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랜드 4탄: 멕시코에서 ICO로 가장 많이 모금한 회사 CEO가 들려주는 ICO 팁

in kr-overseas •  last year 

안녕하세요. 지금 이틀간 엘에이에 와 있습니다. 사실 공항이예요! 곧 한국에 도착합니다!
탤런트랜드 끝난 게 벌써 2주 전인데, 또 여행 준비하고 한다고 이제서야 4번째 글을 쓰네요!!!
개인적으론 가장 흥미로운 글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사진은 제일 없어요ㅠ

그럼 1편, 2편, 3편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을 클릭!
멕시코 3만명 규모 테크 이벤트 탤런트랜드를 소개합니다!
멕시코 3.3만명 테크컨퍼런스 탤런트랜드에서 대시를 소개하다!
멕시코 3.3만명 테크 이벤트 탤런트랜드 3번째, 로봇 소피아의 강연

아나카풀코에서처럼 대시 홍보 활동을 하느라 전시회 구경/강연듣기는 제대로는 못했는데요, 그래도 짬나는 대로 돌아다니면서 강연도 듣고 이런저런 콘테스트나 액티비티도 기웃기웃해봤지요.

그 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이 바로 ICO에 관련된 강연이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ICO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혹시 ICO가 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maa님의 이 글을 한 번 참고해주세요.

올해 4월에 프리세일이 끝난 벨루가페이(Beluga Pay) CEO가 들려준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스팀잇엔 정말 없는 정보가 없나봐요, 이미 한국분이 벨루가페이 ICO와 관련된 내용을 여기서 한 번 다루어주셨더라고요.

전 작년에 비슷한 행사에서 메인 개발자를 만나서 이름은 작년부터 들어봤고(작년에도 대시기브어웨이 행사를 했는데, 그 친구가 10달러만큼의 대시를 받으러 와서 친구가 되었습니다!), 최근에 우리 올어바웃대시팀에서 벨루가페이가 대시를 받도록 주선하면서도 이름을 많이 들어봤는데요, 전 멕시코는 이런 데 별로 강하지 않으니 뭐 그냥 그저그런 프로젝트겠지 싶어 그냥 귓등으로 흘러 들었는데, 이번에 벨루가페이에서 여러 명이 강의하고 또 좀 더 자세히 알아보니 꽤 흥미로운 프로젝트더라고요.

Screen Shot 2018-04-22 at 10.51.22.png

한마디로 하자면 비자/마스터/암호화폐를 받는 모바일 POS시스템입니다.
이 글에서는 프로젝트 말고 벨루가페이 CEO가 한 ICO 이야기만 한 번 소개드릴게요.

암호화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많이들 ICO에도 관심있고 나도 한 번 ICO를 해볼까 싶은 생각을 하곤 하잖아요, 그러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기 보다는 막연하게 하고싶다라고 생각만 하는 정도일텐데(적어도 저는요ㅎㅎ) 이 강연 들으면서 ICO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 정말 재밌었어요.

강의가 스페인어로 진행되어서 제가 100퍼센트 알아먹었나는 모르겠지만 ㅋㅋㅋ 제가 알아먹은 내용을 위주로 한 번 써볼게요. 여기서부터는 강의 요약으로 반말로 쓰겠습니다.

* 설명 전에 강연 장면 사진 투척합니다. 스페인어로 강연 듣는다고 용쓰면서 (한글로) 메모도 하느라 ㅋㅋㅋㅋㅋ 사진은 이것뿐인데 그나마 많이 흔들렸네요

photo5107438039273154539.jpg
photo5107438039273154538.jpg
photo5107438039273154537.jpg

