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아빠를 안 사랑하세요?" (부제 : 당신의 자존감은 어디에 있나요?)

in #kr-newbie7 years ago (edited)

여러분에게 시 한 편 소개합니다.
함께 음미(?)해 보시죠...

image

나는 인기가 많다

지혜가 많아서...
공부 잘해서...
잘 놀아줘서...
책을 잘 봐서...
친구를 도와줘서
선생님 말씀 잘 들어서
그래서 인기가 많다.


어떠신가요?
우리 둘째녀석의 시입니다... - -;;;;

학교에서 시짓기를 했나봅니다.
4학년인 첫째아들이 복도를 지나가다 시 몇 편이 벽에 걸려있길래 훑어보니...
자기 동생 시가 떡~ 하니 자랑스럽게(?) 걸려있는 것을 보고는 사진을 찍어 엄마에게 보냈다고 하네요. "창피해서 혼났다."는 문자와 함께...

저도 이 시를 읽고서 좋다고 해야할지 아니면 안좋다고 해야할지 당황하긴 마찬가지였는데요, 더욱이 둘째녀석에게 "넌 스스로를 사랑하구나!?"라고 물으니 오히려 어처구니 없다는듯이 저에게 반문을 하네요.

둘째아들 : "아빠는 아빠를 안 사랑하세요?"
아빠"어? 어... 사...랑하지..."
......

image

이런 걸 자존감(自尊感)이라고 하지요?
자기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

심리학에서는 자존감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나이가 들수록 자기 자신을 잃어버리거나 혹은 잊어버리고 사는듯 합니다.

해맑았던 어린 아이들이
나름 사회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쟤는 로봇 장난감이 있는데 나는 없다.'부터 시작해서
공부에 대한,
가정에 대한,
학벌에 대한,
승진에 대한,
경제에 대한...
나의 주변환경이 내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게 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나를 바라보는 기준이 꼭 다른 사람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준을 바꿔본다면 세상은 변하지 않을지언정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시선이 변할테니까요.

여러분은 여러분 스스로를 사랑하시나요?
오늘은 거울을 보며 자신을 칭찬해주세요.

"○○야! 난 널 존중하고 사랑한다."

Sort:  

좋은 아버지이세요^^

@sinnanda2627님... 저는 절대 좋은 아버지가 아닙니다... 되고 싶긴 한데 안되더라구요... ㅜㅜ
그래도 노력은 해야겠지요...
(갑자기 우울해지네요...😢😢😢)

한국사람들이 남눈치 많이본다고들하죠..

옛부터 3개 국에 둘러쌓여있는지라....^^;;;

자존감이라...그러네요...
제 자존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네요.
사실은 지금은 저 자신보다 우리 아이들을 더 많이 사랑하거든요^^

아마 @happyworkingmom님의 사랑이 아이들에게 듬뿍 전해져 아이들의 자존감이 높아질 거라 생각됩니다~~^^

아이가 어른에게 배움을 주네요 :) 저도 저를 사랑하려고 노력해봐야 겠습니다! 다른 이야기지만 아이의 시에서 힙합의 스웨거가 느껴지네요... ㅋㅋㅋㅋㅋㅋㅋ 멋진 아이에요 :)

What'up man~yo~
소리질러~🙌🙌🙌

@vimva님~ 나만의 멋짐... 그것이 바로 '나'이죠!!
오늘을 시작하는 지금... 각자 자신을 사랑하는 순간을 함께 만들어요!!^^*
감사합니다!

정말 멋진 자녀분을 두셨네요^^아버님두 정말 멋지구요!!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칭찬이 어색한 건... 이 또한 자존감이 좀 떨어져서 그런건가요??^^;;
@changkyun07님과 함께 좋은, 그리고 멋진 아버지가 되도록 오늘 하루 다짐해야겠습니다. 특히 이제 주말이니까요~^^
마음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나는 나를 사랑한다 참 어려운 말이면서도 좋은 말이네요! 그대로만 컸으면 좋겠다.

그대로만 컸으면 좋겠다...
@lekang님~ 생각만 해도 행복해지는 말씀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오늘을 시작하는 지금 이 순간... 나를 사랑한다고 함께 말하시죠~ (저는 버스 안라 마음 속으로 할게요~^^;;;)
감사합니다!

방금 거울에 비춰 제 생얼을 봤는데 사랑한단 말이 안나오네여......

@leesongyi님...
제가 지금 사람들하고 밥을 먹고 있는데요.... 엄청 웃었네요.^^;;;
"방금 거울에 비춰 제 생얼을 봤는데" 다음에
"사랑한다고 말했어요"라고 말씀하신 줄 알고 봤더니...
ㅋㅋㅋㅋㅋ

음... 그래도 거울 속에 비췬 그 분(?)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바로 @leesongyi님입니다.
사랑해주세요~~😅😅😅

잘 읽었습니다.
남은 시간도 평안하세요~:D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우리 둘째 녀석이랑 같네요 ㅎㅎ
Whom do you love the most in the world? 라고 물을 때마다 이 녀석은 "me"라고 항상 자신있게 말합니다 ㅎㅎ

wow! 엄지 척 "👍"이네요~^^ 서로가 공유할 부분이 많을 것 같아요. 저도 팔로우입니다~~^0^*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31
BTC 60794.44
ETH 2623.30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