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gazua 관련.

in #kr-gazua6 years ago

[반말주의]

이제 조만간, 이번에 크게 불거진 어뷰징 문제로 다운보팅 전쟁이 일어날 수 있을 것 같네.

그러면 전체 보상이 한동안 (어쩌면 오래) 줄어들테고, 평소보다 많이 적은 보상 밖에 못 받으니까 글 작성에 부담을 느껴서, 사람들이 가즈아에 지금보다 더 많이 몰릴 수도 있겠지. 그러면 또 반작용으로, 가즈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든 더 악화될 수도 있는거고.

여기 있는 형들은 가즈아에 왜 글을 써? 반말이 편하고 부담 없어서?

처음에는 대부분 압둘라 형 보팅 받으려고 여기 쓰기 시작했겠지만, 결국 남는 사람만 남겠지.

뭐, 나야 우연히 캐마 하나 맞추면서 계속 그거 하려고 들어오는 거니까, 압둘라 형이 보팅 더 이상 안해주게 되어도 들어올 생각이야. 캐마 안 하면 안 올거임.

근데 벌써 스팀잇 일반 글들 보다 보니까 여기저기서 이런 말들이 보이더라. 크게 두 가진데,

  1. 가즈아에 글 많이 쓰기 시작한 사람들한테는 기존에 찾아와주던 (보팅해주던) 고래님이 안 와준다.
  2. 가즈아는 반말로 글을 쓰고 수준이 낮은 곳 같다(좀 극단적으로 표현해서).

1번은 알아서 소신껏 각자 생각해봐. 나는 워낙 초뉴비라 그런거 해당 사항 없으니까 신경 안 쓰이거든.

2번은...글쎄. 오늘 어떤 사람이 어디엔가 달아놓은 댓글을 우연히 보고, 언팔을 했어. 스팀잇은 무슨 지식인의 장ㅋ인 반면에 가즈아는 가치 없는 글 쓰는 곳이고 새로 온 사람들이 물 흐리는 것 같다...고 써놨더라.

어차피 친하게 지내거나 소통을 했던게 아니라, 내가 일방적으로 한번 무슨 글 쓰나 받아보려고 팔로우한 사람이라서...아마 알지도 못하고 상관도 없겠지. 근데 좀 웃기더라.

소설이라는 게 탄생했을 때 대부분 저속한 것으로 취급을 받았잖아. 서양 최초의 소설이라는 데카메론은 야설 급이었고. 근데 소설이라는 형식 자체가 인정되면서 서사시와는 또 다른 문학적 가치들도 발견이 된거고.

지금 인터넷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새로운 신종 문학은 "썰"이라고 생각해. 그냥 스토리의 한 형식이야. 하위문화? 맞아. 근데 스토리텔링의 한 방식이라는거엔 변함이 없어. 특징이 있다면 대부분 픽션이 아니라 진짜 자기 이야기라는 거야.

가치 없는 이야기도 많겠지만, 은연중에 잔뜩 힘 들어가고 포장된 글에선 볼 수 없는 생각도 들어가 있을 수 있어. 그리고 복잡한 속마음도 패러디나 일명 드립을 통해서 해소할 수 있지.

반말로 한다고 해서 무조건 저속한 일명 "똥글"이다?

그렇다고 보기엔, 형식만 그럴싸하지 별 내용도 없는 정중한 일반 포스팅도 많은데? 내용상으로 가즈아 글하고 별로 다를 것도 없는데 일명 선비체로 되어 있을 뿐. 예전 싸이월드 감성 글이 아니라 그런게 바로 진짜 허세지. 애초에 자신의 것이 아닌 지식을 잔뜩 검색해서 찾아서 감당도 안 되게 막 나열해놓은 글도 그런 류지. 그런거 다 티 난다.

지식인의 정의가 그 사람한텐 뭔지 모르겠지만, 가방 끈 길고 공식적으로 뭔가 아웃풋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건, 또는 그런거랑 상관 없이 아는 게 많고 지적 호기심이 많은 사람으로 정의하건, 그 사람이 그다지 지식인으로 보이진 않아.

애초에 누구나 쓸 수 있는 "글"이라는 것이 대단한 것인양 힘이 잔뜩 들어가 있고 지식인 이미지에 집착하는 사람치고 진짜 지식인 없다.

