^^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1년 후 스팀 가격이 요즘 너무 기대되네요~

해외에선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하는 etf도 출시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ㅎㅎ

해외 ETF가 출시되면 기관투자자들도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수 밖에 없어 기초자산인 암호화폐 수급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 같네요 ㅎㅎ 그 전까진 직접 우량한 종목들을 골라 분산(대부분 상관관계가 높긴 하지만) 하는 게 최선일 듯 싶어요.

이제 블록체인 토큰 시장도 인덱스와 파생상품, ETF가 등장해야 할 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인덱스와 파생상품이 등장할 수록, 생태계를 갖춘 블록체인과 토큰들의 가치가 드러나고 변동성은 적어질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자주 뵈요~

안녕하세요. 계량 투자쪽에 관심이 있어 공부하는 중입니다. 저와 비슷한 투자 방식을 추구하시는 것 같습니다. 많이 배우겠습니다.

무슨일이 벌어지든지 간에
'수익'을 실현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보고 가요

P.S
암호화폐의 시세는
주식 시세에 비해서 진짜로 장난이니구나
싶은 변동성이기에 배는 더 힘들었을 듯 싶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8
BTC 59446.26
ETH 2613.63
USDT 1.00
SBD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