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못쓴] 소녀와 잔 다르크와 유관순 누나

in #kr6 years ago (edited)

784CEA06-A23D-469B-97AB-4AF5464ECF3B.jpeg


16세 때 무엇을 하였는가. 그 시절 나는 마이클 조던과 슬램덩크에 심취한 농구광 까까머리였다. 한창 클 때 그렇게 농구를 좋아했는데도 키가 이것밖에 안 되는 것도 신통한 일이다.

공부는 늘 뒷전이었다. 시험 2주 전부터 벼락치기하곤 했다. 그래도 늘 전교 몇 등 안에 들었다. 그 역시 신통한 일이다. 그때 나는 놀기 바빴다. 16세 때에는 응당 그래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한 소녀가 있다. 길고 구불구불하고 붉은, 숫사자의 갈기 같은 머리칼을 가진 소녀다. 팔레스타인에서 나고 자랐다. 올해로 17세다. 소녀는 16세였던 지난해 감옥에 갔고 지난달 29일 징역 8개월 만기 출소했다. 소녀의 이름은 아헤드 타미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한 것에 대한 대대적인 반대 시위가 팔레스타인에서 벌어진 날, 타미미는 이스라엘 군인의 뺨을 때리고 발로 찼다. 타미미가 이스라엘 군에게 저항하기 몇 시간 전에 타미미의 사촌 동생이 이스라엘군이 쏜 고무탄에 맞아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한다. 타미미는 폭행 등 혐의로 구속됐다. 이스라엘 법원은 유죄 판결을 내렸다.

예수가 죽어서 신이 되었듯, 타미미는 옥에 갇혀 영웅이 되었다. 북미, 유럽 등지에서 이스라엘군을 비난하고 타미미의 석방을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서안지구에 타미미의 벽회를 그렸다. 서방 언론은 타미미를 ‘팔레스타인의 잔 다르크’라고 불렀다.

오를레앙의 처녀, 잔 다르크는 신의 계시를 받고 16세에 백년전쟁에 참전했다. 프랑스에 승리를 안겨줬던 잔 다르크는 그러나 잉글랜드군에 붙잡혀 마녀로 몰려 화형당했다. 19세였다.

나는 유관순 누나를 생각했다. 누나는 16세 때 3.1 운동에 뛰어들었다. 누나는 그해 일제에 체포됐다. 재판에서 3년 형을 선고 받았다. 누나는 서대문 형무소에서 고초를 당했다. 17세에 형무소에서 사망했다.

나는 팔레스타인 땅에 평화가 깃들어 타미미가 잔 다르크도 되지 않고 유관순 누나도 되지 않기를 바랐다. 이제 17세가 된 소녀가 많이 웃고 잘 놀기를 바랐다.

타미미는 출소 후 인터뷰에서 “이 길을 택한 사람은 감옥에 갇힐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계속 저항 하겠다”고 말했다. 이것이 17세 소녀의 입에서 나온 말이다.

타미미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녀가 이스라엘을 모욕하는 일종의 쇼를 벌였다고 했다. 타미미를 테러리스트라고 부르기도 했다. 수감 당시 16세에 불과했던 그를 반(反)이스라엘 활동 최전선에 세운 것은 아동학대라고도 했다.

Sort:  

영웅은 난세에 태어나고 우리 누구에게나 잠재된 유관순의 DNA가 있다고 했던 설민석님의 말이 떠오르네요. 기독교는 피의 종교라고 할 정도로 너무 많은 피가 전쟁으로 인해 흘려졌죠. 지금까지도 그 전쟁은 끝이 안나고 있고요. 무겁고 어려운 주제라 이렇게만 쓰고 갑니다. T^T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등등 종교로 인한 살육은 헤아리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쯤되면 종교가 아니라 '배타'하는 인간 본성의 문제가 아닌가 싶어요.

정말 17세에 평범하게 학교를 다니고 운동선수를 좋아하고 연예일을 좋아하는 것은 축복일 수 있는 거 같아요.ㅎ
제가 소장하는 몇 안되는 만화 중 하나네요 슬램덩크.ㅎㅎㅎ
저도 학창시절에는 농구 꽤나 했는데 말이죠.ㅋ

맞습니다. 평범한 것이야말로 크나큰 축복이죠. 무탈한 날들이 오래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세계 곳곳에도 평화가 깃들기를...

나의 16세는 무엇을 했는지 반성이 되는 글입니다. 나라를 구하기 위해 결연히 목숨을 내버렸던 유관순의 16세가 가슴을 아프게 하네요.

그런 고민 안 하고 즐겁게 자라는 것이 16세의 권리이자 의무가 아닐까요. 16세가 나라를 구하려고 목숨을 내버리고, 죽기를 각오하고 외세와 싸우는 일이 다시는 이 땅에서 일어나지 않기를 빕니다. 아울러 지구 곳곳에서도 그렇게 되기를...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922.70
ETH 2543.02
USDT 1.00
SBD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