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이전 글 수정으로 가능해진 7일 보상 문제 해결의 한 방법 - 스팀잇은 작가들에게도 매력적인 플랫폼이 될 수 있을 것인가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7일 이전 글 수정이 열어줄 7일 보상 제한 문제 해결의 한 방안

7일 이전 글 수정이 아직 일반인이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앱들이 존재함을 생각했을 때 해당 기능을 장점으로 내세운 앱이 조만간 업데이트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된 곳 있으면 알려주세요. 더불어 안드로이드 스팀잇 앱중 괜찮은것도 추천해주시고요. 전 pc에서만 써서. 모바일은 읽기전용)

7일 이전 글이 수정 가능하다는 이야기는 사실상 7일 보상 제한 문제(7일까지만 보상이 가능한 문제)의 한 해결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자연스럽게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전혀 아닙니다만 7일 보상제한의 한 대안으로써

새롭게 글을 올리고 (적절한 업데이트가 있으면 더 좋겠죠) 과거 글은 지우고 (적절한 프리뷰 정도는 남겨두면 더 좋겠죠?) 최신글에 대한 링크를 남기는 것입니다.

이것이 좋은 방법이다 아니다 이야기하려는 것도 아닌 아이디어니 참고 바랍니다. 어차피 이런 경우들이 앞으로 생길 것이니.

예를 들어 @wony님이나 현재는 스팀잇 활동은 사실상 그만두신 @kangdoha님 등 여러 프로 작가님들에게 스팀잇의 가장 큰 문제는 제 생각에 7일이 지나면 보상을 더 이상 추가로 받지 못함은 물론이거니와 수정조차 할 수 없음에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웹툰 처럼 올리는 것만으로 원고료가 나오는 것이 아닌 독자나 기업형 유저가 보팅으로 줘야하는데 7일간 볼 사람보다 앞으로 볼 독자가 훨씬 많은데 7일 이후엔 한푼도 받지 못한다? 아주 황당한 플랫폼인거죠 작가님들에겐. 더군다나 7일 이후에 보상을 못받는다면 최소한 나중에 타 플랫폼을 통한 수익창출을 위해서 삭제라도 가능해야할텐데 그것조차 안됩니다. (물론 블록체인 특성상 삭제해도 기록은 남습니다만 일반인이 쉽게 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7일 지났다고 삭제하고 새 글 다시 올리는 건 너무 한거 아니냐?

이건 셀봇 비율 적정선은 얼마? 보팅봇 사용 적정선은 얼마? 와 같은 가치판단의 문제이니 저 역시 답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제 주관적인 선호도(분명 선호도라고 강조했습니다. 옳고 그르다가 아닌)는 7일마다 매번 재업로드 한다면 심했지만 시즌제 재업로드 형식으로 좀 더 긴 텀으로는 얼마든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얼마가 적절한 간격인지는 사람마다 다를텐데 아무튼 기본 요지는 신작이 안 올라오는 날이나 많은 작가들이 가지는 좀 긴 휴식기를 이렇게 재업로드를 이용하면서 보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많이들 아시겠지만

평생 무료로 오픈되어 있을 줄 알았던 네이버/다음 웹툰도 일부는 시간이 지나면 유료화가 되는 작품들도 있습니다.

물론 더 시간이 지나고 무료로 재연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 경우 이렇게 해서 얻는 광고 수익이 더 크다고 판단했겠죠?ㅎㅎ)

저는 포털 웹툰의 연재종료 후 일정기간 지난 뒤 유료화나 그 이후 재연재 등에 매우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저작권이라던가 창작자에게 충분한 보상이 돌아가는 시스템이 되어야하지요.

그런 재연재의 관점에서 보면 재연재 주기만 적절히 한다면 스팀잇도 작가들의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 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현재 7일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쓰이는 방법 중 하나는 댓글을 달아놓고 댓글에 보팅하는 건데 실질적으로 큰 효과는 미미한 상황입니다. 아마 대부분은 @gomdory 곰돌이가 구출하러가줘야할듯ㅎㅎ 오히려 고마움을 표시할 분들은 보통 보상이 가능한 최신글에 보팅하고 가는 식으로 하고 계시고 저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Sort:  

지난글 보팅하기 버튼만들어 주면 좋겠어요. 그럼 최신글에 적용되고 최신글이 없으면 저금되는 뭐 그런 시스템? 아.. 그리고 저 곰돌이 후원자에서 제명된건가요?ㅎㅎ

