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계산] 리만 기하 2 : Ricci scalar

in #kr-math7 years ago (edited)

원래 이번 리만기하 포스팅의 목적은 리치 스칼라를 metric 만으로 표현하려는데 있었다.


이 식을 유도하는게 목표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metric 과 connection 을 알아야 하기에 이전글을 작성한 거였다.

Convention

먼저 지난번 convention이 나에게 화를 부추겼기에 [열심히 계산했더니 정작 위키피다아와 다른 convention 이었다.. ㅋㅋ]

일단 covariant derivative convention 부터 확인하고 가자.

이 정의 하에서 다음과 같이 리만 텐서를 정의할 수 있다.

T 항은 torsion-free condition 에 의해 0 이 된다.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리치텐서, 리치 스칼라 를 정의할 수 있다.

계산

자 이제 이 convention 에 따라 위 식을 계산 해 보자. 열심히 색을 칠하다 보면 저 식을 얻을 수 있다.

일단 R 을 Connection 으로 적어 보자

Connection 은 아래와 같이 주어지므로

자 이제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대입해보자

빨간색 부분은 metric g 의 대칭성으로 해당 부분이 같아 2배가 된다는 것을 나타냈다. 일단 파랑색 항들을 정리해 보자


여기서는 색칠한 것들끼리 상쇄가 일어난다.

더 위의 보라색 항은 아래처럼 간단히 쓸 수 있다.

자 계속 해 보자

여기서는 색칠된 항끼리 계산해서 다음줄을 얻었다. 또한 식 도중에

를 사용하였다.

자 이제 거의 다 왔다. 원하는 식 형태를 만들기 위해 식을 좀 더 다듬어야 한다.


식을 이용하면

드디어 우리가(?) ㅋㅋㅋ 내가 원하는 식을 얻을 수 있다.

지긋지긋한 이 식을 블록체인에 박제해버리려고 포스팅을 작성해 봤다.

프랑스 수학자의 책이었나 논문에서 이 식을 봤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어디서 봤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

아디오스~

Sort:  

수식은 어떤 툴로 적으시나요?

수식입력에는 주로 http://math.typeit.org/ 를 이용하거나 다른 수식편집기가 여러개 있습니다.

얘네들은 수식을 이미지로 불러오죠. 하지만 저는 Latex 편집기 [한글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를 이용하여 일단 문서를 작성한 후에 열심히 캡쳐한 뒤 정리합니다 ㅋㅋㅋ. 근본적으로 같은 원리를 사용하는데 tex 이 설치가 안 되어 있으면 앞에 사이트에서 수식을 입력하고 이미지를 가져오는게 더 편하죠.

한번에 수식을 다 입력하고 수식만 캡쳐해서 하는 것이랑 하나씩 입력하면서 하는 것이랑 거의 비슷하더군요. 오히려 편집기에서는 저만의 명령어를 만들어서 좀 더 빨리 type을 할 수 있어 후자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ath java 나 Mark down 에서도 사실 수식을 사용할 수 있는데 steemit에서는 수식 명령어가 안 읽히더군요. html 은 읽히긴 한데 글자크기가 조절이 잘 안되고요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죄송스러운 말씀 하나 올려드리면,
위의 수학공식을 이해하는 사람들보다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ㅎㅎ 기록용으로 남기는 포스팅이에요~ 관련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누구든 볼 수 있도록 남기는 중이죠

댓글도 숫자로 써야 되나요....? +_+

ㅎㅎㅎ 사실 엄밀하게는 숫자가 아니라 수학은 거의 대부분 문자의 학문이죠;; ㅋㅋㅋㅋㅋ

ㅋㅋㅋ댓글보고 왔습니다 정말 봇테러 당하셨군요 ㄷㄷ

저는 주로 mathtype 및 latex 을 사용하는데 스팀잇에 수식 명령어가 어서 추가 되면 좋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8123.51
ETH 3488.60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