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 기회다. 쫄지말고 투자!

in #kr6 years ago


20180529_060331.png



오르막과 내리막
───────

스팀이 폭락하고 있다. 다른 모든 암호화 화폐가 동시에 하락이다. 분위기는 사람들의 반응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가진 스팀이 없거나 스팀파워가 낮은 사람들은 글을 쓰지 않고 있다. 글을 쓰더라도 별로 먹을 것이 없다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과연 그럴까?

인생은 언제나 오르막과 내리막이 동시에 존재한다. 항상 오르막인 경우도 없고, 항상 내리막인 경우도 없다. 살아보니 그렇더라.

우리 나라 경제가 가장 휘청이던 IMF 시절이 있었다. IMF라는 말만 들어도, 나차럼 신경이 바짝 서는 사람들이 아직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어렵던 우리 집은, IMF 때 정말 쪽딱 망해가고 있었다.

집에서 하던 작은 가내 미싱공장은 멈췄다. 어머니는 가정부 일을 찾아보셨다. 아버지는 시에서 하는 환경미화와 동네 순찰대 비슷한 지키미 일을 하셨다. 우리만 어려운 것은 아니었다. 뉴스에선 온 국민이 금 모으기 운동을 펼치며, 나라 경제를 살리려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쫄지말고 투자
───────

그러면 어떻게 되었나? IMF 이후로 우리나라는 망했나? 사람들은 살기 어렵다고 말하지만, 나는 생각이 좀 다르다. 집집마다 차가 있고, 사람들 손에는 애플, 삼성의 고가 스마트폰이 있다.

어린시절 생일에나 먹던 케익, 치킨, 피자는 흔하디 흔한 음식이 되었다. 분명 세상이 살기 좋아 진것은 맞다. 하지만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고, 다른 사람들의 삶과 비교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양극화로 경제적 수준의 차이가 더 벌어진 것도 사실이다.

포인트는 무엇이냐?

우리나라가 망해서 없어질 것 같던, IMF .... 그 시절에...

큰일이다.. 큰일이네.. 어떻하지?

죽는 소리만 하며... 정치탓, 사회탓으로만 돌리던 사람들이 있었다. 하지만 위기를 위기로만 보지 않고, 위기를 또 다른 기회로 본 사람들은 어땠을까?

IMF 이후 수도권 아파트 값을 비롯해서, 부동산과 주식은 ... 경제회복과 함께 살아났다. 아파트와 땅.. 우량주를 버리지 않고 보유했던 사람들은 몇 십배 차익을 얻었다. 주변에서 기차를 흔들 때, 묵묵히 기차를 잡고 있었던 사람들이다.

제사 시즌이면 꽉 막히는 고속도로에서, 나는 농담삼아 아내에게 말한다.

정말 조상 잘 만난 사람들은
지금 다 비행기 타고 해외여행 다니는데
우리 조상은 뭐했나 몰라.. 땅 하나 안 사고

우리 조상들도 분명 땅은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옆에서 기차를 흔들 때, 위기로 마음을 흔들 때... 그 소중한 자산을 팔았기 때문이다. 조상 덕까진 바라지 않더라도, 적어도 출발선은 맞춰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두 마리 토끼
──────

나는 벼락부자가 되고 싶진 않다.나는 로또 같은 건 거의 사본 경험이 없다. 그건 벼락을 맞는 확률보다 낮다. 나는 전혀 성격이 다른 두 종류에 투자를 시작하고 있다. 두 마리 토끼를 빨리, 동시에 잡으려고 한다면 실패하겠지만, 나는 천천히 계획적으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계획이다.

  • 하나는 바로 스팀이다.
    주변에 평가기관이나 전문가들이 장기적인 안목에선, 스팀을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단기로 먹튀할 생각이 없다. 어차피 장기로 가야하는 상황이다.

  • 다른 하나는 바로 은화다.
    금과 비트코인은 단위가 크다. 그건 고래들이나 만지는 가치다. 내가 생각하는 화폐는 서로 간에 교환이 쉬워야 한다. 교환수단이란 개념이 피부로 와닿아야 한다. 스팀과 실버코인은 그런 점에서 비슷하다.

앞으론 가정용 금고를 살 계획이다. 사람들 중에는 금고를 산다고 하면, 이상하게 생각한다. 은행이 있는데 왜? 바보아냐? 도둑이 들면 어떻게 하려고?

은행도 털리던데? 니가 더 바보아냐?
내 돈을 남이 지켜?

금화, 은화, 금괴, 은괴에 투자하는 커뮤니티에 들어가보면, 사람들은 가정용 금고를 많이 산다. 실재로 금과 은을 만져보면 그 느낌은 또 새롭다

우아... 이게 진짜 돈이구나.
예쁘네... 더 모으고 싶다.

중요한 것은 더 모으고 싶다는 욕망이 생긴다는 것이다. 세금 걱정하며, 금은 투자는 멍청이나 하는 짓이라며 그 돈으로 술 사먹고 담배 산다. 그 돈으로 여행가고, 옷을 산다. 과연 누가 더 바보인가?

스팀과 은화... 내가 만질 수 있는 재화는 이거다. 내가 글을 쓰거나 일을 해서, 대가를 주고 얻을 수 있는 물질이란 것이다.