ㅋㅋㅋ그럴리가요. 사실 추석특별보너스랑 하드포크때문에 아무도 한동안 못받으시다가 오늘재개되었습니다. 순서를 기다리세요 하려다 마침 거의 꽉찬 상태라 수동으로 해드릴게요ㅎㅎ (원래 스파1000임대를 기준으로 풀봇(키위파이님도 풀봇입니다ㅎㅎ)이고 그런분은 몇분 안돼서 금방금방 차례가 오는데 추석특집 못해드린걸로 모두 풀봇하다보니 순서가 좀 오래걸리네요. )

이왕하는김에 제글도 하나 했어요ㅎㅎ 저도 못받은게 수두룩하네요ㅠㅠ 이게 잠꼬대보팅이 깼을때 다시 한번 100%가 차있는지 확인해서(이렇게 수동으로 보팅이 되었을수도 있으니) 아니면 도로자게끔 되어있는데 덕분에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도 해볼수있겠네요ㅎㅎ

ㅎㅎ 네. 감사합니다!

곰돌이가 @kiwifi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5을 보팅해서 $0.010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620번 $9.490을 보팅해서 $9.096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와 저도 이제 나름 $0.02가 찍힙니다. 오늘은 곰돌이 현재 돌리는 중이라 데이터를 보니 $0.02에 348스파 필요해서 실제 풀마나 풀봇으론 0.02가 반올림없이도 가능하군요ㅎㅎ

현재로는 전에 썼던 글을 어떤 이유로든 재가공해서 올리면, 보상 거절을 걸어두시는 경우도 많아서...7일 후 수정이 쉽게 자리잡음과 함께 많이 생각해볼 문제네요. 웹툰처럼 시스템적인 유료화가 아닌 수동적인 재업은 좀 모양 빠지는 면도 있고...ㅋㅋ

RC는 넘치는데 보팅파워가 너무 없어서 나중에 다시 오겠습니다. ㅎㅎ

네 보상거절이 일종의 쿨함처럼 사용되다 보니ㅎㅎ 근데 또 자동보팅이 많아지고 보상거절글을 구분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면서 보상거절이 조금은 줄어드는 추세인것도 같아요.

대부분의 유저에는 해당이 없겠지만 정말 스팀잇을 진지하게 연재플랫폼으로 생각하는 작가님들이 있다면 해당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원하는 바를 못이루셔서 다 지우고 떠난다면 아쉽겠지만ㅠㅠ 사실 전 그런 방법이라도 존재해야 일단 시도하는 분도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편 소설 같은 경우 그러면 좋긴 한데...사실 내용 복사를 방지할 방법도 없고, 재업하는 주기도 일부는 분명히 너무 짧게 잡을텐데, 그러면 그거 따라한다고 또 글의 종류와 무관하게 같은 내용의 반복 업로드가 마구 이뤄질 가능성도 있고...SMT 중에서 장기 연재에 맞는 뭔가가 나오면 그것도 괜찮겠네요! ㅎㅎ

보통 작가분들도 쿨한걸 좋아하시니 적절한 재연재 주기를 서로 찾아나가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그런데 보상 규모가 워낙 적긴해서 쉬울진 잘 모르겠어요. 사실 가장 많이 받으시는 분이 제이미님이나 키위파위님 같은데 그정도도 전업스티미언은 불가능한거잖아요ㅠㅠ proof-of-brain자체가 인간의 이기심을 너무 우습게 본 사실상의 마케팅용어라ㅎㅎ 말씀하신대로 SMT라던가 기업형체제가 도와줘야 작가분들 정착이 가능할 것 같아요.

사실 쿨한거보단 재가공이나 재업은 아직까지 양심적으로 보상거절하는 게 맞다 생각드는 경우들만 봐서 말이죠. 제 경우는 딱히 전업을 하고 싶은 것도 아니니 가끔 재업해야 할만큼 시간을 들인 컨텐츠는 생각지 않고 있지만, 장편이나 만화를 연재하실 분들은 아무래도...제도적으로 좀 받쳐줘야...암튼 흥미로운 생각이에요. ㅎㅎ

그건 그렇고, 딱히 수정이 시급한 글은 없지만 빨리 쉽게 가능해짐 좋겠네요. 스팀잇 본 사이트에서 가능해짐 젤 좋고요.

블록체인 노드에 모든 기록들은 남아있게 되니
제한을 없애며
마음껏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는
제약과 벽이 사라지는
진정한 탈중앙화의 세상이 오기를
함께 만들어 나아가요~!

네 감사합니다!

Hi @blockchainstudi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996 which ranks you at #349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9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2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7일 이후에 글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나오면 좋겠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19.83
ETH 2574.36
USDT 1.00
SBD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