물론 그 사람이 대단한 악의로 그런 말을 하진 않았겠지. 근데, 아직 정착도 제대로 안 된 가즈아지만, 괜히 그런 어줍잖은 우월감으로 "흥, 나는 가즈아 따위에 글 안 쓰거든욧?" 하는 사람들한테 주눅들어서 괜히 일반하고 가즈아하고 나누고 딱지 붙이진 않길 바라는 노파심에서 쓴다. 난 선비 포스팅도 계속 하고 가즈아에서도 놀고 둘 다 할거니깐.

물론 다운보팅 전쟁 시작되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지.

...근데 오늘은 아무도 캐마 문제 안 내네. 자야겠다.

Sort:  

2번 누구냐 개극딜 날리러 간다

하지마 형ㅋㅋ댓글로 지나가듯이 쓴 얘기고 수준 낮다고 직접 표현한건 아닌데, 뉴비 가이드 성격의 글 써서 호응 좀 받은 입장이면서 "새로 온 사람들" 거론하길래 짜증났어. 지금은 고래싸움도 충분히 시끄러우니까 일단은 가즈아나 잘 정착시키지 뭐ㅋ

도대체 누가 어떤 이론으로 썻는지 궁금하네; 난 왜 못찾겠지 그 글을? 누구야?

그냥 댓글이었어. 언팔도 해서 사실 아이디도 기억도 안남...뉴비 글 쓴거 보고 팔한 사람이란건 알았는데

내사랑 가즈아

난 봤다 아까 형을. ㅎㅎ

엥 어디서?

다운보팅 전쟁 전조가 가장 잘 드러나던 글 댓글에서...

아 ㅎㅎ 그냥 난 이런식으로 어뷰징 판단 다운보팅 했으면 좋겠다 의견을 낸거야 전쟁 무섭다 ㅠ

근데 나만 그래? 지금 다 프사가 안 보여.

나도 안 보여 ㅋㅋ

장비는 A급으로~ 글쓰기는 B급으로~
나도 싸이 형처럼 멋지게 살아보고픈데~ ㅠㅠ

난 솔직히 선비 글만 써봤거든. 거의 영어지만...논문하고 책 다 써봤고 또 쓰고 있고. 근데 인터넷 이런 반말 글쓰기는 또 다른 세계인거지.

형. 신세경을 만났구나.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도 있어~.

신세계를 만났으니 새로운 눈이 떠졌을지도...

어 그래...잘자.

가즈아에서 진지해지면 지는 것 같기도 하고 분위기 흐리는 것 같기도 하지만 뭐 ㅋ
수준이 낮아보이면 상대하질 않으면 될 것을 무어하러 수준낮아보이는 글을 쓰셨을까 ㅋㅋㅋ
난 뭐 사실 캐마하러 왔다가 노는거라 ㅋㅋㅋ 보팅이야 받으면 좋은거고 아님 마는거고

암튼 내가 가즈아에서만 노는 것은 아니니까 자주 이야기하는 분들에겐 가즈아 글이 마냥 편해보일 것 같진 않더라. ㅎㅎ

일단 눈팅은 했으니 그런 글도 쓰셨겠지? 그냥 지나가는 댓글이었을 뿐이지만.

사실 일반 포스팅들도 수준이 높다 높다 하지만 어차피 대부분 시사성이 짙거나 개인적 감상이라 나중에는 이불킥 감도 많고 영 분석도 잘못된 글이 될 가능성도 엄청 높지. 그래도 그냥 쓰는거잖아. 그 분은 얼마나 가치 생산을 해나가실지 궁금하긴 하더라. 선비글 쓰다가 여기 와서도 놀고 뭐 그러는거지...다운보팅 시작되면 스팀잇 kr 자체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거지만.

솔직히 어케 돌아가는지 모르겠고. 아직까지 입장이란게 생길 필요는 없다보니 방관하고 있어.

수준되는 글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지만, 대중에게 어필하면 당연히 고퀄의 글은 적어지겠지 ㅋㅋㅋ
어뷰징 얘기하다보면 너무 고퀄로만 수렴되는 것 같아서 부담스러워
그냥 난 뻘글이나 쓰면서 놀래. 그냥 놀러 왔으니까 ㅋ

어뷰징 같은건 고퀄이라기보단 여러 번 같은 일을 겪어와서 감정이 많이 쌓인 인사이더 정보가 주가 되는거지 뭐...일단 살아 남아보지 뭐.

