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어린이집 사고를 보며..

in kr-think •  11 months ago 

요며칠 어린이집 통학버스 사고와 보육교사의 학대로 세상을 떠난 두 아이의 일로 시끄러웠죠. 저도 3살된 딸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이 일을 보니 가슴이 미어졌어요. ㅠㅠㅠㅠㅠㅠ 어째서 이런 일이 잊을만하면 계속 반복되는지... 그 부모의 심정이 어떻겠는지 정말 짐작도 못할만큼 가슴이 아팠어요.
아이를 제대로 챙기지 못한 교사와 어린이집에 대한 분노도 분노지만 기사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서도 참 분노가 일더라구요. "전업주부면 웬만하면 애들 집에서 봐라. 네년들이 보내놓고 죽었다고 난리네. 애들 어린이집 보내놓고 모여서 히히덕대며 커피나 마시는 년들이 어린이집탓한다." , "11개월된 애를 맡기는건 부모가 생각이 없는거 아니냐." 아니 그럼, 맞벌이하느라 어쩔수없이 애를 맡겨도 지x, 맡겨서 무슨일이 생기면 불평한다고 지×, ㅠㅠㅠ 이땅의 젊은 엄마아빠들은 대체 어쩌란 말일까요.
물론 자질없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이 처벌을 받아야함은 당연해요. 현재는 국공립어린이집 외에 일반 민간 어린이집은 1년가량 공부해 보육교사 자격증을 따고 실습을 마치면 보육교사로 일할수 있게 되어있어요. 아동학대라던지 그런 교육은 아주 형식적인 비디오시청 등으로 1,2년에 한번 이루어지는게 다라고 하네요.
사실상 자격증 따는게 장벽이 낮아 경력단절된 여성들이나 유아교육쪽 경력이 전무한 사람들도 많이 도전하는 직종임에는 맞아요. 그런데 아이를 키워보신 분이라면 다들 알겠지만 내 아이 하나 돌보고 밥먹이고 재우는 일도 보통이 아닌데, 남의 아이들 똥기저귀 갈고 교사 한명당 대여섯, 심지어 7~8명까지 보는 경우도 있는데..엄청난 스트레스와 체력을 요하는 직업임에는 엄마들이라면 특히 공감하실거라고 생각해요.
아이를 키우는건 아이를 낳은 부모뿐아니라, 온 가족, 마을을 넘어 국가가 관여해야하는 일이에요. 출산율 높이려고 온갖 쓸데없는 탁상정책에 아까운 세금 쏟아붓지 말고

  1. 양부모 모두가 눈치안보고 출산,육아휴직 쓸수있고 휴직후 반드시 돌아갈수 있는환경을 만들고
  2. 마음놓고 어린이집, 유치원에 아이를 맡길수 있는 환경을 국가가 발벗고 나서서 만들어줄것
    이 두가지만 제대로 해도 출산율은 자연적으로 올라갈거라고 생각해요.
    보육교사를 뽑는 자격증과 제도를 정비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제대로된 교육을 해야합니다ㅠㅠ 아이를 더 낳는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나온 아이들을 제대로 키워내는것도 중요해요. 보육교사 대비 아이들 수가 최대 2~3명당으로 유지되고, 보육교사들 처우가 개선될수 있게 정부에서 지원해야 해요. 그 극한 일을 하면서 보육교사들 월급은 150도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학대를 하는것은 90프로는 보육교사 개인의 자질 문제이겠지만 최소한 아이들을 인간답게 보육할수 있는 환경은 만들어주어야하는것 아닐까요.
    보육교사들 휴게시간을 인정하게 하면서 복지부에서는 한 선생님이 쉬는 동안 다른반 선생님이 두반을 보라고 지침을 내렸다고 해요. 진심 욕나오는 지침 같지도 않은 말이죠.
    제발 다시는 이런 슬픈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ㅠㅠ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해법이 어려운것도 아닌데 왜 안타까운 생명들이 꽃피워보지도 못하고 아프게 떠나야했는지... 제대로된 정책들이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4주차 보상글추천, 1,2,3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4-1-2-3

4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보육교사, 엄마들을 극한 상황에 몰아넣는 시스템과 문화가 문제인데 엉뚱하게 물타기하는 댓글들 보니 한숨이 절로~~ 자기 편협한 사고를 자랑하려는건지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식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런 종류의 댓글들이 아이들이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차단시키죠. 한국인들은 어려운 문제를 왜 자꾸 간단하게만 생각하려 할까요? ㅠㅠ

·

그러게 말이에요. 서로 싸우고 헐뜯을 시간에 같이 해결할 생각을 해야지. 본인 아이가 죽어나가도 저런 식으로 막말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ㅠㅠ 제발 산으로 가는 보육정책 말고 제대로 좀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
·

네 ㅜㅜ 보육교사 2교대 지침 보고... 에혀...

속상합니다 ㅠㅠ

·

제발 이젠 이런 일들이 안생겼으면 좋겠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