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알못을 위한 고급진 커피 상식] 플랫화이트, 피콜로 라떼, 롱마키아토의 차이에 대한 친절한 가이드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steem9 years ago (edited)

cczzz.png

[커알못을 위한 고급진 커피 상식] 플랫화이트, 피콜로 라떼, 롱마키아토의 차이에 대한 친절한 가이드


최근 스타벅스에서 플랫 화이트(Flat White)란 메뉴를 선보이면서 그간 스페셜티 커피 매장에서만 보이던 메뉴가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익숙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플랫 화이트라는 메뉴를 드시면서 밀크 베리에이션 음료이긴 한데 라떼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셨을지 모르겠네요. 가장 중요한 차이는 우유와 에스프레소의 비율인데 사실 그 외에도 다양한 디테일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우선 스티밍 밀크와 우유 거품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로 이해를 돕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우유 거품 즉, 밀크폼(milk form)은 우유를 압력이 있는 수증기로 데우면서 발생하는 거품을 말하고, 이 과정을 밀크 스티밍(milk steaming)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스티밍 밀크는 밀크폼의 두께와는 관계 없이 스티밍을 통해 데워진 우유를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우유 스티밍(Milk Steaming)시 2단계로 나뉘게 되는데 1단계는 공기주입, 2단계는 롤링입니다. 공기주입은 말 그대로 에스프레소 머신 스팀팁에서 나오는 수증기가 우유 속에 공기를 주입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공기를 얼마나 주입시키는가에 따라서 풍성한 거품이 생길수도 있고, 거품이 거의 없이 따뜻한 우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즉, 공기가 많이 주입되고, 2단계인 주입된 공기방울들을 쪼개는 Rolling이 이뤄지면 조밀한 공기방울들로 이루어진 우유거품(밀크폼)이 생기는 것이죠. 이 우유 거품들은 커피의 윗부분에 크레마와 어우러져 아름다운 하트가 되기도 합니다.

우유거품이 풍성한 순으로 밀크 베리에이션 메뉴를 나열해 보면 카푸치노, 라떼, 플랫화이트 순입니다. 카푸치노는 거품이 마치 심슨 가족에 나오는 심슨가의 어머니 Marge Simpson의 풍성한 머리처럼 풍부합니다. 라떼는 대부분의 스팀밀크에 비해 우유거품이 조금 올라가게 됩니다. 플랫화이트는 더 적구요. 아래의 Espresso Field Guide를 보시면 메뉴에 대한 이해가 좀 더 빠르게 될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플랫화이트에 대해 알아보면 호주에서 시작되고 뉴질랜드에서 완성되었다고 하는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우유 메뉴입니다. 최근에 스페셜티 커피가 유행하면서 미국이나 한국에서도 종종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랫화이트의 경우에는 라떼와는 다르게 우유거품을 최소화해서 거의 없다시피 만드는 메뉴로 중요한 것은 밀크폼이 거의없는 상황에서도 폼을 컵에 올려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얇은 밀크폼으로는 잔의 Top 부분의 폼이 망가질 때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플랫화이트는 150ml의 볼륨잔에 서빙되며, 밀크폼이 가장 얇고 고와야 하는 라떼 메뉴이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추출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즉, 얇은 밀크폼을 보다 매력적으로 올리려면 신선한 원두에서 발생하는 풍부한 크레마를 바탕이 되어야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이렇듯 신선한 원두가 아니면 제조 자체가 힘든 메뉴이기에 어쩌면 많은 스페셜티 커피 매장에서 플랫 화이트를 하나의 시그니쳐 메뉴로 내세우는 배경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플랫화이트라는 메뉴가 이탈리아 현지에서는 Piccolo Latte와 비슷한데 Piccolo라는 말은 라틴어로 "적은"이라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플랫화이트의 경우 대개 165㎜의 잔에 1온스의 리스트레토와 스팀밀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약 360㎜정도의 라떼보다는 훨씬 커피 본연의 맛을 잘 느낄 수 있는 메뉴입니다.

