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project 22일차] 2017.8.29 계획+'공황발작 panic attack' + '기사단장 죽이기' 한 쪽

in #kr-project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dmy 드미입니다.

힘겨운 월요일 보내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월요일을 보냈기에, 화요일은

조금은 수월하게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제 비가 온 뒤에 굉장히 선선하더라고요.

오히려 이제 밤이 되면 약간 쌀쌀 한 것 같습니다.

밤늦게 까지 밖에 계시는 분들은 겉옷도 필요할 것 같네요.
(무슨 겉옷을 챙겨야 하나....옷이 없다...)

오늘의 하늘은 이렇네요.

KakaoTalk_2017-08-29-10-08-44_Photo_4.jpeg

KakaoTalk_2017-08-29-10-08-42_Photo_82.jpeg

어제는 그렇게 흐렸는데!!

오늘 정말 장난 아닙니다.

오늘 꼭!! 하늘 쳐다봐야하는 날씨입니다.

굉장히 좋네요

그래서!! 어제의 계획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계.획.점.검.

2017.8.28 어제의 계획
1.세미나전까지 자료 마무리
2.DSM-5 장애 1가지 이상 진단기준 정리
3.기사단장 죽이기 10p

그 결과는...

사실 어제 세미나가 있어서

계획자체를 많이 잡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과는!!!

1.세미나전까지 자료 마무리

---->yes!!

아침부터 세미나 시작하기 전까지 거의 자료 만드는 일만 했었네요. 경계선 성격 특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았습니다. 경계선 성격장애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싶은데... 아직까지 못하고 있네요. 심리학 포스팅 한 지가 언제였는지... 반성하고 날잡아서 포스팅 해봐야겠습니다. 사실, 매일 계획 프로젝트 포스팅에서 조금씩 심리학을 언급을 하고 있는지라 또다시 포스팅 하기가 쉽지는 않네요.
여튼! 두툼한 보고서를 들고 세미나를 다녀왔습니다. ㅎㅎㅎ

2.DSM-5 장애 1가지 이상 진단기준 정리

---->yes!!

오늘은 공황발작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공황발작 자체는 정신질환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 불안장애나 다른 정신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죠.
공황발작에 대해 조금만 설명해 보면, 공황발작은 극심한 공포와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몇 분 안에 최고조에 이르러야 하고, 그 시간 동안 다음 중 4가지 이상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총 13가지 증상 중에 4가지 이상을 보일 때 공황발작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 13가지 증상은 이렇습니다.

1.심계항진. 가슴 두근거림 또는 심장 박동 수의 증가
2.발한
4숨이 가쁘거나 답답한 느낌
5.질식할 것 같은 느낌
6.흉통 또는 가슴 불편감
7.메스꺼움 또는 복부 불편감
8.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음
9.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10.감각 이상(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11.비현실감(현실이 아닌 것 같은 느낌)혹은 이인증(나에게서 분리된 느낌)
12.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13.죽을 것 같은 공포

위의 13가지 중에서 11가지는 신체적인 증상이고, 2가지는 인지적인 측면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위 내용은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을 적극활용하였습니다)

3.기사단장 죽이기 10p

---->yes

주인공이 어릴적 겪었던 동생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그 후로 자신이 밀폐된 장소에 대한 공포증이 생겼다고 이야기 합니다. (아마도 폐쇄공포증claustrophobia으로 추측됩니다) 우연히도 제가 위해서 공황발작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 책에서도 공황발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장면이 나와서, 오늘은 스토리와 상관없이 그 부분을 한 번 실어보겠습니다. 주인공이 하루는 이사짐센터 아프바이트를 하다가, 짐칸에 갇혀버리게 됩니다.