  1. 작년까지는 ICO하기만 하면 백만달러 버는 게 식은 죽 먹기였고, 아무 것도 없이 백서만 가지고도 ICO 모금을 했는데, 지금은 워낙 ICO가 난무하고, 국가별로 규제도 많아서 탄탄한 프로덕트가 필요하다. ICO 황금기는 지났지만 그래도 벤처캐피탈이나 앤젤투자자들에게 펀딩받는 것보다 ICO 펀딩식의 모금의 규모가 더 커졌고, 또한 펀딩 받는 게 더 쉽다.
  1. ICO에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잘 쓰인 백서. 그리고 그 백서를 20개 언어로 번역할 것. 창업자 둘이서 에스토니아에 가서 6개월 계획을 잡고 백서만 썼다.
  1. 팬을 확보하고 지역별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우리는 광고를 엄청나게 때려서 우리 프로젝트를 따르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는데, 우리 텔레그램방에는 인원이 12,000명이 있고 각 언어별로 챗방 매니저가 총 27명. 챗방에서 항시대기하고 있을 수 있는 지역 매니저는 정말 중요하다. 불만 있는 사람이 주동해서 안 좋은 말들을 쏟아놓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사람들 불만/불신이 커지는데, 상시대기하는 챗방 매니저는 이걸 그때그때 바로잡아주고 진정시켜줘야 한다. 이러한 챗방 매니저나 지역 매니저, 유투브에 리뷰를 올리거나 블로그를 쓰는 사람들 혹은 백서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사람들은 법정화폐나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아니라 아직은 아무 가치도 없는 우리 코인을 받고 일을 한다. 우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믿는 우리의 팬이기 때문.
  1. 글로벌 인터넷 커뮤니티를 찾아라. 각국의 커뮤니티 매니저들은 그들만의 노하우가 있고, 커뮤니티 운영 등의 경험도 많으며 지역 거래소와도 친분이 있어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된다. 전부 텔레그램에서 찾을 수 있다.
  1. 우리 코인을 받아줄 수 있는 거래소 역시 중요하다. 비트렉스나 폴로닉스 같은 대형 거래소에 들어가려면 50만 달러는 든다고 봐야 한다. 반은 우리 코인, 반은 이더리움 같은 코인으로 지불해야 한다. (생각보다 거래소들이 버는 돈이 어마어마하지요? 왜 다들 거래소 사업에 뛰어드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1. 공격적 마케팅: 이제 구글이며 페이스북 전부 다 ICO광고를 막는다. ICO 황금시기가 끝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이 광고 전면 금지. 우리는 광고로 돈 많이 썼을 때는 하루에도 천오백만원을 썼다. 유투브 등으로 광고를 많이 때려서 투자자들을 많이 모집했다. 우리 유투브 광고 비디오는 오백만명 정도가 봤다.
  1. 스마트컨트랙트를 잘 검토(audit)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 세계에서 이거 제대로 하는 회사들이 많이 없다. 스마트컨트랙트는 한 번 블록체인 상에 올라가면 변경이 불가능. 여러 회사에 의뢰해서 확실하게 검토할 것. 한 번 검토시마다 12,000달러가 들었다.
  1. 프리세일을 하면서 80퍼센트를 팔았는데, 여기서 조금씩 추가 코인 지급하는 퍼센트를 조절해가면서 사람들이 얼른 구입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
  1. 규제 등을 이유로 중국, 캐나다, 미국 손님들은 아예 안 받았다. 규제가 엄격한 나라이기 때문에 받은 후 최악의 경우에는 소송이 걸릴 수도 있고, 원금과 함께 벌금이나 이자를 물게 될 수도 있기 때문.
  1. 우리 회사는 케이만제도와 싱가포르에 등록되어 있다. ICO할 거면 멕시코 법인으로 하지 말아라. 지금 핀테크 관련된 법을 정비 중인데, 별로 ICO프렌들리하지 않고 어떻게 될 지 모르는 상황.
  1. 우리는 총 100억개의 토큰을 발행했고 원래는 40퍼센트를 팀에, 나머지를 투자자에게 배분하려고 했었는데, 투자자들의 항의로 팀 지분을 30퍼센트로 줄였다. 또한 우리는 이더를 기준으로 토큰을 팔았는데, 우리가 모금하는 사이에 이더리움 가격이 300에서 1,000달러로 뛰어서 우리도 이더리움당 원래 약속했던 것보다 3배에 해당하는 토큰을 지급했다.
  1. 러시아나 브라질 같은 나라들은 우리 광고 비디오 클릭은 많이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투자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었다. 실제 투자자들은 호주, 독일, 이탈리아, 한국, 네덜란드와 같은 나라에서 나왔다. 어느 시장이 투자를 하는지 잘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90퍼센트 정도 멕시코인으로 구성된 회사인데, 멕시코에서 모금된 금액은 전체의 고작 6-7퍼센트에 불과.

마지막으로, 이 회사가 총 얼마나 모금했는지 궁금하시죠? 총 30만달러를 지출해서 10억 달러를 벌었답니다. 멕시코에선 가장 많이 모금한 회사지요. 이 이전에도 Bowhead라는 프로젝트로 3억 달러 ICO에 성공한 팀이라고 하네요.

