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 내가 스팀잇에 올린 이미지는 얼마의 가치가 있을까?

in #kr6 years ago (edited)



  •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사진 저작권에 대해서 글을 썼었는데요. 이번에는 사진이나 일러스트 이미지등을 파는 스톡포토 에이전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 Photography


스톡포토 에이전시인 이미지 판매회사에서 이미지를 구입하신 적이 있나요?




아마 디자이너가 아닌 이상 구입하신 적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판매회사는 사실 이미지를 파는 곳이 아니라 이미지를 대여해주는 곳입니다. 만화가게나 옛날 비디오 대여점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비용을 지불하면 그 이미지 저작권을 갖는것이이나라 이미지를 빌려서 어딘가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빌리는 것입니다.



그럼 언제부터 이런 업체가 생겨났을까요? 1920년에 미국 생겨난 RobertStock이라는 회사가 세계최초의 이미지 회사입니다. 당시에는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포토그래퍼를 고용해 찍으려면 막대한 비용을 지불해야했기때문에 획기적인 비즈니스였습니다. 현재 RobertStock은 게티이미지에서 하나의 옛날사진만을 묶은 브랜드로 이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982년 크레온이라는 회사가 충무로에서 사진필름을 대여했다고 합니다.

이미지회사 웹사이트를 보면 RM, RF로 검색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위 검색창은 토픽 이미지 입니다)
여기에서 RM(Right-managed)은 저작권이 관리되는 이미지란 뜻으로 약자로 사용처가 이력에 남아있습니다. 다시말해서 누가 이미지를 빌려서 언제까지 어떤 용도로 사용했는지 이력을 알 수 있습니다. 휴대폰 이미지에 좋다고 생각하고 삼성에서 광고에 쓰려고 하니 이미 작년에 엘지에서 사용했다면 쓰고싶지 않은건 당연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가끔은 많은 돈을 지불하고 1년이나 2년간 독점 사용권으로 계약을 하기도 합니다.




RF(Royalty free)는 사용처가 자유입니다. 이미지에 사용료를 한번만 지불한다면 광고에 쓰거나 블로그에 써도 아무 상관이 없는 이미지입니다. 그것도 평생입니다. ㅎ 하지만 다른사람에게 대여를 할 수 없고 회사에서 구입한 이미지를 디자이너라고 함부로 개인 블로그에 업로드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상품에 넣을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달력이나 티셔츠에 이미지에 넣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에 RM과 RF가 있다는 것만 알아도 엄청나게 전문가 같지 않나요? ^.^








그럼 제가 제목에 쓴 것처럼 블로그 이미지가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픽이미지 RM 이미지 가격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메인이미지는 10만원입니다. 서브로 작게 사용하더라도 7만5천원입니다. 외국어를 사용하면 2배라고 적혀있네요. 아마도 국외사이트를 대상으로 사용했을때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직접 찍으신 사진과 그림이 이정도 가치가 있답니다. ㅎㅎ

  • 참고로 이미지를 불법으로 사용했을때 이메일로 사용료를 청구하는 연락이 올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불법으로 사용하셨습니다”라고요.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사실 여부를 잘 따져보셔야합니다. 스팸일 수도 있고 업체가 수익을 많이 챙기기위한 단순한 협박일 가능성도 많습니다. 그리고 혹시 사용했던 이미지가 RF였다면 합의금이 많이 저렴해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인물사진, 미술품을 찍은 사진, 상품 사진, 영화 캡쳐 등의 이미지에는 어떤 저작권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rt: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 생활과는 거리가 좀 있는 내용이지만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종류가 참 다양하군요.

