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마이크로 로봇으로 하는 코딩교육

in #kr-funfun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realin 입니다.
얼마 전 @hodolbak 님의 정성스러운 글을 하나 읽었는데요.
바로 코딩교육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코딩교육이 저와 조금(?) 상관이 있어요...왜냐하면 ㅠㅠ

저희 학교는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구요.
저는 정보교육부장이에요 ㅠㅠ

문제는 제가 선도학교 계획서를 쓰고 일을 추진하고 있는데 제가 코딩,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ㅠㅠ 완전 난감.

아무튼 @hodolbak 님의 글의 핵심은 코딩교육의 목적이 코딩이 아니라 바로 사고력 신장에 있다는 겁니다. 컴퓨팅 사고력이라고 하죠. (문제를 단순화하여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생각을 말합니다.)


아 또 업무 관련된 이야기를 하니 머리가...ㅠㅠ
서론이 길었네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요,
선도학교 업무를 추진하다가 찾아낸 컴퓨팅사고력 신장을 위한 보드게임!

바로 마이크로 로봇입니다.

작은 상자에 간단한 구성품이 들어있습니다.

게임판 4개, 색깔주사위 1개, 숫자주사위 1개, 시작칩 1개, 승점칩 25개, 투명로봇(말)

엥? 이런 간단한 보드게임으로 미래를 이끌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한다구?

실제로 컴퓨팅 사고력이 신장되는지 한 번 해볼까요?

1. 커다란 정사각형 게임판을 만듭니다.

4개의 게임판을 이어붙여서 큰 정사각형 게임판을 만드는 것인데요, 앞면은 검은색, 뒷면은 갈색인데요, 같은 색깔로만 이어붙여야합니다. 사진엔 갈색판, 검은색판이 뒤섞여있어요 ㅠㅠ(잘못된줄 모르고 그냥 했...)




2. 시작점과 도착점을 정한다.

색깔주사위와 숫자주사위를 동시에 던져서 시작점을 정합니다. 시작점에는 시작칩을 두는데요. 시작칩은 100원 동전만한 크기의 투명한 칩입니다. 사진에는 분홍색+1 이 나왔으므로 분홍색 1 눈금에 시작칩을 둔 것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도착점을 정하는데요, 도착점엔 승점칩을 둡니다.

3.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이동하는 횟수를 외치는 겁니다. 이동은 상하좌우로(대각선은 안됨) 같은 색깔이나 같은 숫자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빨리 외친 사람이 말을 움직여 확인하고, 도착점에 말이 도착하면 승점칩을 가져갑니다. 승점칩을 먼저 5개 모으는 사람이 승리!



준비가 끝났습니다. 그럼 한 번 해볼까요?

길을 찾고 숫자를 외치셨나요? ㅎㅎㅎ
저는 4를 외쳤습니다. 어떻게 4가 되느냐...

)

이렇게 4번 이동하면 도착점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승점칩은 내꺼! ㅎㅎㅎ 게임 설명서에 가장 빠른 길을, 가장 빨리 외치는 사람이 이긴다고 되어있어요.

이 마이크로 로봇과 같은 보드게임이 어떻게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키냐면...

출발점에서 도착점으로 이동하라는 문제
같은 색깔, 같은 숫자로만 이동한다는 논리에 맞게
또, 가장 빠른 길을(효율적으로) 찾는(해결) 놀이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가 다 들어가네요 ㅎㅎㅎ


우리 4차산업혁명시대에 앞서나가는 스티미언 여러분들!
재미있는 보드게임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해보아요. ^^

Sort:  

ㅠㅠ 모바일이나 비지로 보면 깨지네요 ㅠㅠ 나름 마크다운 열심히 쓴건데 ㅠㅠ

저희 애도 어린이집에서 코딩교육을 한다던데
잉? 했는데 요런거를 배우는거였군요!

수많은 코딩교육방법 중 하나예요. 아마 어린이집에서는 보다 쉬운 활동으로 교육을 할 듯 하네요.

요새는 어린아이들도 코딩교육을 받는군요 +ㅁ+
저 어렸을땐 제시어 주고 그저 야후나, 엠파스에 검색해서 복사하면
됐는데...

우와 ㅎㅎㅎ 엠파스 애용했던 검색엔진인데 너무 오랜만에 듣네요 ㅎㅎㅎ
요즘 아이들은 바쁘기도 바쁘고 할 것이 많기도 많습니다.

코딩 교육 가는 엄마들이 있던데 가서 뭘 배우는건지 궁금했어요. 저는 이렇게 정보 얻어가요^^

ㅎㅎㅎ 아주 기본적인 코딩교육이에요. 아마 코딩교육가는 엄마들은 좀더 진도를 나가서 태블릿PC나 컴퓨터를 이용한 코딩을 배울 것 같네요 ^^

보다보니 어지럽...
저는 옛날에 태어나길 다행이네요😅

저도 요즘 학생들 보면 옛날이 편했던 것 같아요 ㅎ 옛날에 태어난 걸 감사해야겠어요 ㅎ

저도 코딩교육에 대해 들었어요.
갈수록 어려운 교육이 저학년들에게 내려오는것 같아 조금 안타깝기도 합니다.^^;;

코딩교육 어렵지 않아요 ㅎㅎ 새로운 교육이지만 필요한 교육이에요 ^^ (담당자이다보니ㅋ)

오~~~ 리얼인님께 현장의 생생한 교육 내용을 듣고 싶어요^^

본격적으로 코딩교육 시작하면 수업에 대해서도 한 번 올릴게요 ㅎㅎㅎ ^^

그놈의 알파고 이후로 교육과정에 갑자기 코딩교육이 들어오고.. 코딩관련 학원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네요.ㅠㅠ 코딩교육을 통한 사고력 신장은 장려할만 하지만 이슈가 생기면 적절한 준비나 계획 없이 일을 벌이는 정책방향은 좀 불만입니다.. 선도학교, 혁신학교 이름만 붙여놓고 이것 좀 해봐! 어떻게든!! 이런 식의 일처리 정말 ㅠㅠ (갑자기 울컥 ㅋㅋㅋㅋㅋ 열폭했습니다... )

오늘도 호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56832.31
ETH 2344.40
USDT 1.00
SBD 2.43