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가이드 1편] 하루도 안빠지고 3달러의 글을 쓰면 고래가 될 수 있을까?!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핑크피그(@pinkpig)입니다.

저는 이제 가입 한 달이 넘어서 레벨 48이 된, 헌뉴비입니다!!
제가 이번에 "kr-qna 서포터즈"가 되어서 뉴비분들이 kr-qna태그로 올려주시는 궁금증에 대해 댓글로 상세하게 답변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식적으로 kr-qna 태그를 사용하기로 했지만 아직은 몰라서 못쓰시는 분도 계신 것 같고, 저 나름대로 서포터즈 활동을 위해, 제가 필요하다는 순서대로 일명 "스팀잇 가이드"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제가 오늘 글을 쓰는 주제는!

[스팀잇 가이드 1편] 하루도 안빠지고 3달러의 글을 쓰면 고래가 될 수 있을까?!


슬라이드1.PNG


조금 자극적인가요?
스팀잇은...수익에 대한 환상을 깨고, sns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봐요. 스팀잇에 들어오시는 분들의 환상이 너무 크다고 생각하여, 조금 현실적인 글로 스팀잇 가이드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스팀잇에 들어오시는 분들은

  • "보상을 추구하시는 분"
  •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는데, 보상이 딸려오는구나"
  • "사람들에게 내가 쓴 글이 많이 보여지기만을 원해"

다양한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을 하고 들어오신 분중의 많은 분들이 스팀잇을 떠나고 있습니다.

  •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해서 왔는데, 차라리 알바하는 게 낫겠어.
  • 아니! 내 글은 최신글에서 30분만에 사라져버리고 스팀잇의 사용형태는 왜이렇게 불편해. 내 글이 많이 노출되지가 않잖아!

이번 기회에, 보상에 대한 거대한 환상을 없애고, 스팀잇 블로그의 느리지만 꾸준한 성장의 예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3달러의 보상이란?

제가 생각하는 3달러의 보상은 뉴비가, 매우 좋은 글을 썼을 때 충분히 받을 수 있는 보상이라고 생각해서, 3달러로 정했습니다.
[초반에 뉴비분들은, 1달러를 목표로 향해가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정한 내용

  • 매일매일 3달러가 찍히는 글을 생산해내어야만 함
  • 3달러가 찍혔을 경우 대략, [얻은 보상 1.38 / 얻은 보상 0.38]이기때문에, 총 스파업이 1.5가 넘으나, 스달과 스팀의 가격이 시시각각 변함으로 약 1.5가 스파업 된다고 가정
  • 한번도, 출금하지 않고 모든 스달을 스파업한다고 가정
  • 셀프보팅은 총스파업에 포함하지 않았음

가정을 한 것이므로, 오차가 있습니다. 재미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1. 뉴비의 적응기간: 2달 (플랑크톤)

대역폭의 제한을 받는 뉴비분들이 보통 100스파를 임대를 받음으로, 100스파를 모을 때까지를 뉴비의 적응기간이라고 정했습니다.

슬라이드2.PNG

엑셀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제 가정상 약 67일정도가 소요됩니다.

"100스파를 모으려면 두달이 걸린다고요?"

그러나,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 스팀과 스달의 가격변동
  • 일정치 않은 보상
  • (3달러보다 클수도, 작을 수도 있는 점)
  • 한번도 출금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

기간이 짧아질수도, 길어질수도 있답니다.


2. 작은 물고기로의 삶: 9개월 (100~500)

"100스파나 모으면, 예전과는 다를거야!"

큰 착각입니다ㅠㅠ
100스파를 모으고 나면, 셀봇을 할 경우 0.03입니다.ㅎㅎ
작은 물고기(100~500)에서 벗어나고 싶으시다구요?

밑에 있는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약 9개월이 필요합니다.
약 260일이죠!


슬라이드3.PNG

슬라이드4.PNG

#매일3달러.png

슬라이드6.PNG


3. 우럭으로서의 삶: 약 1년 (500~1000)

이제 셀봇이 0.13이 찍힙니다.ㅎㅎ WOW
예전보다 더 나을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 저는 무려 500스파나 모았거든요!

슬라이드7.PNG

슬라이드8.PNG

엇...근데 우럭으로 넘어올 때까지, 11개월동안 매일 글을 썼습니다...약 330개의 글을 썼어요. 제가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도 모조리 썼고, 남은 소재가 별로 없네....

우럭으로서의 1년동안의 삶을 꾸역꾸역...글을 씀으로써 100스파에서부터 2년째 되는 날 1189스파가 되었네요!! 겨우...우럭에서 벗어나려고 합니다.


슬라이드9.PNG


매일매일 3달러의 보상이 찍히는 글을 생산해내어도, 2년째에 보팅금액 0.3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고래는 2년째에도 불가능합니다.ㅠㅠ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무자본으로 암호화폐를 보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저는 스팀잇을 이렇게 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스팀잇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재미를 찾는 공간입니다.

