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1. 능력있는 직장인이 되는 법. 엑셀 자동화란?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newbie7 years ago

안녕하세요! @gbgg 입니다. 스팀잇 첫 포스팅이라 많이 떨리네요 ^_^...
엑셀로 일 편하게 하는 방법을 여러 차례에 걸쳐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office. 그중에서 엑셀(Excel)은 정말 빼놓을수 없는 프로그램이죠.

다음 항목중에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1. 일 편하게 하고싶다!
  2. 업무량좀 줄이고 싶다!
  3. 할일도 많은데 간단한건 그냥 버튼눌러서 처리하고싶다!

자 해당사항이 있으신가요? 구미가 당기시면 따라해보셔도 좋습니다!

  • Office 버전은 어떠한 버전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만 가능하다면 2010~ 버전부터 사용해주세요.

기본 셋팅

가장 먼저 리본메뉴에 엑셀 자동화를 위한 개발도구를 추가해봅시다!

그림1.png
리본메뉴에 대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리본메뉴 사용자지정 버튼을 눌러줍시다.

그림2.png

우측에 보시면기본 탭 부분에 개발도구 항목 체크가 풀려있을텐데요. 눌러주세요!

그림3.png

위 그림과 같이 리본메뉴에 개발도구가 쨘 하고 생깁니다!

버튼 생성하기


삽입을 누르신 후 -양식컨트롤- 부분에 보시면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한 후 드래그하여 버튼을 생성해봅시다. (확인 눌러서 생성하면 됩니다)


아래처럼 버튼 배치를 완료했다면 셋팅 성공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작업이 진행되도록 해보겠습니다.

  1. D5열에 내용을 적는다.
  2. 버튼을 누른다.
  3. D6열에 D5열에 적은 내용을 전달한다.

코드 작성하기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이번에는 생성한 버튼에 능력을 부여해보겠습니다.

가장먼저 능력을 설정해줘야겠죠?

코드보기 를 선택하여 코드 창으로 들어가봅시다.

다음과 같이 좌측 프로젝트 창에 개체와 생성되어있는 시트명, 현재 통합 문서 같은 항목들이 보이시나요?

개체를 우클릭하여 삽입 -> 모듈을 추가해봅시다.

쨘! 이렇게 모듈1이 생성되고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우선 아래 코드를 복사하여 코드 입력창에 붙여넣어봅시다.

Sub 버튼클릭1()

Sheets("Sheet1").Cells(6, 4) = Sheets("Sheet1").Cells(5, 4).Value
MsgBox "전달 완료"

End Sub

아래와 같이 추가하시면 됩니다.

버튼에 능력 부여하기

자 코드까지 입력하셨으면 코드보기 창을 닫고 다시 엑셀로 돌아와봅시다.

이렇게 매크로 지정을 누르고

버튼클릭1 을 누른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결과

아까 목표한대로 D5열에 내용을 적고 버튼을 클릭하면 D6열에 내용이 전달되나 확인해보도록 하죠.

D5열에 내용을 적고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창이 뜨며 D6열에 내용이 전달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코드 분석

내용이 어떻게 전달되고 메세지 창은 왜 뜨는지 한번 분석해보겠습니다.

Sub 버튼클릭1()

Sheets("Sheet1").Cells(6, 4) = Sheets("Sheet1").Cells(5, 4).Value
MsgBox "전달 완료"

End Sub

Sub 버튼클릭1()
End Sub

이 부분은 버튼클릭1 이라는 함수입니다. 버튼을 통해 버튼클릭1 을 호출하면
Sub 버튼클릭1() 부터 End Sub 까지의 명령을 수행하게 됩니다.

Sheets("Sheet1").Cells(6, 4) = Sheets("Sheet1").Cells(5, 4).Value

이 부분에서 "Sheet1"은 시트명입니다. 한글도 물론 가능하고

이부분의 이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례대로 해석해보자면 Sheet1의 Cells(6,4)는 Sheet1의 Cells(5,4)의 값이다 라고 되어있는데

Cells(A,B) A는 열 값. 즉 숫자 1,2,3,4,5...이며
B는 행 값. 즉 A,B,C,D값이 됩니다.

