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학습과 기억

in #kr-science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baaam입니다.

오늘은 뇌의 기억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31841_14050_1200.jpg

출처 - 구글


뇌의 기억력

뇌는 끊임없이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새로운 것을 습득하고 지식과 일상들을 기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경험을 통해 학습을 함으로써 행동을 조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미국의 심리학자 손다이크는 '조작적 조건 형성'을 연구했습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이란 결과에 따라서 행동을 수정하는 하는 것이다. 그는 고양이를 상자에 넣고 실험을 했습니다. 고양이에게 먹이가 있는 곳을 찾게 하여 상자에서 나가는 모습을 관찰했습니다. 고양이는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하다가 지렛대를 밟으면 문이 열리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지렛대를 밟고 문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이후 상자에 고양이를 넣으면 전보다 더 빨리 상자에서 벗어나는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이 법칙을 효과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동물에 어떤 반응이 있을 때 반응이 즐거움을 줄 경우 자극과 반응이 결합하여 비슷한 상황이 놓일 경우에 그 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즉,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자극과 반응이 강화된다는 이론입니다.


기억의 종류

1. 절차기억
습관화 된 기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중 일어나는 반응을 일으키는 내재된 기억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운동이나 기타와 같은 악기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2. 일화기억

일화기억은 내가 행동했던, 생활했던 과거의 기억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어제 내가 입은 옷이나 한 달전에 갔던 여행등이 있습니다.

3. 의미기억

의미기억은 경험이 있는 '지식적인 기억'을 말합니다.
이외에 동물이름이나 숫자등도 포함입니다.

4.서술기억
지식과 사실에 대한 기억이다.
예를 들자면 서울의 남산이나 1 + 2 = 3입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밤,뱜님?
덕분에 나의 뇌에 대해서 한번 더 알고가네요..
스팀잇이 공부까지 시켜주고. . 넘 좋아요..
혹시 이런 기억들을 더 좋게하는 방법같은것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뇌의 피로를 줄이면 기억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피곤할 경우에는 잠시 쉬었다가 공부를 하시는 게 맞는 겁니다. 그리고 운동으로는 달리기 즉 유산소 운동이 뇌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카페인 섭취가 기억력에 도움을 주실 겁니다.

앗... 학부때의 기억이 스멀스멀 올라오네요 ㅎㅎㅎ
오랜만에 '기억'에 대한 지식들 재인하고 갑니다 ㅎㅎ

ㅎㅎ잘 보고 가셨다니 감사합니다.

바아아암님~8일전 글을 오늘에서야 봤네요ㅠ
무튼 소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뇌의 기억력을 보니 문득 살인자의 기억법이 떠오르네요^^;
잘보고 갑니다 굿밤보내셔요~

역시 홀릭님! 늦은 답변이지만 늦은 답변에 더 큰 감동이 오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 월요일 정말 추운데 감기 조심하세요!

감동받으셨다니 기분 좋네요 ㅎㅎㅎㅎ 혹시 바아아암님 새글이 있을까해서 왔는데 아직이네요 ㅠㅠ
곧 또 올게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3867.81
ETH 3135.89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