보상에 속상해하면, 그만큼 지칠거에요. 내가 남는 시간에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보상은, 그저 맛있는 거 먹으러 갈 기회를, 평소 사고싶었던 것에 조금 보탤 수 있는 것으로 만족하며 스팀잇을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지 제안합니다!!

1달에 치킨 한마리만 되어도 사랑 아니겠습니까? ㅎㅎ

제가 계산한 엑셀파일을 가지고싶으신 분은! 메일이나 스팀챗 날려주세요!!
카카오톡 오픈채팅 "핑크피그" 검색하셔서 핑크피그 스팀잇이라는 오픈채팅에 말해주셔도 됩니다!
매일 저녁에 한꺼번에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핑크피그가 알려주는 스팀잇가이드는 앞으로 그림카드형태로 제작됩니다.
+포스팅 시간이 조금 길어서, 일주일에 최소 2번씩 올라올 예정이에요.
+kr-qna 서포터즈가 친절하게 답변을 달아주는 #kr-qna 태그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Sort:  

재미있는 상상입니다. ^.^;;

근데 산술적으로만 계산하기는 어려운 곳이 이곳이죠.
성장은 늘 그렇듯 직선으로 되지 않습니다.

매우 느린 듯 기어가다가 갑자기 한 계단 상승
이런 상승을 계속 하다보면 어느샌가 우뚝

고래가 되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고요.
그럼에도 만약 2년을 열심히 한다면
"돌고래" 정도는 되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어렵게 않지 않게 포스팅해주셔서 잘 읽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편에서 '명성? 평판?'에 대한 것도 부탁드리고 싶네요. ^^

넵넵 그런 이야기들도 천천히 자세하게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팔로우 해주시면 피드에 제가 새로 쓴 가이드가 올라올 수 있어요!!

즐기면서 하자구요~~~~~😀

고래가 되는 그날까지!!!가즈아~~~~😆

맞아요!! 어디까지나 치킨 한마리의 행복으로ㅎㅎ 즐겨용!!

맞는 말씀이네요ㅎㅎ

재미있는 글이라 추천 팔로우 하고갑니다~

재밌게 보셨다니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노력하는자는 성공할겁니다

ㅎㅎ그렇죠. 노력여부에 따라서 뉴비들의 성장속도는 천차만별이니까요~~

재밌는 글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아직 플랑크톤인데 얼른 참치라도 되고 싶네요 ㅋㅋ
팔로우하고 앞으로도 이렇게 재밌는 글 자주 읽으러 올게요 ㅎㅎ

참치가 되려면 포스팅 기준으로 2년이옵니다 ㅎㅎㅎ
스팀잇은 댓글보는 재미도 있고, 좋은 게 많으니까요 ㅎㅎ
2년이 넘어도 같이 으쌰으쌰 꾸준히 성장해봅시다.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런데 플랑크톤부터 고래까지, 저 등급이 한국 커뮤니티 전용인가요 스팀 커뮤니티 공통인가요? 영어 커뮤니티에서 우럭...을 넣진 않을 것 같아서요. 그리고 궁금했던 건데, '고래'라는 명칭은 어디서 유래한 건지도요. 스팀이 바다인가요?

음 그 부분은 조금 의견이 다를 수 있는데요.
Busy.org에서는 플랑크톤이다 뭐다 이렇게 설정이 되는것 같긴한데 어디까지나 재미로 봐야할것 같아요ㅋㅋ

어떤분들은 10000스파정도되면 고래라고 해요~
보통 많이 쓰이는 건 플랑크톤이다 고래다 정도?

근데 조금 재미가 없으니ㅋㅋㅋ 좀 더 다양하게 돌고래로 바꾸기도 하고, 새우도 있고, 플랑크톤도있고ㅋㅋ 많은 분들이 이렇게 비유를 하시죵.

스팀잇이 kr에서 거대한 바다생태계로 비유되는 것은 맞아요. 어디서 유래한건지는...저도 궁금하네요. 그정도로 오래있지는 않아서! 다른분들이 이 댓글 보시면 좀 알려주세요!!

고래란 명칭은 스팀잇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계에서의 큰손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단어로 암호화폐를 트레이딩하는 누군가가 쓰기 시작한 은어일겁니다~ 그 기원은? 장투야님의 상상에 맡겨드립니다.. 뭐 결국 우리끼리 통하는 명칭이란거죠 ㅎㅎ

오오 캡짱님 지원 나이스입니다~!!

qna 서포터즈 가즈앗!!! ^^;

너무 좋은 글입니다! ㅎㅎ
제목도 잘 뽑으셨는데요?!
앞으로도 글 기대하겠습니다 :D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당!!

정말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해주시는군요.

행복한 오후 되세요~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128.68
ETH 3442.23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