  1. 가즈아에 주로 캐마하러 옴ㅋㅋ
  2. 그리고 형들 드립 구경하러 옴(진짜 꿀잼 엌ㅋㅋㅋ)
  3. 그리고 가즈아 말투만 반말이고 좀 더 필터링을 안 거친다뿐이지 글 내용이랑 사람간에 관계는 비슷헌디 그걸 또 구분짓는 사람이 있구나ㅋㅋㅋ
  4. 근데 막상 그렇게 말한 사람들 중에서,
    (그 사람들이 안 좋게 보는)가즈아에 글 쓴 오치형, 압형, 스칸형, 우형 등등한테 도움 안 받아본 사람은 없을텐데ㅋ

디씨 같은 곳이랑 겹치는 이미지 되는게 싫은가부지 뭐. 근데 사실 이런 태그 없으면 10, 20대는 진입 거의 어려움. 난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도 해본 적 거의 없는데 드립들이 워낙 직관적이라 적응 잘 되는거 같아 ㅋ 다들 프사가 안 보여도 누군지 알긴 알겠네ㅠ

나도 프사 안 보여도 형인 줄은 알았는데 형 아이디는 처음으로 정독해서 읽어봄ㅋㅋ
인더파크가 아니라 다크였네ㅋㅋ

공원 무엇ㅠ
고양이들이 은은한 조명을 좋아해서 그런거얔

놀라운 눈이로다

그런소리하는 사람은
머리에 똥만차서 똥같은 소리만 하는거야
꼰대같은놈들
지랑 다른면 꼭 뭐라해요
남들 이해못하고

보니까 형이 선비문화축제 짤 먼저 찾은 사람이구나ㅋㅋ

난 진지충이지만 진지충이라사 가즈아가 정말 필요한 공간이라고 생각해. 스팀잇이 활성화 되려면 결국은 유저수야~ 개인의 투자금?ㅋㅋㅋ물론 내가 투자도 못할돈 투자한 사람들 있지만, 가치가 변할돈은 아니잖아? 유저가 받쳐주면 어떤식으로든 자금은 들어올거야. 안정적으로.가치가 오를려면 철세가 아닌 진짜 유저들이 필요하다고봐.

유저상승-자금투입-가치상승 이게 가장 확실하고 단단하게 올를껄?

수준을 누가 정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사람을 웃게할만큼 수준있는글이 있을까?ㅋㅋㅋ

다양한 공간이 필요해 스팀잇에는..진짜 스팀잇이 커야된다면.

나는 가즈아도 재밌고, kr도 재밌어서 솔직히 두 곳에 올리는데 가즈아는 곧 떠날것 같아. 다만 지금 kr이 나따위가 글쓰면 안될것 같은 분위기라 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내 생각이야..그냥 그렇다고...ㅋㅋ

미안, 진지충인줄 전혀 몰랐다. 나도 진지충이겠지, 그런 글을 더 많이 쓰고. 가즈아 안 놀러와도 팔했으니 읽어볼게ㅋ

1번은 고래가안해주는게아니고 아마 스칸님 화이트리스트 보팅말하는걸거야. 2번은 누구인지알고싶네ㅎㅎ 내일 일어나서 찾아봐야지ㅎㅎ

앙대 찾지마 ㅋㅋㅋㅋㅋㅋ

나 아까 포스팅 봤는데 누구껀진 기억이 안나 ㅋㅋㅋ 꾀 유명인이야 ㅋㅋ 나도 다시 찾아봐야지 ㅋㅋ

내가 본건 댓글이야. 다른 인물이겠지ㅋ

(내일쯤 언팔로우 툴로 검색하면 찾을수있어 소곤소곤)

난 가즈아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ㅋㅋㅋ 가끔은 편하게 탁 터놓고 얘기하는 공간도 있어야지ㅋㅋ 스팀이 브런치는 아니니까 꼭 진중하고 정보되는 글만 적을 필욘없으니까 근데 전쟁은 어캐될지 몰겠어 형...

가즈아 형들처럼 박제되는거 신경 안 쓰고 맘대로 얘기할 수 있다면 꽤 괜찮은 사람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 좀 이상한거 같을 때도 많지만 힘내 형 나도 몰라ㅠ

내가 요즘 가즈아에 빠진 이유는 스쳐가는 짧은 질문이라도 부담없이 물을수 있고 공들여 글쓰지 않아도 피드백이 잘되니 너무 좋아
심지어 이제는 일반 태그달면 댓글이 별로 없다니까ㅋㅋㅋ

아 이거 데자뷔...

333 이벤트는 내가 가져감 ㅅㄱ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796.19
ETH 2601.58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