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보팅과 커뮤니티의 자정능력

in #kr-writing6 years ago (edited)

나 두 시간 동안 쓴 글로 0.2달러 받았어. 내용은 좋은데, 보는 사람이 없네. 스스로 보상해줘야겠어!! 나는 오늘부터 셀프보팅한다. 그럼 과거의 내가 비판한다.

자아성찰은 방구석에서 해라. 벽 보고 너 혼자!! 니가 쓴거 니가 칭찬하면 부끄럽지도 않냐?

응, 안부끄러워. 미안, 나 군자 안할래.. 그냥 내가 들인 시간 보상받고, 조금 더 받으면 좋고. 그래야 다음에도 글 쓰고 싶을 거 아냐.. 나도 먹고 살자!! 응?

숨쉬는 글이나 쓰면서 보상받으면 커뮤니티 가치 떨어져!!

아 됐고, 나도 밥 벌어먹고 산다구. 생활의 달인 정도는 아니어도 아직까지 생존해 있다구. 내 분야에서 남들보다 잘 안다고!! 내가 쓴 글 읽기 전에는 몰랐을 사람 1000명은 될껄?

평가는 남들한테 받아야지!!

나 이 동네 초짜야.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몰라. 분리수거는 어떻게 하는지, 관리비는 얼마인지, 버스 시간은? 싼 슈퍼는?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데.. 일단 내가 들인 노력과 비용, 혹은 기회비용 만큼의 보상은 받아도 되잖아? 이거 꼭 남이 줘야 해? 내가 알아서 보상해주면, 뉴비 보상을 위한 프로젝트 많이 안해도 되잖아. 너무 심하면 다운보팅 먹겠지--;

그 말도 맞는듯..
(오해소지가 있어 약간 수정했어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우리나라 최저임금은 단계적으로 오르면 시간당 1만원이죠? 스팀은 글로벌하니까 선진국 최저시급에 맞춰도 될테고. 아니면 본인의 연봉을 시급으로 계산해서 그 정도 보상을 못받으면 직접 줘도 좋구요.

진짜 숨만 쉰 글에 댓글에 대댓글 달고 셀프보팅 하고 있으면 내가 혹은 누군가가 플래그 달아주더라구요. 셀프보팅 이슈는 풀보팅하면 10달러 넘어갈 능력이 되면 생각하는게 어떨까요?


샐프보팅 이슈가 있을때마다 날 선 비판으로 고통받은 많은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이렇게 생각이 바뀔 줄 알아으면 가만히 있는건데.. 성격 탓이겠죠. 이 자리를 빌어 죄송했단 말씀 전합니다.

Sort:  

https://steemit.com/kr/@asbear/4afrul
이글을 보시면 답변이 되지 않을까요..

셀프보팅 자체를 스팀잇이 하게끔 해준 것도 마음대로 해라.. 하는 이유가 아닐까요. 그게 아니라면 막던가.. 아니면 일정 스파 이상이 되면 셀봇을 못하게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자기의 댓글 까지 보팅하면서 자신의 스파를 독식하는 건 나쁘다고 생각합니다만, 자기가 힘을 담아 쓴 게시글에 스스로 고생했다고 셀봇하나 찍어주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맞아요^^ @asbear님 글에도 댓글로 달았지만, 제가 예전에 해 놓은 말이 있어서 --; 한번은 입장 정리의 필요를 느꼈어요.
저도 전적으로 동의해요. 댓글 감사합니다!!

여론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본인의견 내세워주셔서 좋네요! 2-3시간 공들여 쓰신거면 거부감 갖지 마시고 셀프보팅을 하셔도 부끄럽우신거 아닐거같아요 걍 꼬꼬!!

그래도 양심상 며칠은 기다려요. 제가 생각한 가치보다 추천이 많으면, 이미 보상은 받은거니까요^^
그리고 여론에 비교적 더 취약한건 지금 새로 유입되는 분들이니, 각자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정성스런 댓글 김사합니다^^

셀프보팅은 못하는게...SNS의 상식인데..스팀에서 오픈한 것은 이유가 있을 듯하내요..저는 초자라 잘몰르지만..스파가 높으신 분들은 또 다를 듯하내요.. 좋은 하루 되세요..

사실 다른 SNS에서 '좋아요'가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을 보장해주는 케이스가 없긴 하죠^^. 스팀잇이 처음 만들어가는 거니까 이런 논의가 가능한 것 같아요^^ 화이팅입니다!!

저는 개인의 자유라고 생각이되지만, 아직까지 셀프보팅의 위력을모르기에 머라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글을 하루에 10개씩올리는것이아니라면 괜찮지않을까요 ? 이 보팅력 이라는것도 다 본인이 노력해서 만든거일텐데 그것마저 못한다면 ㅠㅠ 슬플거같아요.

스팀이 오를거라 생각하면 투자 포트폴리오로 가져가기도 해요. 적금 대신..
저는 만 스파 넘으면 생각해보려구요ㅌ 그땐 저의 스팸 글을 보실 수 있을수도^^ 하루에 글 100개!!

