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내가 전쟁을 걱정하는 이유, 북한이 레드라인을 넘어버렸다

in #kr-nationalsecurity7 years ago

전쟁이 일어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미국이 아무리 강한 명분을 내세워도 중국을 고려하지 않고 북한을 타격하기 어려울 겁니다.

중국이 도저히 개입할 수 없는 아주 합당한 명분으로 북한을 타격한다 하더라도 미국 스스로가 한반도가 통일 되는 것을 원치 않을 겁니다. 그래서 애초에 타격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봅니다. 북한을 타격 하는 것이 한반도 통일이라는 얘기는 아닐 테지만 미국도 북한을 때린다고 마음 먹었다면 어느 정도 위용은 보여야 할 겁니다. 미국이 북한을 타격 했을 때 그 여파로 북한체제가 흔들리고 한반도 통일의 기초가 된다면 심각하게 고민해볼 문제일 겁니다.

한반도 분단상황으로 가장 이득 보는 것은 미국이라 생각합니다. 중국의 코앞에 주한미군을 마음껏 갖다 놓을 수 있는 명분이 있으니까요. 미국은 절대로 통일을 원치 않습니다. 중국도 마찬가질 겁니다. 한반도 분단상황이 있어야 미국과 국경을 직접 마주대지 않아도 되는 완충지대가 생기죠. 또 북한을 놓고 서로간에 원하는 것을 주고 받는 협상카드도 생깁니다. 명분은 평화를 내세우지만 서로 자신의 국익과 경제적이득만을 위해 명분을 이용할 뿐이죠.

미국입장에서 북한은 깡패두목에게 쪼매난 칼 하나 들고 덤비는 동네꼬마에 불과하죠. 북한이 뭔 짓을 해도 중국을 효과적으로 견제할 방법으로 결정을 낼 겁니다. 결국 미국의 관심사는 중국이고 북한은 미국이 중국견제를 위한 여러가지 행동의 명분이 될 뿐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북한이 괌까지 미사일을 쏠 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쏜다 해도 해역에 떨어져서 사실상 물리적 타격이 없는 상황이라면 미국도 쉽게 응사하진 않을 겁니다. 북한과 미국 모두 우리 아빠가 더 쎄다고 말로만 싸우는 형국으로 가게 될 거라 봅니다.

미국이 선제타격 할 명분을 갖게 됐다고 말씀하셨는데 동의합니다. 그렇지만 미국이 그 명분을 겨우 선제타격하는데 써먹고 말지는 두고 봐야 할 겁니다. 제 예상은 북한이 칼 들고 협박했다며 '동네사람들 여기 나쁜놈있어요 다같이 응징합시다! 절대 도와주지 맙시다' 라고 선동하는데 쓸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340.89
ETH 2615.66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