우리 조상은 스팀하나 안 사고 뭐했나?
이런 위기에 금이나 은이라도 있었으면...

헷갈리고, 잘 모르겠으면 반반씩 투자하라는 명언을 남긴 분이 있다. 땅, 주식, 금, 암호화 화폐... 잘 모르겠으면 분산 투자하면 된다.

하락장이라고 당황하고 멍 때리는 것보단, 위기에 무엇에 투자할 지 고민해볼 시기다.
제발 5월 말까지 스팀이 발목에 남아있길... 비상금을 모아 본다.

Sort:  

가진 스팀이 없거나 스팀파워가 낮은 사람들은 글을 쓰지 않고 있다.

어?? 저 완전 열심히 글 쓰고 있는데요????ㅋㅋㅋㅋ
난세에 영웅난다고 그러잖아요!! 위기일수록 그 기회를 잡아야 되는데~ 제가 사면 더 떨어질 것 같고 팔면 오를 것 같고 ㅋㅋ 이도저도 못하네요 ㅠㅠ

ㅎㅎㅎ 멋지네요. 그건 @gangirl 님이 쿨해서 그런거 아닐까요 ㅎ
맞습니다. 위기일 수록 기회죠..
욕심을 버리고 전 2천원대라 뒤도 안돌아 보고.. 오늘 208개 사고.. 지금 60개 매수 걸어두었습니다.

토끼 나에 대해 알아가네요. 좋은 글 많이 써주실거죠?

예~ 하루에 1포스팅은 유지하려고 노력중입니다. 2포스팅은 힘드네요.
앞으로 1일 1포스팅만 할까해요

ㅎㅎㅎ 하루에 하나의 글을 쓰는것도 쉽징낳습니다. 이렇게 정성을 들여 쓰실려면 고생많으시죠 ㅎㅎ

조상님 얘기에 빵 터졌어요ㅎㅎㅎㅎㅎ 위기일수록 두 눈 똑바로 뜨고 기회를 찾아야한다는 말씀에 백 퍼센트 동감입니다. :-))))

조상님은 언제나 원망의 대상이죠 ㅎㅎ
맞습니다. 위기일수록 기회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동감 감사합니다 :) 함께 부자되세요~

살걸 라고 후회하지 말고 사는게 ㅎ ㅎ
근데 저점은 어디🤔

지금이 최저점이라 생각합니다.
2천원대가 다시 오지 않을 거라 믿으며!!
저 오늘 200개 구매하고.. 60개 더 주문 해두었습니다.

가즈아!!!

스팀을 알기 전엔 코인판은 도박판이였는데 이제는 기회가 되었네요 ㅎㅎ
금은은 사볼 생각을 못했는데 그런 방법도 있군요!!

금은도 사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산을 모으려는 욕망이 생기는게 중요한 것 같네요.

맞습니다 나중에 내 자식이 아빠는 코인도 안사고 뭐했어? 이런 소리 들을까봐 전 투자하며 구매하고 있습니다(지금 눈에서 흐르는건..)
저도 요새 현물 투자도 보고 있는데 은은 변동이 커서 은을 살지 금을 살지 조금 고민하고 있습니다 글 쓰신거처럼 실버바를 사더라도 가격이 부담되진 않은데 골드바 가격은..ㄷㄷ

골드는 부자들의 도구입니다.
저는 그래서 좀 더 가벼운 은화-실버코인을 삽니다.
술 먹을거 덜 먹고, 절약해서 실버코인과 스팀 두가지에 투자해 볼까 합니다.

실물인 은화로 구매하시나요? 수수료때문에 전 은선물 ETF를 할지 신물 은을 살지 지금도 고민이네요 고민일땐 역시 반반일까요??ㅎㅎ

분산투자 좋은 방법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렇지요? 감사합니다.
분산투자!! 일단 조금씩이라도 투자하며 배워보려구요

이왕 갈꺼라면. 1000원 이하로~
팍팍 투자좀 하게요.ㅎㅎ

ㅎㅎㅎ 2천원대가 마지 노선이라 생각합니다.
절대 1천 이하로 가지 않을 것입니다. ㅎㅎ
저만의 생각일지 모르지만 ㅎㅎ
전 오늘 2천원대로 뚝 떨어졌을때 260개 정도 구매완료!!

제게 조금 있는 이 스팀파워마저 없었으면 스팀잇에 글 쓰기가 더욱 소홀해졌을 것 같아요. 꾸준히~~~꾸준히 글쓰고 버텨야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Cheers!

맞습니다. 스팀파워가 있어야 보팅도 보상도 있습니다.
꾸준이 장기전으로 가려면 스파업이 답이죠
저와 함께 버티기 가즈아!!

실버코인이라 하면.. 라이트코인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
글 재밌게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고슴도치님은 초,중,고 중에 어디서 학생들 가르치는지 여쭤봐도 되나요? ㅎㅎ 그냥 궁금해서^^
즐거운 하루되셔요!

실버코인=은화입니다 ^^
전 특수학교에 특수교사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0814.66
ETH 2400.80
USDT 1.00
SBD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