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usic Review] 클래식 리메이크 : 비창 3악장 (2) - V3

in #kr-music6 years ago

[Game Music Review 지난 글]
(1) 비창 3악장 - 베토벤 바이러스 https://steemit.com/kr-music/@elexceed/game-music-review-3-1

저번 글에서 서술했듯이 이번에 소개할 곡도 비창 3악장을 리메이크한 곡입니다. 그 전에 1번 글에서 미처 소개하지 못한 원곡부터 들려드려야겠지요.

https://goo.gl/265Dah - 비창 3악장 유튜브 영상, 들어가시면 연주 장면이 나옵니다.

펌프 잇 업의 대히트곡 베토벤 바이러스에 이어 소개할 비창 3악장 리메이크 곡은 바로, 옛날 온라인 리듬게임 중에서 유명한 축에 속했던 게임 중의 하나인

o2jam(오투잼)의 V3입니다.

https://goo.gl/TiVvPY - (V3 링크)

국산 리듬게임 중에서 유명했던 오투잼, 그 오투잼판 베토벤 바이러스라고 불렸던 V3는 오투잼에 곡을 많이 제공한 아티스트들 중 하나인 뷰티풀데이가 비창 3악장을 리메이크한 곡으로, 베토벤 바이러스와 비교했을 때 곡의 길이가 2분 50초 대여서 무지 깁니다.

공통적으로 초반과 후반에서 원곡의 요소를 차용하고 중반 부분에서 오리지널 요소로 편곡했지만, 둘을 비교해봤을 때 베토벤 바이러스보다는 V3에서 원곡을 더 많이 반영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비창 3악장의 멜로디 구간을 거의 반영했으니까요. 베토벤 바이러스는 V3에 비하면 절반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오투잼은 온라인 서비스는 종료되었지만, 모바일 게임에서 여전히 시리즈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V3는 펌프 잇 업 PRIME 2 2018버전에서 콜라보 형식으로 펌프에 이식되었습니다. 대체로 펌프의 곡들은 2분을 넘긴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V3도 컷팅을 많이 당했지요. 이 때문에 V3만의 요소인 초반 피아노 구간이 대번에 잘려나가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베토벤 바이러스는 도입부를 제외하고는 처음부터 끝까지 경쾌한 비트가 돋보인 반면, V3는 시작의 잔잔한 피아노 구간이 끝난 후 본격적으로 비트가 시작되는 구성이 돋보입니다. 음색의 차이도 또렷하게 느껴지는 것이, 베토벤 바이러스는 대체로 실제 악기와 비슷한 음색에 비트를 추가했는데, V3는 대체로 뷰티풀데이가 가진 음량이 좀 높은 신스음이나 기계로 만든 듯한 악기음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렇듯 같은 클래식 음악을 가지고 각자의 스타일대로 편곡한 곡들이 각 리듬 게임에서는 없는게 이상할 정도로 수록되었고, 그것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Sort:  

오투잼. 오랜만에 듣는 이름이네요. 원작을 리메이크한 작품을 감상하는 건 참 흥미로운 일입니다. 클래식의 변치 않는 가치와 재해석된 현대적 가치를 비교하는 재미가 참 쏠쏠하지요.

그렇죠, 리메이크마다 다른 음색을 보이고 있어서 그걸 비교하는 재미도 있고
클래식이 조금 더 대중에게 다가올 수 있는 계기가 되곤 하죠.
물론 베토벤 바이러스처럼 다가와야 할 클래식이 오히려 역전되어버리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요 ㅋㅋㅋ;;

오투잼
서비스가 중단되었군요
그리고 모바일에서 재기되어지고 있었군요...

몰랐네요
끈기있네 라는 생각이 절로..

잘 보고 갑니다.

나름대로 인지도가 높던 게임인데다가 당시 아케이드에서 인기리에 가동하고 있었던 EZ2DJ와 콜라보하여 그 곡을 이식하기까지 했던 사실도 있습니다. 지금은 역으로 EZ2AC나 펌프에 오투잼 곡이 들어갔지만요.

오투잼, 참 재밌게했었는데..저는 비창보다 왕벌의 비행을 좋아했었다는..ㅋㅋ

왕벌의 비행도 약 2곡 정도가 있었죠. 제목 그대로 '왕벌의 비행'과 변속곡으로 유명했던 'Driving Lazy Bee' 이렇게요 ㅋㅋㅋㅋ 이터니티님은 전자였나요 후자였나요?

남자는 오리지널 아입니까!

뒤에꺼는 아예 안해봤네요ㅋㅋ
저는 오투잼 하다가 리듬스타라는 게임으로 넘어갔어요 아실런지요..ㅎㅎ

모를리가요 ㅋㅋㅋㅋ 모바일 리겜하면 대부분이 떠올리는게 리듬스타였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ㅋㅋㅋㅋ

Driving Lazy Bee도 왕벌의 비행을 리메이크했지만 코믹한 락 버전으로 리메이크한지라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채보 또한 변속곡이라서 유저들이 기피했던 것도 있구요(...)

이제 봄날씨네요.
^^가볍게 스트레칭해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573.45
ETH 3441.06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