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 First Blood, 1981 - “몰락한 전쟁영웅에게 바치는 슬픈 찬가”

in #kr-movie7 years ago (edited)

람보 First Blood, 1981 - “몰락한 전쟁영웅에 대한 슬픈 찬가”

1. 코만도, 람보


어릴 적, [철]이라고는 0.001%도 첨가가 안 돼있던 유소년기에 지하철에 종종 람보 놀이를 했던 기억이 있다. 지하철 문이 열리면 “두두두두두! 나는 람보다! ”라고 외치고 다시 타는 병림픽의 일종이었다. 때로는 운이 나쁘면 다시 못 타고 마음씨 좋은 친구들의 개 X은 비웃음을 봐야 했다. 어쨌든 람보는 권총으로 헬기를 까부스는 시걸 형 보다도 혼자서 진 삼국무쌍을 하는 듯 악당을 쓸어버리는 코만도의 아놀드 형 보다도 높은 존재였다. 생각해보면 어릴 적 나는 람보를 티비에서 해주는 전투 장면만 봤었고 람보2, 3나 뭐 그게 그거지 라고 생각했다. 어차피 람보는 강하고, 악당은 휴지조각이고 폭탄 터지다가 끝나는 훌륭한 팝콘무비 정도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주말에 우연히 람보 1편을 보게 처음부터 보게 되었고, 내가 생각했던 람보의 이미지는 무참히 깨졌다. 강인한 람보의 모습은 알고 있는 그대로였다. 하지만 그날 처음으로 그가 왜 분노했는지를 알게 되었다.

2. 베트남 전쟁 그리고 람보

정치적인 시점은 잠시 접어두고 팩트만 본다면 미국은 패배했다. 그냥 패배한 것도 아니고 실질적으로 재정적인 타격과 격렬한 반전 운동 등 베트남전은 세계 2차 대전의 기세 등등한 미국의 분위기와는 당연히 달랐다. 베트남 전쟁으로 인한 피로감과 살아남은 자들의 후유증은 실로 심각했다. 마약에 의존하는 자들이 많아졌고 더 비참한 것은 전쟁에서 살아 돌아온 자들에 대한 미국인들의 시선이 곱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로 이들 중 하나가 “람보”였다.

“제대할 때 공항에서 비열한 놈들을 보았어요.

살인마에 인간쓰레기 취급하며 비난을 퍼붓더군요.”

람보가 원했던 건 대단한 것이 아니었다. 옛 전우를 만나고 싶었고, 그냥 마을에서 밥 한 끼 먹는 게 다였다. 그러나 마을의 시선은 곱지 않았고, 결국 그에게 “사고칠 예정”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비인간적인 대우를 한다. 그때 람보의 잠재되어있던 분노가 폭발하면서 그곳이 전쟁터가 되어버린다. 그 뒤 내용은 모두가 예상하듯이 초강력 솔져인 람보기 때문에 그 누구도 그의 적수가 되지 못한다. 다만 “코만도”와는 다르게 람보는 살상을 거의? 하지 않는다. 바로 그때부터 과거 내 기억 속의 람보와 헷갈리기 시작했다. 아마 1편과 후 속편을 헷갈린 것 같지만 람보는 그 누구보다 강인한 사람이었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영화의 엔딩을 보고 이소룡의 정무문의 엔딩을 본 것처럼 쇼킹했다. 자신의 상관이었던 새뮤얼 트로트먼 대령에게 자신의 겪었던 비참한 상황을 울부짖는다.

“거기서 난 헬기뿐만 아니라 탱크도 조종할 줄 알았습니다.
무기는 모두가 백만 달러짜리였고요.
그러나 여기선 주차 종업원 자리조차 얻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람보는 주저앉아 운다. 자신의 끔찍한 전쟁의 고통과 지금의 비참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리고 대령은 묵묵히 그를 안아준다. 이 장면은 내가 알고 있던 “람보”라는 존재에 대한 이미지를 무참히 깨버렸다. 그는 초강력 군인이 아니었다. 국가에 의해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였고, 이제는 필요가 없어져 버린 골칫거리였다. 체포되어 쓸쓸히 걸어가는 람보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영화는 막을 내린다.
그 이후 람보의 속편을 제대로 챙겨서 봤지만 역시나 속편을 거듭할수록 코만도가 되어가는 람보를 볼 수 있다. 영화의 작품성이나 완성도는 확실히 First Blood가 속편보다 더 잘 만들었다. 미국에 대한 미화가 어느 정도 있겠으나 그 보다 사회로부터 소외당한 인간의 이야기에 더 초점이 가야 할 것 같다.

Sort:  

람보1탄은 먼훗날 코지마 히데오의 명작 메탈기어 솔리드의 모델이 된답니다. 포스팅 잘봤어요.

헉 .. 정말인가요? 스네이크가 람보였다니... ㅎㅎ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람보시리즈는 아직 한번도 안봤는데 시간날때 한번 챙겨봐야겠군요

후회 안하실겁니다 ㅎㅎ 액션은 보장합니다!

1편 만한 속편이 없죠 ㅎㅎㅎㅎ

전쟁은 역시, 될 수 있으면 안 하는 게 좋습니다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저도 다시 생각이 나네요!

역시 변하지 않는 공식이군요 ㅋㅋ 1편 만한 속편이 없다는 건 ㅎㅎ ^^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람보 1편 찾아서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분명 색다른 느낌일 겁니다 ^^ 주말 잘 보내세요!

정말 훌륭한 리뷰네요. 잘 읽었습니다.
전쟁이란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짓기 힘든 것 같습니다. 베트남전 참전 군인들도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겠죠. 람보1을 봤는지 안봤는지도 가물가물한데, 꼭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맞습니다.. 전쟁에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짓는게 너무나 어렵죠.. 그래서 승자도 패자도 없는게 전쟁이라는 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 람보1을 다시 보시면 굉장히 새로운 느낌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ㅎㅎ 댓글 감사드립니다^^ 주말 잘 보내셔요!

허........람보.. 저 또한 람보에게 씌어있는 이미지는 그저 총 잘쏘고 잘 안맞는
그런 액션영화였습니다.. 우연히 라디오에서 람보가 단순 액션영화가 아니라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었는데 럭키스트라이크님의 글을 보며 한번 챙겨볼까 합니다..람보..

저도 람보1을 다시 볼때 까지 총잘쏘고 ㅎㅎ 무적 군인 이미지 였는데 ㅠㅠ 아니었습니다. 넘나 슬픈 외로운 군인의 이야기 입니다. 한 번 보시면 후회 안하실 것 같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

람보를 봤었어야하는데... 이렇게라도 접할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액션영화지만 끝나고 씁쓸함을 느끼는 그런 영화였습니다..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23.84
ETH 3158.34
USDT 1.00
SBD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