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팍스 천하제일연재대회’를 마치며-작은 습관의 힘(#127)

in #kr-series5 years ago (edited)

1
오늘로써 @joceo00님이 주최하고, 고팍스에서 후원하는 연재 대회가 마지막이다. 지난 2월 1일부터 시작하여 8주 기간이었다. 먼저 @joceo00님과 고팍스 거래소한테 고마운 인사를 전한다.

2
나는 두 가지 주제로 참여했다. ‘순간을 영원으로’와 ‘작은 습관의 힘’이다. 삶을 잘 살아가는 핵심은 ‘지금 여기’에 충실하는 것이리라. ‘지금’은 시간, ‘여기’는 장소다. 자신이 발 딛고 사는 시간과 공간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삶. 그런 순간들이 죽 이어진다면 더 바랄 게 없을 것이다.

또한 이를 위해 우리가 가진 습관을 끊임없이 돌아볼 필요가 있다. 우리 삶이란 사실 대부분 습관으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다. 습관은 너무 당연한 듯 보이지만 ‘작은 습관’들이 모여 결국 삶으로 드러나게 된다. 때문에 안 좋은 습관이라면 버리고, 좋은 습관이라면 점점 깊게 들어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두 가지가 통합되는 건 ‘지금 여기에 충실한 습관’이라고 하겠다. 지금 여기에 늘 충실할 수 있다면 굳이 습관이란 말조차 거추장스러울 것이다.

3
사실 이 연재대회와 상관없이 나는 그동안 꾸준히 관련 주제로 연재를 해왔다. 다만 대회 기간에는 이 주제에 더 집중을 했다. 그동안 내 연재 폭은 더 다양했다. 이를테면 ‘창조하는 글쓰기’, ‘기본 소득’ 그리고 요즘 스팀잇에 부는 토큰 발행과 관련이 있는 ‘러브러브 코인’이다. 때문에 대회가 끝났기에 다음부터는 관련 주제를 더 확대하여 편하게 쓰고자 한다.

4
연재와 관련, 보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joceo00@steem.series 두 계정으로부터 받은 보상이 상당했다. 얼추 3불에 달했다.

사실 나는 보상에 크게 마음 쓰지 않고 글쓰기에 집중을 하는 편이었다. 연재 기간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한 편씩 썼다. 그렇게 두 달 동안 날마다 기본소득에 가깝게 보팅을 받고 보니 적지 않는 힘이 되었다. 근데 이제 연재가 끝나면? 게다가 최근에 짱짱맨 보팅이 완료됨으로써 기본 소득으로 주어지던 보팅이 줄어드는 추세다.

스팀잇은 요즘 토큰 발행이 대세인 거 같다. 솔직히 나는 아직 잘 모르겠다. SMT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그에 앞서서 토큰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니 얼떨떨하다. 사실 나는 스팀잇과 스팀만 해도 어렵다. 근데 스팀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여러 토큰들에 접근하는 데는 또 다른 관문들이 많다. 그 많은 문들을 다 통과해서 그 토큰을 쓸 만큼 절실한가? 또는 매력적인가?

화폐의 가장 기본은 믿음이다.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다는 믿음 역시 중요한 믿음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 나 역시 만들고 싶은 코인(러브러브 코인)이 있지만 암호화폐를 배울수록 결코 쉽지 않다는 걸 절감하고 있다.

5
연재 기간 동안, 함께 연재에 참여한 스티미언 가운데 새로 몇 분을 사귄 것도 큰 소득이다. 토큰 발행이든 연재 대회든 다양한 계기들을 통해 신규 스티미언들이 많이 늘어나길 진심으로 바란다. 더불어 @clayop님을 비롯한 증인들은 스팀잇 기본소득에 대한 밑그림을 더 구체화해주길 바란다. 끝으로 이번 연재 대회를 진행해주신 @joceo00님에게 다시 한 번 고마운 인사를 드린다.

aaronhong_banner.jpg

Sort: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오늘 연재대회 마지막 연재 뉴스 올려야겠습니당^^

고맙습니다. 저도 들려보겠습니다.

앗....오늘이 마지막인가요? 저는 이번달까지로 생각하고 있었네요..ㅠㅠ
저도 이제 마지막 인사를 작성해야겠군요....
수고하셨습니다.

인연 고맙습니다.

열거하신 말씀중에 습관에 대한말씀 내가 좋아하는 부분입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고맙습니다.

러브러브 코인 나오면 구매할 사람 여기 있습니다!!!

ㅎㅎ
나중에 SMT가 나오면
포스팅 한번 해야겠어요.
사랑 에너지가 많은 사람이 많이 누리는 돈
쓸수록 더 많아지는 돈 ㅋ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좋은 주말 보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늘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59715.05
ETH 3186.24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