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칸방

in #kr-writing6 years ago (edited)

단칸방 #1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이 당신에게 힘이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수많은 어려움과 억눌림, 불편함을 마주하는 당신이,
거기에 무어라 말을 하기도 어려운 그대가
오늘 하루 마음껏 소리를 치며 모든 금기어를 자유롭게 외칠 수 있으면 좋겠다.
정말 아무에게도 평가 받지 않고 오로지 당신을 위해서 외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러나,
그러다가 혹시 마음 속 한구석에서
누구에서도 드러내고 싶지 않은 생각이지만,
나만의 공간으로 둘러싸인 그럴듯한 넓고 조용한 공간을 가질 능력이 안되기에 절망하며 그러한 은밀한 생각과
그런 생각에 더욱이 그런 방음도 안되는 단칸방에서 억압받는 자유가 슬픈 당신이 나 역시도 매우 애처롭다.

단칸방 #2

언젠가 빛도 들어오지 않는 작은 쪽방에서 낮인지 밤인지 모를 방 구석에서
돌연히 흐느끼는 기도 소리에 놀라 잠을 설친 적이 있다.

옆방의 숨소리와 말투가 선명하게 들리는 그 캄캄한 공간에서,
그의 기도는 무척이나 애처로웠다.
그의 호소를 듣다보니 그가 약간의 장애와 사회 부적응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신의 인생에 대한 후회와 일터에서 벌어지는 갈굼 또는 자신의 무능함들이 주된 내용이었다.

나는 단지 그의 목소리만을 기억할 뿐이다.
그가 슬퍼하는 가운데 나의 침 삼키는 소리나 뒤척거리는 소리 마저도
그가 집중하는 기도 가운데 혹여나 나의 존재를 알리게될까 두려워 조심하였다.

누구도 살아줄 수 없는 오직 그만이 감당해야만 하는 인생의 무게가 느껴져
같이 슬퍼졌다.
처음에는 도와야하는가라는 생각이 들었다가도,
그 깊은 밤, 어두운 공간에서 누군가의 은밀한 공간을 침범한다는 그와 나의 두려움이 느껴져 그만두었다.

하지만, 애처로운 기도소리도 어느덧 늦은 밤의 종종 찾아오는 잠 못자게 하는 불청객으로 느껴졌다.
그의 소리를 멈추는 데는 다만 내 누운 자리에서 적당한 헛기침 한번이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의 기도를 한번도 방해하지는 못했다.
그에게 손을 내밀 수 없는 스스로의 초라함과
그랬기에 단지 나의 수면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어쩌면 그에게 있어 유일한 치유의 시간일지도 모를 그 시간을 중단시킬 만한 용기는 없었다.

늦은 나이에 홀로 사는 느낌이 역력한 아저씨,
어느 방에선가 규정을 어기며 담배를 피는, 그 좁은 방구석에서 소리를 죽이고 있는 사람하며,
나처럼 돈 아낀다고 우격다짐으로 살고 있는 학생들하며,
그 속에서 도대체 다들 무엇을 계획하며 구석에 처박혀있는 것인가. 이런 비인간적인 공간에.

p.s.
내가 잠시 살았던 그 고시원은 내가 나오고 얼마 후에 건물 전체에 대한 리모델링에 들어갔다.
그 공간은 나에게 우울함과 허무함을 가져다 주기도 하였지만, 한편으로 그런 공간이기에 어서 탈출을 꿈꾸는 장소가 되기도 하였다. 바로 최소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적당한 크기의 독립된 공간, 그 지극히 당연한 것을 꿈꾸면서 말이다.

인간은 분명히 진정으로 혼자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단칸방도 좋다.
하지만, 자본주의의 돈벌이 수단으로 최적화된 사람의 몸하나 들어가기 충분한 비인격적인 공간은 아니다.
또 너와 나의 대화를 아무의 허락도 없이 들을 수 있는 공간은 아니다.

그러나 슬픈 것은, 그 곳에 살았던 그들 중 일부는 오갈데 없는 자들. 스스로 그 어두운 공간으로 숨어 들어간 자들이다. 내가 느낀 바로는 그 공간은 블랙홀과 같았다. 들어가서 살면 살수록 우울해지는 특성이 있었다. 이건 당시 나의 인생 고민과도 연결되어 있어서 100%의 이유라고 볼 수는 없다.

#3

분명 돈의 구속은 인류의 대다수가 가진 슬픔이다.
경제적 자유를 가진 이들이 긍정의 사고를 외치며 삶의 풍요로움을 몸소 증명하느라 바쁘다. 하지만, 여전히 나랏님도 못고치는 가난은 항상 존재하며, 그들은 전혀 럭키하지 않다. 그들이 인간다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때론 파격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Sort:  

새벽감성ㅠㅠ..좋네요
글필력이 대단하세여

ㅜ 생각나 주저리주저리 쓰다보니... 늦밤에 감사드립니다 ^^

아니요.정말 흡입력있게 읽었는걸요.
글자체가 너무 아름다워요
해당글 제 포스팅에 리스팀해도 될까요?,

아ㅜ 아름답다니요.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해당글은 부끄럽기는 하나, 블록체인 느낌에 맞게 모두 공유하는 개념으로 저역시 블로그 이용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부분 자유롭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감사드리며 저역시 @sexy46 님 자주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해용ㅋㅋㅋㅋㅋ!팔로우도걸께요!ㅋㅋㅋ자주뵈여!

좋은글 너무 잘봤어요.
단칸방 거주인으로써 너무 공감되네요.
팔로하고 종종 놀러올게요!🤠👍🏻

예전 보다 조금 더 넓어졌지만 저도 여전합니다! 저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___^

함께 화이팅해서
단칸방을 조금씩 늘려가봐요!!+_+

네 꼭!! ㅎㅎ

고시원 저도 잠깐 지방에서 단기로 묵은 적이 있는데 진짜 단순히 칸막이만 해놨는지 모든 생활 소음이 다 들리는 ;; 국가에서 이런 열악한 주거에 대해서는 근본적으로 신경을 써주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네 맞습니다. 정말 돈이 없는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겠지만, 너무 심한 곳은 최소한의 크기와 벽 두께가 권장되면 좋겠습니다.

제천이나 밀양화재도 문제지만 정말 이런 고시원들도 화재가 나면 진짜 속수무책일겁니다. 이렇게 열악한데 제대로 된 안전시설이 갖추었다고 생각할 수 없는데 ;;

그러게 말입니다.. ㅜ 생각하면 아찔하네요.. 부디 개선이 있기를 바랍니다. 누군가에겐 어쩔 수 없는 선택이될 수도 있을텐데, 이 부분이 제도적으로 잘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1년 동안 고시원에서 생활한 적이 있어서 어떤 느낌인지 어렴풋이나마 알 것 같아요... 방음도 안되는 벽에 한낮에도 밤처럼 어두컴컴하고 가끔은 관에 들어가는 기분마저 들었었는데.. 애처롭게 기도하던 그분이 지금은 행복하게 살고 계시길 바래봅니다..

저 역시 진심으로 그러길 바랍니다...ㅜ

가난한 날의 행복---, 뭐 그런건 전혀 없는 건가요?

ㅎㅎ; 사랑하는 행복한 사람들과 함께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63857.77
ETH 3117.63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