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 멜론차트 1위에 트와이스가 아닌 닐로'Nilo'의 곡이 떠오른 이유는?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글쓰는 청년 김보통입니다 :)

음악듣기를 좋아하는 요즘! 

저 포함 많은 사람들이 멜론 실시간차트 100위안에 있는 곡을 많이들 듣고 계실텐데요.

불과 몇일 전 재밌는 일이 일어났죠? 멜론 차트 1위를 차지하던 인기 아이돌 '트와이스'를 제치고

대중이 잘 모르던 닐로 'Nilo' 의 노래가 1위를 차지한 사건입니다.

현재,  이런 일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이런 의혹에 대해 소속사측에서는 자체적인 '바이럴마케팅' 비법이라며 논란을 일축했습니다.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 그게 뭐야?


컴퓨터바이러스처럼 널리 확산된다는 이름으로 네이버블로그, Tstoty,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밴드, 디스코 등 소셜네이트워서비스(SNS)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홍보하는 글을 집중적으로 퍼트리는 방식의 마케팅 방법입니다.

현재는 국내의 마케팅은 대부분 바이럴마케팅을 제외하고는 이루어질 수 없을 정도로 대중들에게 익숙한, 접근성이 높은 마케팅방식이 되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과연 바이럴마케팅만으로 무명이나 다름 없는 가수의 곡을 차트1위의 곡으로 만들 수 있을까?

개인적으론 영향을 상당히 많이 끼치지만, 바이럴마케팅만으로는 어렵다입니다.

하지만 어떤 마케팅 과정으로 대중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었는지 확인해봅시다.


닐로의 소속사! 리메즈엔터테이먼트의 마케팅 방법은?


리메즈엔터테이먼트는 국내 대형 기획사 및 기업들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며 마케팅 성공 사례를 만들어 온 바이럴마케팅 대행사 겸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입니다. 



limez.co.kr ( 리메즈엔터테이먼트 홈페이지 현재는 접속불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의 홍보 마케팅


위의 정보처럼 리메즈 엔터테이먼트의 마케팅 방식은 다수의 SNS 채널입니다. 바로, 페이스북 페이지인데요. 대부분의 마케팅대행사들은 가계정의 '페이스북 페이지' 를 다수 운영하며 '좋아요' 와 '팔로우' 수가 많은 페이지를 소유 혹은 구매 및 판매하기도 하며  '좋아요', '팔로우' 숫자를 조작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잘 알 고있습니다.  아마도 닐로(Nilo) 의 리메즈 엔터 또한 바이럴마케팅 지식을 갖고있는 회사이기에 이런 편법을 잘 알고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 이용(?)까지 했을 수 있다는 추측을 해봅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효과는 있을까?


페이스북 마케팅은 쉽게말해  '전단지' 효과 와  '간판'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수십만 명의 팔로우 수를 보유한 페이지의 파급력 엄청납니다. 본인은 관심없는 게시물일지 몰라도 지인의 '좋아요'를 통해 그사람과 친구를 맺은 타임라인에 해당 게시물이 노출되기 때문이죠.  이는 예전의 삐라 전단지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홍보효과를 나타냅니다. 

또, 자주 보이는 홍보일 수록 마치 간판처럼 그 대상이 브랜드화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메즈엔터는 페이스북외에 트위터도 이용했다!




위의 이미지를 볼때 업로드 시간을 확인해보자. 트위터 다수의 계정에서 동일한 게시물들이 동시간대에 업로드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디 마저 비슷합니다. 보통 페이스북 마케팅이든,  트위터마케팅이든 팔로우 수를 늘리기 위해 프로필사진을 미인의 여자로 설정하는 편이 많습니다. 웃기게도 미인의 여성으로 프로필사진을 해놓으면 팔로우수가 굉장히 빨리 늘어나게 됩니다...^^;; 모두 가계정으로 보이지만 리메즈 엔터는 트위터도 가수의 홍보에 이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트위터마케팅도 페이스북처럼 불특정다수에게 홍보하는 전단지 효과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음원 1위가 바뀌는 극적인 효과 단지 바이럴마케팅 뿐이였을까?


제 소견으로는 페이스북&트위터는 닐로(Nilo)라는 가수를 모르는 대중에게 이렇게 노래 잘하는 사람이 있어요!라는 효과를 낼 수있지만 단순 페이스북&트위터 홍보로만으로 인기 아이돌을 제치고 음원차트에서 1위 차지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고 봅니다. 그래서인지 이 사건을 두고 많은 추측들이 오가는가봐요.. 

하지만,  그 이외의 어떤 방법을 이용했는지는 리메즈엔터 외엔 아무도 알 수가없겠죠?^^


그래서 니 생각은 뭐야?


마케팅 논리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있는데 홍보효과가 특출나도

제품 질이 너무나 후지(?)면 잠깐 반짝하고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리메즈 엔터 소속가수들 음악도 좋고 노래도 참 잘하더라구요. 장덕철, 40(포티), 닐로 등.

대형, 중견 기획사와 아이돌 팬덤이 음원시장을 좌지우지하는 가요계에서 

이런 편법(?) 을 이용할 만큼 무명가수들이 음악을 알릴 매체가 많이 없다는 것이 안타깝네요.


Sort:  

바이럴마케팅 공부중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잘 보고 갈게요^^ 맞팔과 댓글은 저희 부부에게 큰 힘이됩니다😆

안녕하세요! 바이럴마케팅 공부중이시군요..ㅎㅎㅎ
저도에요!! 맞팔하고 자주 찾아갈게요!!

바이럴 마켓팅에 대한 쉬운 설명 감사합니다!ㅎ

^^감사합니다

인사이트 있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전 이제 막 시작한 뉴비에요🤗 보팅하고 팔로우하고 가요~ 👍🏼맞팔은 저에게 큰 힘이되요😍
FE4C748A-FD54-4B3D-AC7B-F07C45F62B6E.jpeg

저도 막 시작하는 뉴비에요 ! 팔로우하고 찾아갈게요!^^

사실 결과물을 보자면 순수한 마케팅만으로는 힘들다는 생각입니다.
무언가 편법이 개입되었을거란 생각이 들게 만드는 씁쓸한 1위네요..

맞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편법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이더라구요..
이런 편법이 얼른 개선되게끔 대중들에게 정말 좋은 음악이 1위를 할 수있는
다양한 매체가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 힘찬 하루 보내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5r5d5c
어마어마합니다!! 상금이 2억원!!!!!!

오 이게 뭔가요 눌러보게되네요!
힘찬하루 보냅시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0941.82
ETH 3385.03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