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Psychology 큐레이팅] - Kr-Psychology의 글들을 소개합니다 -5

in #kr-psychology7 years ago

kr-psycholgy.jpg

안녕하세요 임상심리학을 공부하는 빔바입니다 :)

논문을 쓰기 싫어 스티밋에 몇시간동안 머물고 있네요 ㅎㅎ... 큐레이팅 글만 쓰고 빨리 논문쓰러 떠나야겠습니다.

이 큐레이팅의 목적은 kr-psychology를 활성화시키고, 스티미언분들께 심리학 글들을 소개해 심리학 분야의 지식을 사회적으로 전파하는 것입니다.

글을 올리는 기준은 kr-psychology에 올라온 글들 중 글의 질과는 상관 없이 심리학과 관련된 내용의 글이라고 판단된 글들 3개를 시간 순서대로 소개하려 합니다.

그럼 소개 시작합니다!


1. [지식 소매상] '공황장애' 이해하기(https://steemit.com/kr/@sinnanda2627/6khbpj-1)

@sinnanda2627님이 "임상심리 슬쩍 들춰보기" 팟캐스트에서 이번주에 다룬 "공황장애"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언젠가부터 연예인들이 자신이 공황장애에 걸렸다는 이야기를 고백하기 시작하면서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질환입니다.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호흡이 가빠져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공황발작이 자주 일어나고, 이러한 공황발작이 일어날까봐 두려워하는 증상을 특징으로하는 장애입니다.

특히 요즘 공황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막연한 이미지로 알려져 있는 공황장애의 여러 특징들에 대해 신난다님이 정리해주셨습니다. 이 글을 통해 많은 분들이 공황장애가 어떤 병리인지 조금이나마 알게되셨으면 좋겠네요 :)

2. 할일을 미루는 사람의 심리? -팀 어번(https://steemit.com/kr-psychology/@acceptkim/3fmqme)

@acceptkim님이 미루기에 대한 ted강연을 재미있게 정리해준 글입니다. 영상에 따르면 우리의 머릿속엔 '합리적인 의사결정자(Rational Decision-Maker)'와 '순간적 만족감 원숭이(Instant Gratification monkey)'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어떤 중요한 일을 해야할 때, 순간적 만족감 원숭이는 다른 더 순간적인 만족감을 주고 흥미로운 쓸데없는 일들이 더 중요하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자를 굴복시켜버리기 때문에 다른 덜 중요한 일을 먼저 하고 있는 것이죠. 지금 논문을 미뤄놓고 스티밋을 하고 있는 저처럼 말입니다(물론 스티밋도 저에게 정말 중요합니다 ^^;;).

미루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큰 이슈일겁니다. 지금 일을 미루고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미루신 김에 글 한 번 읽고 가시면 어떨까요? 미루기가 줄어들지도 모릅니다 :)

3. [발달심리학]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전생애발달, 지금 우리는? (1)(https://steemit.com/kr-psychology/@ghana531/msszb-1)

발달심리학을 공부하시고 아동치료를 하고계신 @ghana531님의 발달심리학 연재물입니다. 요즘 아주 활발하게 발달심리글을 올려주시고 계시네요! 전생애발달 1편에서는 에릭슨이라는 심리학자가 제시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중 일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에릭슨의 가장 큰 특징은 발달이라는 것이 젊을 때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죽음전까지 끝없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아주 흥미로운 부분이죠. 요즘 100세 시대에는 더욱 중요한 개념인 것 같습니다.

글을 읽어보면 이러한 전생애 발달 과정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지 자세히 나타나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점점 kr-psychology에 올라오는 글들의 내용이 심도 깊어져 요약정리하기가 어렵네요 ㅠ 그래도 공부가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저는 이제 미루기를 그만두고 논문의 세계로 사라져야 할 것 같네요... 내일 큐레이팅으로 다시 뵙겠습니다.

앞으로도 심리학, 사람의 마음과 관련된 주제라면 부담없이 kr-psychology에 글을 써주세요! 제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스티밋과 kr-psychology의 번창을 기원하며,

이상, 빔바였습니다!

Sort:  

@vimva님 안녕하세요!
Vote에 ^ 이 표시 클릭하면 보팅이 된거죠? 제가 오늘 처음 시작해서 이렇게 하는거 맞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좋은 글 읽고 갑니다 ㅎㅎ

아주 잘하시고 계십니다 :)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드려요!

넵!! 앞으로 열심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자주 왕래하면서 지내요 ㅎㅎ

vimva님 정말 유니크하고 독특한 주제로 꾸준히 글 남기시는 모습 멋있으세요.
심리학 예전에 관심 많았는데 한번 읽어볼게요.
선보팅 후감상~ㅎㅎ

인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lay님 :) 저도 심리학 글을 이제 좀 써봐야 할텐데요... 논문 쓰기 싫어 잡다한 글만 잔뜩 쓰고 있는 모습이네요 ㅋㅋㅋ 읽어봐주신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저도 공부해야되는데 말이죠..

시험기간에 마약을 드려서 죄송하네요 ㅎㅎ...

마약은 혼자하는 것보다 함께해야 제맛

좀 더 디테일한 심리학은 원합니다!! 팔로우하고갈게요

넵 실망하시지 않을 겁니다 :)

2번글 재미있게 봤었는데, 나머지 글들도 넘어가서 정독해야겠네요. 연구하시는 분야 관련해서, 일반인도 다가가기 쉽게 소개해주셔서 좋아요 :D

감사합니다! @magical-salt님과 같은 여러 지지적인 스티미언 분들 덕분에 소개할 맛이 납니다 :)

@vimva 님이 소개를 잘 해주시니 심리학 영역에 대한 포스팅을 자주 접할수 있어 좋네요. 감사합니다.
논문준비 잘 되길 빕니다.

심리학 영역의 글들을 항상 반가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처음엔 걱정 했는데 @neojew님을 비롯 여러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논문 몇단락 쓰고 또 지겨워져서 스티밋을 찾아왔습니다. 하다보면 완성되겠지요... 응원 감사합니다! ^^

돈도 좋지만...
그것도 사람들속에 있으니 의미있는 것이고
사람에 대한 것이 심리학이니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것도 당연하지요^^
또 힘내서 논문으로..ㅎㅎ

천천히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kr-psychology 분야에도 이제 다양한 글들이 올라와서 기쁩니다>. <

앞으로도 더 다양해질 것 같아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410.96
ETH 2658.99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