ㅋㅋㅋㅋㅋㅋ ㅠㅠ 100개 .. 만스파넘으면 어느정도되려나 파워가.. ㅋㅋㅋ 무튼 혼자올리고 혼자 자축하는 엄청난 시스템을 보겟네요 그때되면 구경하러오겠습니다 ! ㅋㅋㅋㅋㅋㅋ

10,0000스파 * 6.56$ * 1050원 = 68,880,000원
한 7천 땡겨서 스팀 사면 가능하겠는데요.. 글 100개 쓰려면 KRW 채굴을 중지해야 할 수 도 있겠어요..

음.. 아시는지 모르겠으나 풀봇 한번에 보팅파워가 2%씩 줄어들며, 80% 이후로는 회복속도도 느리고 효율도 떨어지므로 하루 10번 풀봇이 정설입니다. 그래서 하루 10개를 최대치로 잡습니다. ㅎ

한번은 70% 아래로 내려갔다가 회복에 이틀 걸렸어요--; 85% 이상 유지하면 쾌적하죠^^

고래들이 보팅풀로 서로 몰아주기가 아닌이상 별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두요^^ 별 문제 없으니 정성들여 쓴 글에 합당한 보상을 받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남용은 자정작용으로~
물론 고추참치님은 유명인이시니--; 해당사항이 없으실수도 있구요^^ 댓글 감사합니다.

그렇죠. 열심히 쓰시다보면 언젠가 인정받게되는곳이 스티밋이니까요.

저도 작년10월쯤엔 6시간동안 쓴글이 10달러를 겨우넘겨서 실망한적이..(그땐 1스달이 1200원이었을때였음 ㅎㅎ)

무려 6시간이나... 저는 요즘 조금 짧게 쓰려고 하고 있어요. 조금씩 나눠서?

보상을 아예 신경 쓰지말라고는 못하지만 즐기면서 하다보면 조금씩 늘어나드라구요ㅎㅎ

힘들게 쓴글과 큰보상을 받아가는 다른분들과 비교했을때 느끼는 상실감 이해합니다. 미약하지만 풀봇때리고 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짱짱맨 화이팅

커뮤니티의 자정능력을 신뢰하는 편입니다. 플랑크톤의 셀프보팅은 짱짱맨의 수고를 덜어들일 수 있을겁니다^^ 짱짱맨 화이팅!!

이런 고민들이 있었네요/잘 봤습니다.

몇 달간 이슈였던 것 같아요. 이제 어느정도 공감대가 형성된 것 같아서 입장을 정리했어요. 셀프보팅에 반대의견을 많이 냈었는데, 그게 정답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전에 해놓은 말이 있으니, 입장의 변화를 기록으로 남기려구요^^

가끔 진짜 말도 안되는 글이 보팅을 많이 받고 댓글을 많이 받을때 좀 새로 시작한 뉴비로서는 박탈감이 들기도 할때가 있을때도 있어요.. 몇시간 정성들여 쓴글이 남들에겐 보여지지도 않고.. 그냥 사라지게 될때면 참 안타까울 때가 많으니까요..그냥 자기들끼리의 커뮤니티라는 생각도 들면서..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살짝 의아함이 더 많은건 사실이네요..

제 블로그만 보더라도 몇시간동안 정리하고 쓴 글들은 보팅이 얼마 없고,
제 사진이나 그냥 멋진풍경사진같은거... 20분 내외로 사진작업하고 올린것들이 관심을 더 끌죠..
그럴때면 뭣하러 글작업 하고 있나 생각도 들고...
셀카나 이쁘게 찍어서 올리는게 낫겠다 라는 생각도 해요..후훗...

답답하죠 뭐..ㅋㅋ

시간을 들여야 되는 것 같아요. 배아픔을 이길 내면의 무언가가 필요한 것 같기도 하고, 투자도 고려해봐야 하구요^^

아직 뉴비라 잘 모르지만 항상 셀프보팅은 논란아닌 논란의 대상인것 같아요ㅠㅠ근데 공들여서 쓴글이 묻힐때는 조금 속상하기도 한것같아요 걍 허무함?도대체 어떻게 해야 댓글과 보팅을 받을수 있는건가ㅎㅎㅎㅎ아니면 그들만의 세상이 있는건가 ㅎㅎㅎㅎ아직 모르는게 너무 많아요:)

스팀은 글 써서 돈버는 곳이 아니다.
전 이 글의 시각으로 냉정하게 보려 노력해요 ㅠ

자기 포스팅에 자기가 보팅 하는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무조건적인 자신의 댓글과 대댓글에 풀보팅을 하는 건 좀 보기 그렇긴 하지만 그것도 본인의 선택이고 하니 누가 뭐라 할 만한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ㅎㅎ

너무 노골적이면 또 공론화되겠죠^^ 자체 정화 기능 작동!!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768.36
ETH 3436.88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