하지만 이탈리아의 피콜로 라떼의 경우는 조금 더 적은 우유의 양이 특징입니다. 볼륨잔에 서빙되는 라떼의 일종으로 적게는 100mm부터 많게는 120-130mm 정도로 40ml정도의 투샷 리스트레토에 스팀밀크와 밀크폼을 라떼아트로 올리는데 밀크폼의 경우 라떼와 플랫 화이트의 중간 정도의 두께를 가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유의 양이 적은 라떼라고 해서 Piccolo라떼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비슷한 메뉴 가운데 하나로 코르타도(Cortado)라는 스페인식 라떼가 있는데 이 메뉴의 경우 플랫화이트보다 더 적은 우유 비율로 리스트레토와 우유의 비율이 1:1정도입니다. 코르타도의 경우 에스프레소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설탕을 첨가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롱마끼아또(Long macchiato)는 호주에서 Long mac이라 불리는 메뉴로 Short Mac이라는 메뉴와 대조적입니다. 에스프레소 위에 밀크폼을 스푼으로 떠서 에스프레소 가운데 올리는 메뉴를 Traditional Short Mac이라 부르며, 일반적인 Short Mac은 에스프레소 데미타세 잔에 스팀 우유를 부어서 만든 밀크 베리에이션 메뉴입니다.

따라서 Traditional과는 달리 일반 숏맥의 경우에는 라떼아트를 올려주기도 합니다. 롱마키아토의 경우에는 숏맥의 두배 용량의 잔에 에스프레소 4샷에 스팀 밀크를 올려 주는 메뉴를 말합니다. 기호에 따라서 설탕을 넣는 경우도 있죠.

플랫 화이트라는 메뉴를 알고 보니 단지 우유와 에스프레소를 섞은 메뉴가 아닌 신선한 커피를 기본으로 한 우유 메뉴라는 사실은 국내외의 스페셜티 커피 매장들에서 이 메뉴를 올리는 이유에 대한 강력한 동기가 아닐까 합니다.

☆ 리스팀, 보팅은 "풍성한 스티밋 생태계"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

★ 스티밋 커피 그루핑을 위한 한국 스티밋 커피 태그 안내

커피 및 카페 관련 태그에 아래 태그를 적어주시면, 찾아가는 보팅활동과 리스팀 활동 등으로 스티밋을 더욱 커피향기가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blackwaterissue
kr-coffee
kr-cafe

★ 대한민국 카페에서 만나는 스티밋 "안녕 스팀? 프로젝트" by BLACKWATERISSUE

안녕 스팀? 프로젝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현재 공모 시안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https://steemit.com/kr-steemit/@blackwaterissue/by-blackwaterissue


bw.jpg

Sort:  

Coffee makes life much better, I agree. :)

Yeh, you know that! THX. :)

커피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좋은 정보 많이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노력하겠습니다!

커피업계 일을 하면서 (회계) 어깨너머로 보다가 바리스타지격증을 땄습니다 손기술은 부족한데 내용은 이해할듯합니다 앞으로 좋은글 기대합니다

아 회계쪽이시군요. ^^ 반갑습니다~!

저는 카푸치노를 좋아하는데 거품에 따라 또 다르군요 ㅜㅜ

네 요즘은 플랫 화이트가 유행이기도 해요. ^^

플랫화이트 메뉴가 있는 곳에 가면 시켜먹어보는데, 맛이 진짜 천차만별이더라구요. 그게 우유 때문일수도 있겠군요!!!!!! 앞으로도 꾸준히 글 올려주세요 ⁺◟(●˙▾˙●)◞⁺

우유에 따라서 맛이 천차 만별입니다. ^^ 특히 매장에 따라서도 차이가 커요. 매장별 맛있는 커피 메뉴를 메모해두셔도 좋습니다. ^^

오우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D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도움되는 글 많이 포스팅 하겠습니다.

커피를 좋아하는데 이런 양질의 컨텐츠를 스팀에서 보니..행복합니다 ^^
많이 배우고 가네요. 자주 글 보러 오겠습니다. 팔로우,풀보팅하고 갑니다 ^^

감사드립니다. 커피 관련 글 적으실 땐 꼭 kr-coffee kr-cafe 태그해주세요~! 보팅으로 커피 컨텐츠의 가치를 높혀 드리겠습니다.

LOve Coffee in Seattle, WA.
You can translate with google so more people can read & follow.
I Wrote on North Korea. Could you tell me what you think?
https://translate.google.com
https://steemit.com/northkorea/@euni/north-korea-whose-in-charge
https://steemit.com/northkorea/@euni/north-korea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플랫화이트 잘하는 매장 추천부탁드려도 될까요??

합정동 듁스 커피(제네럴 포스트 오피스)도 좋습니다. 본사가 호주라 플랫화이트도 괜찮습니다~

음 어렵네요 ㅎㅎㅎ

그래도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전 그냥 아메리카노를 ㅋ

^^ 커피를 알아가시다 보면 점차 쉽게 느껴지실겁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3
BTC 63981.87
ETH 1727.47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