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曰 不患人之不己知 患不知人也.

in #kr-life7 years ago (edited)

analects-2907061_1280.jpg

오늘은 자기전에 한 문장 소개시켜 드릴까합니다. 논어(論語)의 학이(學而)편 제16장에 나오는 문장입니다.

子曰 不患人之不己知 患不知人也
(자왈 불환인지불기지 환불지인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치 말고, 내가 남을 알아주지 못하는 것을 근심해야 할 것이다.」입니다.

공자께서는 논어에서 이와같은 유형의 표현을 여러차례 하셨다고 합니다.

학이편이 시작되는 1장에서도
人不知而不慍, 不亦君子呼.
(인불지이불온, 불역군자호.)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섭섭해 하지 않으니 또한 군자가 아닌가」라고 말씀하시고, 학이편이 끝나가는 시점에서도 왜 또 비슷한 말씀을 하셨을까요?

confucius-547152_1280.jpg

공자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고 싶으셨을겁니다. 나의 학문이 이렇게 높은 경지에 이르렀고, 너희들의 학문도 상당히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 그러나 세상은 나를, 그리고 너희들을 몰라줄 수도 있다. 그렇다하더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말라. 계속 배우고 익혀라. 자만하지 말아라. 남을 미워하지말고 경멸하지도 말아라. 자신을 믿고, 자아존중감을 잃지 말아라. 힘내라. 이렇게 말입니다.^^

살다보면 사람들이 내 마음을 몰라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해를 받는 경우도 있고, 자존심이 센 경우에는 인정받고 싶으나 나를 알아주지 않음에 좌절하기도 합니다.

욕심을 버리고 나의 길을 걷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남을 더 알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을 향한 사랑을 갈구하고, 모든 사랑의 시작은 관심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주변에 관심을 더 기울여 나의 사랑을 전하는 하루가 되시기를 바래봅니다.^^

Sort:  

모든 사랑의 시작은 관심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이 특히 좋네요^^

감사합니다.^^ 관심가져주셔서~ 저도 관심가지고 있어요^^

좋은 말 감사히 읽고갑니다~ @ravenkim님께서도 사랑을 전하는 하루 되세요 : )

네 감사합니다. bobo8 님께 관심 갖는 것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옛 성인들의 말씀은 말은 쉬운데 실천이 쉽지 않다는~ㅎㅎ^^;;

자기자신도 실천이 쉽지 않았으니까 계속 말했겠죠. 잊지 않고 지키려고요.ㅋ

아~~ 그런 거였군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정말 관심이 중요하죠. 스팀잇에서도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처음 읽었을때 뜨끔!! ㅎㅎ어려웠지만 잘 읽었습니다

헉 안주무셨어요? 애들은 재우셨나요?ㅋㅋ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드라마에 엄마,아빠가 푹 빠져있습니다 ㅎㅎㅎ
밀린드라마 보기 ㅋㅋㅋㅋ

ㅋㅋ 방문 늘 감사드려요~좋은 밤 되세요~ 함께 윈윈해요~~

감사해요^^ 윈윈!!! ㅎㅎㅎ

레이븐님 덕분에 잊혔던 공자님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감사해요 ㅎㅎㅎㅎ (어렸을 때 만화로 된 논어책을 정말 열심히 읽었거든요ㅋㅋㅋㅋ) 저도 아량을 계속 키워나가는 훈련을 멈추지 않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평생 가는 훈련이겠죠? ㅎㅎㅎ 화이팅입니다!!!!

저도 전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나이를 먹다보면 이 분의 말씀이 와 닿는게 많아지는 것 같아요^^ 함께 아량을 키워나가 보아요.^^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치 말고, 내가 남을 알아주지 못하는 것을 근심해야 할 것이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맘속에 새겨야겠네요 ㅎㅎ

마음에 새기신다니... 표현이 참 시적이세요^^ 감사합니다.

와 현자의 훌륭한 가르침이네요. (덕분에 회복되었던 보팅 파워가 또....) 저도 보상에 집착하지 말고 열심히 겸손한 자세로 글을 써야겠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뉴비들을 위해 돌아다니고 계시는군요^^ 봇팅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
보팅 꾹 누르고 가용ㅎㅎ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불평하거나 서운해 하면 안되는데 가끔은 그런 마음이 들곤 합니다.. 언제나 다 내여 놓을수 있을까요...

인간이 욕심을 버릴수 있을까요? ㅎ 불가능해요 그러니까 조금씩 내려놔야죠 연습하듯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0883.28
ETH 2401.75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