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과 함께하는 한국사이야기 32) 고려 광종 - 과거제도 노비안검법을 통해 제도를 정비하여 강력한 왕으로 등극하다/ Korean history

in #kr-history7 years ago

안녕하세요 @eunhaesarang입니다. 오늘 나눌 이야기는 고려 광종입니다. 943년 태조 왕건이 세상을 떠나고 2대 혜종과 3대 정종은 호족들의 권력 다툼에 휘말려 제대로 된 정치를 펼치지도 못했습니다 949년 태조의 아들 왕소가 왕위에 오르는데 바로 광종입니다

111.jpg
[KBS 드라마 광종역을 맏은 배우 김상중님]

광종은 개혁에 열망을 했습니다. 그러나 왕권이 강해질 때까지는 섣불리 움직이지 못 했습니다. 혜종과 정종처럼 호족에게 당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호족들의 비위를 맞추면 7년을 참았습니다. 그 사이 개국 공신을 몇 등급으로 나누어 곡물을 달리 지급했고. 물론 공이 높은 사람은 많은 곡식을 받았겠죠. 이 작업을 통해서 충성스러운 신하들을 골라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왕에게 충성하는 신하도 늘었기 때문에 956년 호족과의 전쟁을 선포합니다. 바로 노비안검법입니다. 전쟁 중에 노비로 전략한 평민들을 모두 풀어주라는 내용입니다. 호족들에게는 타격이 컸겠죠. 노비에게 농사를 시켜 경제력을 키웠고, 또 훈련을 시켜 사병으로 삼았는데 그런 노비가 줄어드니 타격이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당연히 호족들이 반발을 하였는데 광종은 더 강력하게 밀어붙여습니다. 2년 후인 958년 노비안검법에 버금가는 개혁 단행합니다. 바로 과거제도 실시입니다.

33.jpg

그전까지 중요한 벼슬은 호족 가문이 모두 차지했습니다. 5품 이상의 경우 시험 없이 관직을 얻을 수 있었는데 이것을 음서제도라고 합니다. 그들은 공음전이란 땅도 꽁짜로 받았습니다. 은퇴할 때가 되면 자식에게 관직과 땅을 모두 물려줬는데, 이 풍토를 뜯어고치려면 관리를 뽑는 제도부터 개혁한다고 생각하여 과거제도를 실시했던 것입니다. 광종은 중국 후주 출신인 쌍기를 발탁해 과거제도를 만들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문관을 뽑는 제술과의 명경과, 기술관을 뽑는 잡과, 승려를 뽑는 승과 등 과거시험을 시행했습니다. 참고로 무관을 뽑는 무과 시험은 고려에 없었습니다. 이제 호족의 권력은 약해졌고 왕권은 강해졌습니다. 광종은 스스로를 황제를 불렀고 수도 개경은 황도로 불렀습니다. 또 광덕이나 준풍과 같은 연호를 사용했습니다. 아마도 자신감이 넘쳤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말년으로 갈수록 잔인하게 변했습니다 호족들은 모두 숙청했고, 가족까지 처형해 버렸습니다. 그래도 고려 광종 때문에 고려의 기틀을 잡은 것은 인정을 해 주워야 할 것입니다

77.jpg
[고려 최승로]

과거시험을 관장하는 벼슬이 '지공거'라고 했는데 광종 통치 시절 8회의 시험이 있었는데 쌍기를 포함해 고려에 귀화한 외국인이 주로 이 벼슬을 맡았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유학자들은 못마땅했고 그들은 지공거를 맡아야 할 인물이 따로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가 바로 최승로인데 고려 유학자들의 리더였습니다. 오늘은 과거시험과 노비안검법을 시행한 광종에 대해 알아보났는데 다음은 고려의 통치 이념을 정립한 최승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고맙습니다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참 균형을 맞추기가 어렵군요. 개혁을 하기 위해서 7년을 몸을 사리고 있다가 개혁을 하고 권력이 강해지니 바로 피바람을 일이키는...쌓여던게 많은거지요! 내가 왕인데... 그런 광종에서 명상을 권해 드립니다.^^ 살아 계셨다면!

@ eunhaesarang님! https://steemit.com/kr/@gaeteul/g8ypv 이런 귀찮게 해 드렸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한번 도전해 봐 주세요.^^

ㅎㅎㅎ 답변 달았습니다

7년을 기다렸으니 얼마나 칼을 갈았겠는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명상 좋을것 같은데요
저도 기회되면 한번 꼭 해보고 싶어요
나이 들아가면서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호 이렇게 역사를 접하니 또 재밌네요 ㅎㅎ 잘 보고갑니다

그래요 ㅎㅎ 감사합니다
앞으로재미있는 이야기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드라마 '달의 연인'에서 이준기가
소화한 광종을 봤었네요
판타지 짬봉이긴 했었지만 왕건이
낳아 놓은 10명이 넘는 형제들과의
엎치락 뒤치락... 넷째인 자신이 왕이
되기까지의 고민들이 뭍어 나긴 했었습니다 ;D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 역사 참 재밌네요
짱짱_작은거.gif

그러고 보면 왕건이 대단한것 같습니다
그 수많은 자식을 두었으니 말이죠
호족들을 경계하기 위해서 그랬다지만....

좋은글 감사히 보고 갑니다
편안한 저녁 되세요`

네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업다운게임 지원프로젝트]
풀보팅과 팔로우하고 갑니다.

행복업! 스트레스다운!

스티미언여러분들
항상 응원합니다 ^^

넵 ㅎㅎ
행복업 스트레스 다운 기분좋네요

역사 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재미있습니다. 팔로우하고 갑니다. ^^

ㅎㅎ 그렇죠 자주 뵈어용

모래요정 바람돌이가 하루에 한가지 소원만을 들어주는것처럼
짱짱맨도 1일 1회 보팅을 최선으로 합니다.
부타케어~ 1일 1회~~
너무 밀려서 바쁩니다!!

ㅎㅎ 1일 1회 화이팅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099.74
ETH 2639.21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