(╹◡╹) shin님 반가워요~ 저작권은 저도 어려워서 가볍게 다뤄봤는데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ㅎ

라이센싱 회사에서 이미지를 만드는 일을 몇년간 했어서 로얄티 이미지에 굉장히 민감했던 적이 있어요. 지금도 개인적으로 팔고있긴하지만 광고만드느라 사는경우가 더 많은것 같네요. 요즘은 무료 이미지 대여해주는 곳들이 많아져서 경계가 많이 흐릿해지고 있는듯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_^ 안녕하세요~ Hash님... 룸메는 구하셨나요? ㅎㅎ
질문에 답을 해보자면 일단 유료사이트는 돈을 지불하는 만큼 장점이 많습니다. 내가 원하는 이미지도 많고 저작권 부분이 확실하게 규정되어 있기때문에 혹시라도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문의하면 자세히 알려줍니다. 원하는 사진의 느낌만 알려주더라도 친절하게 샘플까지 보내주거든요.
무료를 표방하는 많은 웹사이트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무료라는 말에 여러 함정에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무료가 아닐 가능성이 크기도 하고 사진이미지라는게 복잡해서 사진작가가 찍었다고 사진에 찍힌 저작권이 해결된 것이 아니라서 함부로 썼을경우 책임은 고스란이 사용자 몫이 되거든요. ㅎ 다음 포스팅에 이미지에는 어떤 저작권들이 있는지 쓸 예정입니다.

오~~~ 가게 배너 만들때 몇번 맘에드는 이미지 쓰려면 유료사이트 이용해야 한다고
해서 뭔말인가 했었던 적 있엇죠....
저작권이 무서운건 알고 있엇지만 ....아 정말 스팀잇 또 느려지네요
이거 왜 이런거에요? 답글 요만큼 쓰는데 10분 걸리려고 하네요 ㅋㅋ

^_^ 케이티님 안녕하세요~ ㅎ 유료사이트 경험자이시네요.
... 요즘 좀 스팀잇이 느려진거 같더라고요.

요즘 스톡포토도 가격이 많이 내려서 구입하는데 큰 부담이 없죠. 예전에는 한컷당 몇백불 하고 그랬는데...ㅎㅎ

^_^ 네... 맞아요.. 전 주로 셔러스탁을 이용하는데 얼마전에 이메일보니 25장 이미지에 25불짜리 컨텐츠를 만들었더라고요. 스팀잇에 사진 잘 찍는 분들이 많으셔서 스팀포토스탁.com 같은걸 만들어서 1스팀달러에 팔아도 좋을것 같다라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와... 25장에 $25이요? 좌표좀... 저는 포로리아썼는데 아도비로 넘어가면서 가격이 올라갔어요. T^T

(╹◡╹) 이메일 뒤져보니 25개 이미지를 묶음으로 팔고있네요. ㅎ 역시 싼 이유가 있네요. 그래도 혹시몰라서 링크 남깁니다.
https://www.shutterstock.com/bundles?customer_ID=20855594&campaign_ID=shutters.12633485&launch_ID=17423265&utm_source=sstkemail&utm_medium=email&utm_campaign=CORE-IMAGE-AD_HOC-PRODUCT_LAUNCH-BUNDLES--1

아.. 번들이군요.ㅎㅎ 감사합니다. 혹시 모르니 북마크해둘께요.^^

아 저런 사이트가 있었군요~!!
이미지 사용하는 거 조심해야겠네요~
유용한 정보 얻고 갑니다!!^^

^_^ webtooner님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거같아요.

저런 회사가 많이 생겨나서 편리해지긴 했는데 작가들에게 돌아가는 비용이 너무 적은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ㅎㅎ 무료사진이 많아 좋긴 하지만..

(╹◡╹)제가 소유주의 작가면 계약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보통 50~60퍼센트의 수익을 받게됩니다. 잘 팔리는 작가는 그만큼 수익은 좋아요:-) 팔리기는 이미지를 얼마나 잘 만드냐가 중요하죠~

엇, 그런가요? 수수료 빼고 몇백원 몇천원 받으면 다행이라는 글을 많이 봤는데 제가 잘못 알았나봐요.

(╹◡╹)여러 회사가 많아 계약조건은 다들 천차만별이지만 제가 아는 회사는 수익의 5:5가 기본으로 알고있어요.

저는 그저 무료사이트를 찾아 어슬렁거리는 한마리 하이에나로 남아야겠습니다 ㅋㅋ

(╹◡╹)네.. 디자이너가 아니시면 굳이 구입하실 필요없으새요... ㅎ 블로그용으로 쓰시면 큰 문제는 없을거에요.

저도 일 관련해서 늘 유료 서비스를 쓰곤 했는데, 토픽 이미지는 처음 들었어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944.89
ETH 2608.11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