다시 문이 열리고 빠져나오기까지는 약 두 시간 반이 걸렸다. 그사이 나는 좁고 컴컴하고 밀폐된 그 공간에 혼자 갇혀 있었다. 말이 밀폐지 냉동차도 아니니 공기가 들고 날 틈은 있다. 냉정하게 생각하면 질식할 우려가 없다는 것쯤은 알 수 있었다.
그런데도 그때 나는 강렬한 공황 상태에 빠졌다. 주위에 산소가 충분할 텐데 아무리 힘껏 숨을 들이켜도 몸속에 퍼지질 않는다. 그러다 호흡이 점점 거칠어져 일종의 과호흡 상태에 빠졌던 것 같다. 머리가 어지럽고 숨이 막혔다. 설명하기 힘든 격렬한 공포가 나를 지배했다. 괜찮아, 침착해. 가만있으면 곧 나갈 수 있어. 질식할 리가 없잖아. 그렇게 생각하려 애썼다. 그러나 이성이 전혀 기능하지 못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건 좁은 관에 갇혀 화장로로 들어가는 동생의 모습뿐이었다. 나는 공포에 휩싸여 짐칸 벽을 정신없이 두들겼다.

위에서 나열했던 증상들과 비슷한 것을 볼 수가 있죠. 오늘은 거의 심리학 포스팅이네요ㅎㅎㅎ 그 후로 주인공은 엘리베이터나 밀폐되고 좁은 장소에는 가지 못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스토리는 아직 큰 변화는 없습니다.

오늘은 무엇을 할 것인가??

오늘은 놀 겁니다!!!!
(뭐라고?? 다시 말해봐 - )

오늘은 친구와 전시회를 가시로 했기 때문에!!
전시회를 다녀올 생각입니다!!!ㅎㅎ
기회가 되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고요.ㅎㅎ
전시회 가기전에 잠깐이라도 일을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오늘의 계획
2017.8.29
1.DSM-5 장애 1가지이상 진단기준 정리하기
2.기사단장 죽이기 10p

입니다.

조촐 합니다 ㅎㅎㅎ
계획 프로젝트 시작하고 이렇게 조촐한 계획은
처음 세워보네요.

그러나, 오늘은 놀기로 한 날이기에
최소한의 '계획유지'정도로만 해보겠습니다.
오늘 하루 좋은 하루 보내시기를 바랄게요 :)

Sort:  

꺅~~ 하늘 ~ 파란 하늘 넘 이쁘네요. 공황발작에 저렇게 많은 증상이 들어가는 줄 몰랐어요 ㅋ 4가지 이상 들어갔던적이 있네요.. 흠…
ㅎㅎㅎ 재미있게 노세요^^ 신나겠어요 ^^

네 예쁘죠 ㅜㅜ 지금도 여전히 맘에 드는 하늘입니다.
공황발작과 관련된 증상들이 여러가지가 있죠.
그런데, @myhappycircle 님 그랬던 적이 있으셨어요? ㅜㅜ
너무 힘드셨을 것 같은데... 지금은 좀 괜찮으신지 궁금하네요. 무슨일인지는 모르겠으나 @myhappycircle님이 조금이나마 좋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주 오래전에 그런적이 ㅋㅋ 지금은 뭐 내가 그랬었나? 뭐 이러면서 ^^ 잘 살아요 ㅋㅋ 감사합니다~

제목... 너무 자극적입니다. ㅋㅋㅋ 공황발작이라고 해서 살짝 놀란

아하 ㅎㅎ네 저도 처음에 배웠을 때 놀랐었죠. 저런 증상들을 많이 보일때 공황발작이라고 하는데, 발작이라는 어감이 조금 불편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ㅜㅜ

하늘이 너무예쁘네요~^^ 전시회잘다녀오세요~ㅎ

네 오늘 하루 종일 좋았네요. ㅎㅎ
덕분에 잘 다녀왔습니다.
IMG_2984.JPG
카페모카님도 오늘 하루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랄게요.

놀기로 한 날은 노는 게 계획이죠! :)

맞습니다!! ㅎㅎㅎ
어떻게 놀았는지도 보고해야겠습니다 ㅎㅎ
브리님도 오늘 하루 잘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계획유지면 다한거 아닐까요 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60249.86
ETH 2347.79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