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팅봇은 반칙인가? NO Feed 캠페인!

in #kr6 years ago





보팅봇은 맵핵인가?

스타크래프트.
맵핵이란 프로그램은
상대방의 플레이를 볼 수 있었다.
한 마디로 상대방의 패를 보는 고스톱.

예전엔 맵핵이란 프로그램이 말도 많아서, 아예 서로 맵핵인 것을 알면서도 게임을 한 시절도 있었다. 그러면서 재미가 덜해진단 여론이 많았고, 결국 맵핵을 차단하는 프로그램이 등장해서 필수로 깔고 했다.

스팀잇의 보팅봇은 어떤 존재일까?

보팅봇은 맵핵인가? 보팅봇은 반칙일까?

...

섣부르게 답을 할 순 없다. 다만 보팅봇을 쓰지 않은 사람들은, 만약 보팅봇을 썼었다면 어땠을까? 내가 조금이라도더 보팅수와 보상을 더 받지 않았을까? 하는 약간의 아쉬움은 느낀다.

나도 스팀잇에 글을 쓰며... 대충 보팅봇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한 번 써볼까도 싶었지만, 나는 보팅봇을 쓰지 않았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으로, 왠지 찝찝했다. 나의 계정에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걱정도 되었고, 무엇보다... 왠지 그렇게 보상을 받고 싶진 않았다.

그렇다고 내가 양심 있는 놈은 아니다. 그냥 나는 내가 생각하는 기준선에서, 그 선을 넘지 않을 정도로 스팀잇을 즐기고 싶었다.

만약 서로가 맵핵을 키는 것처럼..
모든 사람이 보팅봇을 쓴다면...
그냥 재미가 없을 것 같았다.



그런 스팀잇의 "재미"에 대해, 또 다른 장벽이 생겼다. 바로 "My feed" 에 대한 문제다. 피드는 내가 이웃을 신청한, 그러니까 내가 관심있어 하는 글을 쓰시는 분들의 글만 보여준다. 차단하거나 언팔로우하면 글이 보이지 않는다.

때론 너무 많은 이웃신청으로, 피드를 보는 것이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피드를 정리했는데, 이제는 반대로 너무 이웃끼리만 소통하다보니... 재미가 덜해졌다.

이웃들의 콘덴츠가 비슷비슷해지면서, 나도 읽는 재미가 덜해졌다. 스팀잇에 접속하는 시간도 예전보다 격하게 많이 줄어든 느낌이다. 그래서 나는 앞으론 정기적으로 kr에서 최신글 보기를 버릇처럼 클릭하기로 했다.


새로운 소식,
새로운 이야기,
새로운 작가
이러한 새로운 것들에 대한 재미를 느껴보고 싶다.
그리고 서로 새로운 이야기를 듣고 보상해주다보면,
더 많은 사람들이 스팀잇에 정착할 것 같단 생각이다.



가끔 하늘을 보자라는 말처럼...
가끔 kr 최신글을 보자.


* 공감해주신 분들은 리스팀 부탁드립니다.
* 보팅과 후원은 작가에게 힘이 됩니다.



작가(고슴도치쌤)에게 SBD으로 후원하기
1 SBD2 SBD3 SBD

Sort:  

보팅봇을 쓰는 게 나쁜지는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는데, 보팅봇을 쓰는 포스트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KR 커뮤니티에 많이 있죠. 그러다 보니 KR에서는 보팅봇을 쓰지 않는 분위기가 자연스레 만들어진 거 같습니다.

그런가요? 저도 최근에 보팅봇이 엄청난 보팅수를 준다는 사실을 느꼈네요 ㅎㅎ
하지만 저는 왠지 아이디 도용?? 될 것 같은 기분이고
그냥.. 안쓰는게 좋은 것 같아서 안씁니다 ㅎㅎ

한때 보팅봇에 대한 찬반이 뜨거운 감자였었죠.

저도 써봤는데 써보면 써볼수록 봇들 배만 채워주더라구요.

사실 보팅봇 존재여부에 대해 장단점이 있는것 같은데, 그냥 남이 쓰거나 말거나 관심을 끊으니 그 뒤론 보팅봇 쓰는 사람 보기가 힘들어 진것같네요.

그런가요? @goodhello 님 같은 고수가 그렇다면야.. 저도 안쓰겠습니다 ㅎㅎ
역시 세상에 공짜는 없네요 ㅎㅎ

무엇보다 보팅봇이.. 외부인.. 특히 스팀잇 초반 진입자에겐 상당히..
스팀잇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사용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912.13
ETH 2544.21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