MsgBox "전달 완료" 는 단순한 메세지박스로써 나중에 한번 커스텀해보겠습니다.

엑셀자동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순히 버튼을 눌러 내용을 전송시키는 작업을 진행해보았는데요.

이렇게 코드를 통해 구현해놓으면 버튼 클릭으로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자동으로 구현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해진 몇 가지 항목에 수량을 적고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계산해서 하루의 통계를 나타내는 현황판?!에 자동으로 수량을 추가시켜준다던지 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능력있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 엑셀로 전산프로그램을 만들 때 까지 한번 열심히 달려봅시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Sort:  

잘 보았습니다.

댓글은 안달고 가려했었는데, 글이 100% 스팀파워업으로 셋팅 되어있으신것 같네요^^

현재 가격 시세를 고려하면, 50:50으로 하시고 받는 스팀달러로 파워업하시는게 좋습니다. (혹시나 모르실까봐... 한 번 저장해놓은 글은 변경이 불가합니다)

넵! 제가 뉴비라 설정을 잘못해두었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요새 마케팅 때문에 엑셀 정리 자동화에 관심이 있었는데 딱 글을 보네요 ㅎㅎ 첫글이시라니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활동해주세요!! ㅎㅎ 보팅하고 팔로우하고 갈게요!!

감사합니다~! 아직 지식이 많이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실 수 있게 열심히 써보겠습니다 ㅎㅎ

혹시 엑셀 관련해서 작업 명령을 표에 집어넣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start 버튼 누르면 창을 순서대로 열게 해준다거나.. 그것도 찾아 보고 있는데 어려워서요

네 물론입니다 ㅎㅎ 자동으로 창 열고 하는 작업이 실제 업무에서 귀차니즘을 많이 해소시켜주더라구요.
파일명을 여러개 쭉 입력하면 순서대로 열리는걸 다음 포스팅 주제로 삼아봐야겠습니다. 좋은 주제 감사합니다~~

알려주시면 저야 감사하죵~~

https://steemit.com/kr/@myfan/7-day-black-and-white-photo-challenge-my-fan-day5

gbgg님 이거 한번 참여부탁드려도 될까요? 포스팅거리도 되고 좋을거에요 ㅎ

오옹 감사합니다 재밌어보이네요 ㅎㅎㅎ

컴활 자격증 공부했을 때가 생각나네요 ㅠ__ㅠ 전 비록 1급을 떨어졌지만... 포스팅 보고 다시 도전해볼게요:)

히야 팔방미인이시네여... 포스팅 열심히 써보도록할게요 :)

스팀잇에 오신것 을 환영합니다.^^
저는 krwhale이라는 아기고래와 코인시세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
- 아기고래에게 Voting 받는 법
- 코인시세 챗봇
1주일 뒤 부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엑셀 자동화 하나도 모르지만 관심 많습니다.
팔로우, 리스팀, 풀보팅 완료입니다^^
앞으로도 극초보를 위한 자세하고 친절한 포스팅 마구마구 부탁드립니다!!

와우!ㅠㅠ 감사합니다. 누구나 쉽게 볼수있게 열심히 써보겠습니다

스팀잇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 )
엑셀에 VB가 추가되면 정말 강력한 도구가 되죠!! ㅋ
자주 뵐께요~

반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컴활 1급 공부하다가 포기했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 글 잘 봤습니다. 다음글도 기대돼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와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꼭 필요했는데 감사히 사용하겠습니다~

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기획 같습니다. 잘 봤습니다. ^^

감사합니다! 다양한 부분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잘 써보도록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에 엑셀의 코드 부분에서 배우기도 귀찮고 해서 그만 둔 적이 있는데, gbgg님의 포스터를 보고 제대로 한번 배워봐야 겠네요. 보팅 및 팔로우 하고 갑니다. 맞팔 부탁 드립니다. ^^

팔로우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 했어용 ㅎㅎㅎ 포스팅 잘 올려보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0813.09
ETH 3389.90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