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스프레드를 활용한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설계 #1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관련 투자를 장기간에 걸쳐 폭넓게 해보고 싶은데...
뭘 사면 될지 몰라서 일단 STEEM만 주구장창 사고 있는 Aiyren입니다 ㅎㅎ

스팀잇에는 암호화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분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계시지요. 하지만 계량분석을 통해 분산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암호화폐의 가격이 정부 규제 등 외부요인에 따라 함께 급변동하는 경우가 많아 계량분석의 의미가 크게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해보면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막무가내 의미 부여 중)

그래서 오늘부터 차근차근 기본적인 통계분석부터 시작해서 모델링, 백테스트, 포트폴리오 설계, 실제 투자까지 연재물로 도전해볼까 합니다.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여러분들과 함께 시행착오를 거치다 보면 원숭이가 무작위로 고른 것보다는 나은 포트폴리오가 완성되지 않을까요?
(그냥 저녁에 술한잔 먹고 술김에 쓰고 있음 ㅎㅎ)

그럼 오늘은 간단하게 데이터 추출부터 시작해보시죠.

#1. Historical Data 추출

기본적인 통계는 여러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지만, 입맛에 맞는 자료를 가공하고 분석, 자동화하기 위해서 구글스프레드를 활용해보기로 하겠습니다. (매번 손으로 칠 수는 없잖아요? ㅎㅎ)

일단 원하는 자료는 일별 암호화폐 가격(Open, Close, High, Low 등) 입니다.

구글스프레드에서는 "CRYPTOFINANCE"라는 Add-on이 있는데, 막상 써보니 거래소별로 제공하는 API의 수준이 각기 다르고,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느려서 여러 화폐별, 일별 가격을 불러오기는 쉽지 않겠더군요.

그래서 구글스프레드에서 지원하는 importhtml() 함수를 통해 간단히 웹크롤링을 해볼까 합니다.

1) 데이터 제공 사이트

거래소별로 제공하는 API나 웹자료도 검색해봤는데,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포기)

https://coinmarketcap.com 이 모든 거래소(한국 제외) 데이터를 깔끔하게 관리하고 있어 여기서 제공하는 웹페이지를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해서,

CC_01.PNG

아무 암호화폐나 클릭해봅니다.

CC_02.PNG

오른쪽 아래 "Historical Data" 를 선택해보면,

CC_03.PNG

원하는 일별 가격데이터가 USD로 잘 나오고 있네요.
뭐 다른 화폐로도 자료를 제공할 것 같긴 한데.. 잘 모르겠으니 일단 USD 자료만 추출해 봅시다.

오른쪽 위 달력 버튼을 클릭해보면, 조회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C_04.PNG

일단 최근 12개월짜리를 눌러봅니다.

CC_05.PNG

그럼 URL 주소창이 요렇게 뜨네요. 이 주소를 구글스프레드에서 사용해볼게요.

2) 데이터 웹크롤링

구글 스프레드 새 창을 열고, 아까 URL주소를 아무 셀에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A1)

CC_06.PNG

그다음 다른 셀(여기서는 A3)에 다음 수식을 입력합니다.

CC_07.PNG

그럼.. 짠!

CC_08.PNG

아까 웹페이지에서 봤던 데이터가 똑같이 나오네요.

이제 분석에 필요한 조건을 변경하기 위해 입력창을 꾸며볼게요.

조회하고자 하는 암호화폐(여기서는 bitcoin), 조회시작일자, 조회종료일자 요렇게 일단 3개 노란색 셀에 입력하고, 입력된 값에 따라 주소값이 변하게 A1셀을 다음과 같이 수식으로 바꿔봅니다.

CC_09.PNG

이렇게 기본 데이터 추출 양식은 완성! 너무 간단하죠?

이제 다른 암호화폐를 같은 방법으로 복붙하시면, 여러 화폐의 일별 가격, 거래량, 마켓캡을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른 테이블 형식의 자료들도 같은 방식으로 추출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데이터는 이제 대충 만들었으니, 다음 시간에는 추출한 데이터를 써먹을 수 있게 가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밤 되시길!

Sort:  

thank you for information.your post very pleased me, I look forward to your new post,

Thanks :)

글잘봤습니다. 잘배우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놀러오세요~

오호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한번 잘 따라해보겠습니다.

별거 아니지만 같이 공부해보시죠! ㅎㅎ

좋은 글 감사 드립니다. ^^ 다음시간으로 기약하신 "가공"된 데이터가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 다음으로 기약하긴 했는데 잘 되려나 모르겠어요 ㅎㅎ 포스팅이랑 동시 작업할 예정이라.. 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만드신 시트 링크 주시면 퍼가서 개량하기 좋을 것 같아요 ㅋㅋㅋ

네 별거없지만 만들어놓은 시트 링크 달아놓을게요 :) 앞으로도 의견 많이 주세요 ㅋㅋ 감사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7JZwxJAJVohJ-pSDOO_S6duhR1cm9Lz9hOHxONe7ORo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얼마 전부터 구글 스프레드시트 의존도 급속히 올라가고 있는데, 참고해서 암호화폐 관련된 정보도 여기 저장해야겠네요. 연재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구글스프레드 잘 쓰는건 아니지만, 쓰다보니 편의성이 높아 필요할 때마다 공부하면서 사용하고 있어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담아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29
BTC 67292.64
ETH 3242.50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