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에 실패했던 날, 희망의 무서움을 알았다.

in #kr-writing7 years ago (edited)

제목 없음.png

학교를 졸업하고 모 방송국에서 계약직으로 일을 시작했다. 마찬가지로 당시 체감하는 취업의 어려움은 바늘구멍이 아닌 마이크로-나노입자 만큼이나 작았으므로 일단 먹고 살자 라는 마음이었다. 계약직이니 뭐 어차피 쓰다가 짤리겠구나 라는 생각이었지만 나를 인격적으로 대해주는 선배들이 좋아서 조금 더 일하고 싶은 회사였다.

그러나....

내가 들어가자마자 3개월 뒤에 정말 말 도안되는 일로 선배들이 전부 관뒀다. 알고 보니 겉으로만 멀쩡할 뿐 회사는 업계에서는 여러 가지로 악명이 높은 회사였고, 시스템은 철저히 회장 중심으로 움직이는 독재국가나 다름없었다. 다만 지금까지 선배들이 자기 선에서 업무를 커트 해주고 나를 보호해주었기에 내가 느끼지 못했던 것이다.

“ 관둬야겠다. ”

버틸 때 까지 버텨보려 했으나 영상을 담당할 직원이 나 혼자밖에 남지 않았었다. 세상에! 고등학교 방송국에서도 이렇지는 않았을 터.. 여기가 정글 오지 방송국도 아닌데 상황은 참 열악했다. 여튼 온갖 스트레스와 다른 계열사에서 짬 때리는 업무까지 도대체 계약직(임시직) 사원이 회사 재무 상황을 보고 할 정도였다.

그러던 어느 날 이 회사 계열사에 있던 부장이 내 상관으로 오면서 모든 게 달라졌다.

투덜대는 나에게 그는 희망이라는 것을 심어주었다.

그 희망은 너를 ‘정규직’으로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었다.

연말이 다가오고 있었고, 그 말은 재계약이 다가오고 있었다. 그가 말한 것처럼 기회인 것 같았다. 물론 여전히 나는 회사의 지원과 열악한 상황에 대해 투덜거리기는 했으나 과거와는 달랐다... 왜냐? 나에게는 희망이 있었기 때문이다.

주말에 시간을 내서 기술 공부를 하고, 학원에 등록하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 공부했다. 내가 조금 더 성장해서 이 회사를 이끌고 싶다는... 참 어찌 보면 일개 계약직 주제에 모자란 병신 같은 생각이었을 수도 있다. 근데 정말 병신 같은 생각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뜬금없이 이전에 없던 정규직 시험이 생겨나고, 나는 그 시험을 보기 좋게 떨어졌다. 시나리오에 짜여있는 각본처럼 부장의 위로와 ‘너의 성적이 개판이니 어쩔 수 없구나’라는 말. 불과 1주일 전에 시험은 그냥 형식적이니 어차피 너는 될 예정이라는 부장의 말은 역시나 개소리였다.

“ 잠시 방심했다.. 내 처지도 모르고 ”

그러면서 너는 이 회사에 없어서는 안 될 인재라고 했다. 다시 한 번 1년을 도전해보자는 그의 말에 귀싸대기를 날리고 멋진 대사를 말하고 싶었으나... 나는 달리 갈 때가 없었다. 그렇게 무력하게 고개를 끄덕이며 집으로 가는 게 그날따라 너무 멀었다. 다행이 부모님한테 정규직 전환된다는 설레발을 안쳐서 위안이 되던 날.. 정규직 전환에 실패했던 그날에 나는 희망의 무서움을 알았다.

글을 쓰면서 그때의 기억이 떠올라.....슁숭생숭....술이 땡기는 밤입니다.

Sort:  

생각하게 하는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마음아프네요.. 부모님께 정규직전환에 대한 얘기를 안 꺼낸 게 잘했다면 잘한 일이라는 것이 참.... ㅠ

ㅜㅜ 을마나 비참하던지 ... 서러워서 집 주변 배회하다 들어갔네요 ㅠㅠ

하... 앞으로 졸업후 닥칠 현실이라
슬프네요 잘 할 수 있을지

충분히 잘하실 수 있습니다. ^^ 너무 걱정하지 마셔요! 제가 못난 탓입니다 ㅠ

고문 중에 정말 지독한게 희망고문이지요...한사람의 간절함을 가지고 딜을 하는 이들..참.... 맘고생 많으셨겠습니다 럭키스트라이크님

감사합니다. 간절함을 가지고 딜을 하는 그런 회사들이 많다는게 암담합니다. 속히 일하기 좋은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Congratulations @luckystrike513!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아이고 그때 마음고생이 많으셨겠어요

네.. 뭐 ㅎㅎ 이제는 잊어야 되겠죠.. 댓글 감사드립니다!

아 진짜 마지막 1년뒤 도전해보자는 말 최악이네요.

결국 .. 6개월이나 더 있다가 나왔네요 ... ㅠ 에효..

정말 그런 고문이 따로 없네요ㅠㅠ
동년배의 친구들이 인턴으로 새로 들어오는데, 제가 그들에게 고문을 하고 있는거 아닌지 걱정 됩니다.

아니에요^^ 고문이라뇨.. 요즘 일자리 구하기도 어려운데 ㅎㅎ 아마 인턴이라도 일하는게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네ㅎㅎ 곁에서 많이 도와줘야겠습니다!

왜 사람들은 본인이 책임을 지지 못함에도...이런 경우는 솔직한 것이 상책인데...ㅜㅜ
갑자기 '욱'하네요...- -;;;

그러게 말입니다.... 솔직하기만 했어도 이런 글은 커녕 그 솔직함에 고마워했을 겁니다.. ㅠ

타인의 인생을 위해서 살지 말고, 우리의 인생을 위해 살아보아요~^0^
진짜루요~

감사합니다^^

개xx들입니다. 희망이라는 목줄로 사람을 메어놓고 거지같은 대우로 부려먹는다니... 낮인데도 벌써 술이 떙기네요

그러게요.. 희망이라는게 참 양날의 검 처럼 느껴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8
BTC 63064.93
ETH 2468.39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