혹시나 더 많이 알고 싶다, 싶으신 분들은 벨루가페이 홈페이지코인마켓캅 페이지를 클릭하세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아는 척...을 하고 싶은데 ㅠㅠ 잘 모르는 분야다 보니...댓글을 달아도 될지 모르겠어요 ㅎㅎ 저는 어렵게만 느껴지는데 재밌다고 하시니 존경...합니다!!
30만달러를 지출해서 10억달러를 벌었다는 것에 눈이 휘둥그레졌습니다.

그져그져 진짜 이 분야 보면 볼수록 떼돈 벌어가는 사람들 참 많아요ㅎㅎ
댓글 당연히 다셔도 되지요! 따뜻한 댓글 많이 감사드려요 :)

상세한 정보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더구나 LA 공항에서 이런 상세한 글을 작성하셨다니 대단하십니다. 엘에이에서 이틀간은 유익하게 보내셧는지요?
지난번에 말씀하시기를 한국에서도 ICO 관련 컨퍼런스에 참여하실거라고 하셧는데 유익한 시간되시고 아울러서 뜻깊은 한국에서의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덕분에 엘에이에서 좋은 시간 보내고 왔습니다. 할리우드랑 비버리힐즈 투어에 친구도 만나고 아울렛도 다녀오는 아주 알찬 일정이었어요 ㅎ
다음에 동행이 있으면 유니버셜스투디오를 꼭 다녀오려구요ㅎㅎ

다 1번이어서 선서인 줄 알았지만..이렇게 귀한 글을 적어 주시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여기 저기 바쁘게 다니시니 건강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

ㅋㅋㅋㅋ빵터졌어요ㅋㅋ선서같다니ㅋㅋㅋㅋ
저도 이거 왜 일케 됐나 모르겠어요, 전 분명 숫자 제대로 넣었는데ㅋㅋㅋ 그냥 등록했는데 이렇게 나오길래 좀 몇번 수정해보다가 바로 포기했어요ㅋㅋㅋ

ICO 인사이더 정보네요 :) 구체적인 수치들이 언급되서 좋습니다

헤헤 조금이라도 도움 되었다면 좋겠네용 :)

  ·  last year (edited)

유키 한국와요? ㅋㅋ 제 블로그와서 댓글 하나하나 다 달아줘서 감동 먹었음. ㅠㅠ ico 관련해서 관심 많나봐요? 좋은 정보있으면 많이 올려주세요. ㅋ 가즈아 테그에 자주오세요. 저도 유키 블로그 자주 탐방할게요 ~ 고마워요~ 풀봇하고가요 ^^ 안녕~

30만 달러를 지출해서 10억 달러를 벌다니...ㄷㄷㄷ 대단한걸요. 아무쪼록 한국 잘 다녀가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유키님 ICO에 관한 굉장히 섬세한 정보들 공유 감사합니다! :-) 그리고 외국을 다니시며 대시 홍보 활동을 하신다니 정말 멋지십니다. 스팀잇과 스팀 코인, 스팀 달러까지만 참여하고 있는 제게는 신세계입니다ㅎㅎㅎ

zorba님이 yuky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8/4/22]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 중미 멕시코 yuky/td> 캔쿤 남미 <t...

ICO 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호오... 정리가 잘되었네요! 이 글 보고 나니 스티밋에도 수많은 ICO모금을 위한

계정들이 속속들이 등장할거 같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한국에선 얼마나 머무시나요?

ico 버블 터질수도 흐흐..이벤보팅입니다^

choim님이 yuky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choim님의 [총 11스달] 500팔 이벤트 결과 발표!!

...!!!!!! 356! 입니다^^

이로써

1등은 350을 적어주신 yuky!
2등은 365적어주신 songwriter님!

되겠습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p.s 빨간 색 표시된...

글쓴지 얼마 안되었는데... 기쁜소식때문에 다시 방문했네요 ㅎㅎ

500팔로우 기념이벤트 결과 발표!

메인이벤트 1등에 당첨되셔서 6SBD 송금해드렸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열정이 글로도 전해집니다 :D

  ·  last year (edited)

모르던 걸 많이 배웠습니다.^^
상세한 정보네요.
한국에 오신다니 좋으시겠어요.ㅎㅎ

오늘도 호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